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인스타그램 카카오 스토리 네이버포스트 블로그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FOOD

미세먼지 잡는 제철 반찬

On May 25, 2017 0

짙은 농도의 미세먼지는 마스크를 뚫고 우리 몸속으로 들어온다. 미세먼지를 머금은 우리 가족 호흡기를 식단으로 관리할 수 있다. 기관지를 깨끗하게 청소하는 제철 반찬 레시피 3.


미세먼지 잡는 ‘식재료 어벤져스’

풍부한 섬유질과 점액 성분이 몸속 노폐물을 배출시켜주는 해조류, 해독 작용과 혈액을 맑게 하는 마늘, 양파, 표고버섯과 미나리, 기침을 완화해주는 도라지, 목의 염증을 가라앉히는 배, 폐를 촉촉하게 하는 돼지고기는 기관지를 깨끗하게 청소한다. 틈틈이 물과 녹차를 마시면 미세먼지를 몸 밖으로 내보내는 데 도움이 된다.

 

 

 

돼지 목살 간장 조림&미나리 무침

돼지고기의 지방은 폐를 촉촉하게 만들어 기관지를 깨끗하게 청소한다. 미나리는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해 해독 효과가 있고 혈액을 맑게 한다.

재료
돼지 목살 400g, 돌미나리 200g, 붉은 고추 1개, 고기 조림장(간장 4큰술, 청주·맛술 3큰술씩, 생강청 2큰술, 다시마 우린 물 ½컵), 무침 양념(들깻가루 2큰술, 들기름 1과 ½큰술, 소금 ¼작은술)

만드는 법
1_돼지 목살은 사방 3~4cm 크기의 삼각형 모양으로 자른다.
2_냄비에 다시마 우린 물을 넣고 끓으면 ①의 목살을 넣고 간장, 청주, 맛술, 생강청을 넣어 윤기가 나도록 조린다.
3_돌미나리는 잘 다듬고 씻어서 5~6cm 길이로 썬다.
4_볼에 ②와 ③을 담고 들기름과 들깻가루, 소금으로 간을 해서 버무린다.
5_접시에 담고 붉은 고추를 채 썰어 올린다.



도라지 고기 튀김

도라지는 기침을 멎게 하고 가래를 제거해 기관지를 청소하고 목 주위 통증을 완화해준다. 돼지고기의 지방은 폐를 촉촉하게 만들어 기관지를 깨끗하게 해준다.

재료
도라지·돼지고기 등심 300g씩, 양파 ½개, 옥수수 콘(통조림) 200g, 튀김가루 1과 ½컵, 튀김용 기름 2컵, 생수 1컵, 고기 양념(청주·다진 마늘 1큰술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드는 법
1_도라지는 껍질을 벗기고 씻은 뒤 사방 0.5cm 크기로 잘게 썬다.
2_돼지고기 등심, 양파는 도라지와 같은 크기로 썬다. 돼지고기는 따로 고기 양념에 재운다.
3_옥수수 콘은 뜨거운 물을 끼얹고 찬물에 헹궈 물기를 뺀다.
4_볼에 도라지, 돼지고기, 양파, 옥수수 콘과 튀김가루, 생수를 넣어 걸쭉하게 버무린다.
5_튀김용 기름이 160℃로 끓으면 ④를 숟가락에 담고 동그란 모양으로 만들어 두 번 바삭하게 튀겨낸다.



더덕 양파 불고기

더덕 속 사포닌 성분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가래를 해소하는 데 효과가 있다. 배는 가래와 기침을 완화하고 기관지염을 가라앉히는 데도 효과적이다. 마늘과 양파는 중금속과 노폐물이 몸속에 쌓이는 것을 막는다.

재료
쇠고기 불고깃감 400g, 더덕 300g, 양파 1과 ½개, 불고기 양념장(배즙 ½컵, 간장 5큰술, 청주 2큰술, 다진 마늘·참기름 1큰술씩, 다진 파·깨소금 2큰술씩, 꿀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드는 법
1_더덕은 껍질을 벗기고 나무젓가락 굵기로 6cm 길이로 채 썬다.
2_양파는 ①의 더덕 크기와 굵기로 채 썬다.
3_쇠고기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4_배즙에 나머지 양념장 재료를 모두 넣고, ①과 ③을 넣어 고루 잘 배도록 재운다.
5_뜨겁게 달군 팬에 기름을 약간 두르고 양파를 볶다 ④를 넣어 볶는다.
6_고기가 익고 국물이 달큼하게 감칠맛이 돌면 먹는다.

이보은 요리 연구가는…

이보은 요리 연구가는…

 

요리 연구가 겸 푸드 스타일리스트로 TV 방송과 라디오, 잡지 등에서 건강 요리를 널리 알리고 있다. 

‘쿡피아 쿠킹스튜디오’에서 쿠킹 클래스를 열고 사람들과 요리로 직접 소통하고 있다.

짙은 농도의 미세먼지는 마스크를 뚫고 우리 몸속으로 들어온다. 미세먼지를 머금은 우리 가족 호흡기를 식단으로 관리할 수 있다. 기관지를 깨끗하게 청소하는 제철 반찬 레시피 3.

Credit Info

기획
이경현 기자
진행
김하양(프리랜서)
사진
안종환
요리와 스타일링
이보은(쿡피아 쿠킹스튜디오)
어시스트
이선인, 도정은

2017년 5월

이달의 목차
기획
이경현 기자
진행
김하양(프리랜서)
사진
안종환
요리와 스타일링
이보은(쿡피아 쿠킹스튜디오)
어시스트
이선인, 도정은

0 Comment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