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인스타그램 네이버포스트 카카오 스토리 유튜브 네이버TV캐스트 블로그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FOOD

한돈 명예홍보대사 이진호 셰프의

삼겹살데이(3월 3일), 한돈 스페셜 디너

On March 03, 2017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삼겹살, 삼겹살데이(3월 3일)를 맞아 더 특별하게 즐겨보자. 이진호 셰프가 쉽고도 폼 나는 한돈 삼겹살 만찬을 제안한다.

3 / 10
/upload/living/article/201703/thumb/33750-215912-sample.jpg

이진호 셰프_5th floor 레스토랑 헤드셰프로 《혼밥족을 위한 건강 밥상》을 비롯, 다수의 책을 발간하고 각종 매거진과 방송 등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또한 2016 한돈 명예홍보대사로 위촉돼 관련 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참여 중이다.

이진호 셰프_5th floor 레스토랑 헤드셰프로 《혼밥족을 위한 건강 밥상》을 비롯, 다수의 책을 발간하고 각종 매거진과 방송 등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또한 2016 한돈 명예홍보대사로 위촉돼 관련 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참여 중이다.

삼겹살데이(3월 3일)란?

숫자 ‘3’이 두 번 겹친 것에서 유래된 삼겹살데이(3월 3일). 한돈 농가들을 돕기 위해 매년 3월 3일을 삼겹살데이로 지정했으며, 이날 삼겹살과 관련한 다양한 할인 행사와 이벤트가 열린다.

"우리 돼지 한돈 삼겹살은 풍미가 진해 요리에 두루 활용하기 좋아요. 보통 불판에 구워 먹지만 오븐에 통째로 구우면 껍질의 바삭함이, 오랜 시간 뭉근히 조리면 부들부들한 식감이 더해지죠."

"평소 우리 돼지 한돈의 다양한 부위를 활용해 요리하기를 즐기는데, 특히 삼겹살로 요리하면 누구에게나 환영받는 실패 없는 메뉴가 되죠. 한의학에서는 돼지고기를 몸을 보하는 식재료로 분류하고, 허약한 청소년이나 일에 지친 직장인에게 추천해요. 요즘처럼 겨우내 움츠렸던 몸이 깨어나는 시기에는 쉬 피곤해지잖아요. 이때 삼겹살을 먹으면 힘이 납니다.

또 돼지고기엔 중금속을 해독하는 아연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미세먼지와 황사로 고통받는 호흡기 질환에도 도움이 되니 여러모로 봄철 약선 음식이에요. 통삼겹살로 수육을 많이 하는데, 양념을 넣고 푹 조리면 부들부들 동파육 같은 맛에 어르신들도 좋아하는 요리가 돼요. 통으로 오븐에 넣고 구우면 껍질 부분에 바삭한 크러스트가 생겨 간단하고도 번듯한 양식 메뉴가 되고요. 양념한 뒤 작게 잘라 구워 타코나 샌드위치 등에 끼워 활용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삼겹살데이(3월 3일) 스페셜 한돈 삼겹살 메뉴 

1 부모님을 위해 오향으로 맛을 낸 한돈 삼겹살 찜과 파 샐러드

조리 시간 40분(2~3인분)
재료 한돈 통삼겹살 600g, 대파 흰 부분 1대, 그린빈 적당량, 조림 양념(양파 1개, 통마늘 4쪽, 생강 1조각, 다시마 5cm 1장, 쌀뜨물 2컵, 진간장 1컵, 설탕 5큰술, 물엿 2큰술, 통후추 2작은술, 오향 파우더 1작은술)

조리법
1_
삼겹살은 1~1.5cm 두께로 먹기 좋게 자른다.
2_대파는 얇게 채 썰고 그린빈은 끓는 소금물에 살짝 데쳐 물기를 제거한다.
3_양파는 껍질을 제거한 뒤 큼직하게 썰고 통마늘은 반으로 자른다.
4_조림 양념 재료를 냄비에 한데 넣어 불에 올린다. 양념이 끓어오르면 돼지고기를 넣고 약한 불로 줄여 30분간 뭉근히 조린다.
5_돼지고기가 충분히 부드러워지고 소스가 걸쭉해지면 그릇에 보기 좋게 담는다. 그린빈을 곁들이고, 대파 채를 올려 낸다.
 

2 연인을 위해 겉은 바삭, 속은 촉촉한 한돈 로스트 포크와 오이 샐러드

조리 시간 1시간 10분(2~3인분)
재료 한돈 통삼겹살 600g,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오이 샐러드(오이 1개, 양파 ½개, 어린 잎 2컵, 시판용 샐러드드레싱 4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조리법
1_
통삼겹살의 껍질 부분에 사선으로 촘촘하게 칼집을 넣는다.
2_삼겹살 표면에 소금, 후춧가루를 뿌려 고루 문질러 간한다. 은박지로 껍질을 제외한 부분을 꼼꼼하게 감싸고, 210℃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50분가량 굽는다.
3_오이는 감자칼 등을 이용해 얇게 저미듯 길쭉하게 썬다. 가운데 씨 부분은 버린다. 양파는 얇게 채 썬다.
4_볼에 샐러드 재료를 모두 넣고 고루 섞는다.
5_그릇에 구운 통삼겹살을 먹음직스럽게 담고 샐러드를 곁들인다. 소금과 후춧가루를 섞어 함께 낸다.
 

3 아이들과 즐거운 파티 타임 한돈 고추장 삼겹살 파인애플 타코

조리 시간 50분(2~3인분)
재료 한돈 삼겹살 300g, 파인애플·양파 ½개씩, 토르티야 10인치 6장, 라임·이탤리언 파슬리 약간씩, 식용유 적당량, 고추장 소스(고추장 2큰술, 고춧가루·물엿·간장·설탕 1큰술씩, 참기름 1작은술, 다진 마늘 ½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조리법
1_
삼겹살은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파인애플은 껍질을 제거하고 사방 1cm로 깍둑썰기 한다. 양파는 파인애플보다 약간 작은 크기로 깍둑썰기 한다.
2_고추장 소스 재료를 볼에 한데 넣고 잘 섞는다. 삼겹살을 넣어 고루 버무리고, 냉장고에 넣어 30분가량 둔다.
3_팬을 달구고 약불에서 토르티야를 앞뒤로 노릇하게 굽는다.
4_달군 팬에 기름을 살짝 두르고 양념된 삼겹살을 올린다. 삼겹살이 어느 정도 익으면 파인애플을 넣어 함께 익힌다.
5_토르티야 위에 삼겹살과 파인애플, 양파를 올리고 이탤리언 파슬리로 장식한다. 웨지 모양으로 자른 라임을 곁들여 낸다.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삼겹살, 삼겹살데이(3월 3일)를 맞아 더 특별하게 즐겨보자. 이진호 셰프가 쉽고도 폼 나는 한돈 삼겹살 만찬을 제안한다.

CREDIT INFO

진행
김수영(프리랜서)
사진
김준영
요리
이진호
자료제공
한돈자조금관리위원회(www.han-do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