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인스타그램 네이버포스트 카카오 스토리 유튜브 네이버TV캐스트 블로그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BEAUTY

쿨 톤 VS 웜 톤, 인생 컬러에 맞춘

올가을 유행 메이크업

On September 09, 2016

사람마다 인상을 환하게 만들어주는 퍼스널 컬러가 따로 있다. 이 인생 컬러는 본연의 피부가 쿨 톤인지 웜 톤인지에 따라 달라진다. 올가을 팬톤이 제시한 10가지 트렌드 컬러 중 나에게 맞는 인생 컬러를 찾고, 어울리는 메이크업에 도전하자.

 

팬톤이 선정한 2016 F/W 트렌드 컬러 10

2016년 가을 컬러 트렌드는 평온과 힘(권력), 낙관에 대한 인간의 욕망을 담은 블루 톤 컬러를 중심으로 가을 특유의 분위기와 어울리는 톤 다운된 컬러들로 채워졌다.

3 / 10
/upload/living/article/201608/thumb/31688-173655-sample.jpg

 

 

#17-4028 Riverside(리버사이드)
안정감 있는 톤 다운된 블루 컬러. 차분하면서도 도시적이고 세련된 느낌을 준다. 쿨 톤 피부에 잘 어울린다.

#14-4122 Airy Blue(에어리 블루)
2016년 올해의 컬러인 세레니티의 가을 버전. 자유로운 감정을 닮은 컬러로 리버사이드와 마찬가지로 쿨 톤 피부와 잘 맞는다.

#17-3914 Sharkskin(샤크스킨)
상어의 피부를 닮은 컬러로 어떤 컬러와도 조화를 이룬다. 딥하고 무게감 있으면서 시크한 매력까지 느껴진다.

#18-1550 Aurora Red(오로라 레드)
가을 시즌 트렌드 컬러 중 가장 선명하다. 벽돌 색을 닮은 레드 컬러로 포인트로 활용하면 세련된 느낌을 연출할 수 있다.

#16-1318 Warm Taupe(웜 토프)
따뜻하고 중립적인 컬러로 다른 컬러들과 조화롭게 어울린다. 웜 톤 피부에 잘 어울리며 아이섀도 컬러로 활용하기 좋다.

#18-1630 Dusty Cedar(더스티 시더)
올해의 컬러인 로즈 쿼츠의 가을 버전. 한 톤 더 딥해진 핑크 컬러로 이지적이고 따뜻한 느낌이다.

#18-5845 Lush Meadow(러시 메도)
식물의 싱그러운 이미지를 연상케 하는 컬러로 이지적이면서 여성스러운 무드가 느껴진다. 오렌지 컬러와 함께 매치하면 좋다.

#14-0952 Spicy Mustard(스파이시 머스터드)
이국적인 컬러로 보통 밝고 상쾌하고 가벼운 느낌을 주는 노란색과는 달리 차분하고 우아한 분위기를 낸다.

#18-1340 Potter’s Clay(포터스 클레이)
차분하고 세련미가 느껴지는 주황빛으로 중성적인 컬러라 웜 톤과 쿨 톤 피부 모두에 맞는다.

#17-3240 Bodacious(보데이셔스)
‘틀림 없는, 주목할 만한’이라는 뜻처럼 이번 시즌 가장 인기 있는 컬러. 중성적이면서 부드러운 느낌으로 쿨 톤 피부에 어울린다.

 

쿨 톤 vs 웜 톤, 내 피부 온도는?

사람들마다 자신의 피부 베이스가 있다. 이 피부색의 온도가 냉한 쿨 톤이냐, 따뜻한 웜 톤이냐에 따라 어울리는 컬러가 다른데, 이를 퍼스널 컬러라고 한다. 올가을 유행하는 컬러 트렌드 중에도 자신에게 맞는 퍼스널 컬러를 찾아야 더 예뻐 보일 수 있다. 피부톤은 사람마다 차이가 있기 때문에 쿨 톤과 웜 톤도 다시 봄 웜, 여름 쿨, 가을 웜, 겨울 쿨로 나뉜다. 봄과 여름은 가을과 겨울보다 밝게 빛나는 피부이고, 가을과 겨울은 조금 거무스름한 피부라고 생각하면 된다.
 

쿨 톤 vs 웜 톤 체크리스트

  • COOL TONE

    피부색 - 붉거나 푸르스름한 편이다.
    태닝 - 햇볕을 쬐면 붉어졌다 금세 하얘진다.
    액세서리 - 실버 액세서리가 잘 어울린다.
    음영 메이크업 - 그레이나 블랙 음영 메이크업이 잘 어울린다.
    눈동자와 머리카락 색 - 검은색이다.
    손바닥 색 - 붉은빛이 돈다.
    손목 혈관 - 푸른색이나 보라색이다.
    흰 종이 테스트 - 새하얀 종이에 비친 피부색이 파란색이나 분홍색이다. 

  • WARM TONE

    피부색 - 노란 기가 많이 돈다.
    태닝 - 햇볕에 오래 노출되면 구릿빛으로 변한다.
    액세서리 - 골드 액세서리가 잘 어울린다.
    음영 메이크업 - 브라운 음영 메이크업이 잘 어울린다.
    눈동자와 머리카락 색 - 갈색이다.
    손바닥 색 - 노란빛이 돈다.
    손목 혈관 - 녹색이다.
    흰 종이 테스트 - 새하얀 종이에 비친 피부색이 노랗고 빨간 느낌이다. 

나에게 어울리는 퍼스널 컬러는?

봄 웜
노란 기가 섞인 밝은 톤의 피부와 밝은 갈색 머리카락, 갈색 눈동자를 소유한 사람이 많다. 밝은 이미지를 가진 사람으로 스포티, 로맨틱, 로맨틱 엘레강스, 모던, 심플 스타일이 잘 어울리며, 주황색과 연산호색, 복숭아색, 연두색, 살구색, 코럴 핑크, 아이보리 컬러가 잘 어울린다.

가을 웜
갈색 및 황색 피부로 볼에 혈색이 없고 눈동자와 머리카락은 짙은 갈색을 가진 사람이 많다. 지적이면서 도회적인 이미지로 에스닉, 클래식, 댄디 스타일이 잘 어울린다. 골드, 황색, 갈색이 대표 색. 겨자색, 밤색 등이 가미된 레드 컬러나 카키, 캐멀, 올리브 컬러, 골든 베이지 컬러와도 잘 어울린다.

여름 쿨
피부가 우윳빛처럼 희면서 붉은빛이나 회색 빛이 감도는 짙은 갈색, 자연 갈색의 머리카락을 소유한 사람이 많다. 부드럽고 우아한 이미지를 가진 사람으로 파스텔톤을 활용한 내추럴, 페미닌, 모던, 심플 스타일이 잘 어울린다. 주황색이 들어간 산호 핑크, 연어 색, 코럴 핑크를 제외한 대부분의 핑크와 블루, 연그레이, 연보라, 라이트 레몬, 화이트 베이지 컬러와도 잘 어울린다.

겨울 쿨
푸른빛이 돌 정도로 창백한 흰 피부가 혈관이 비칠 만큼 투명하다. 뺨에 홍조가 없고 검은 눈동자와 겉은 머리카락을 소유한 사람이 많다. 고급스럽고 화려하면서 차가운 이미지. 블랙과 화이트, 선명한 레드, 와인, 버건디, 마젠타, 푸시아 핑크, 네이비 블루, 코발트블루, 청보라, 청회색처럼 선명하고 강렬한 색이 잘 어울린다.
 

쿨 톤 vs 웜 톤 피부에 맞는 올가을 메이크업 How To

Cool Tone

쿨 톤 피부는 따뜻한 느낌을 주는 컬러보다 선명하고 차가운 컬러로 포인트 메이크업을 하는 것이 잘 어울린다. 가볍게 피부 화장을 한 뒤 가을 트렌드 컬러인 그레이(샤크 스킨) 컬러를 눈두덩에 넓게 펴 바르고 블루(리버사이드 또는 에어리 블루) 컬러로 포인트를 준다. 블랙 컬러 아이라이너로 라인을 그려 눈매를 확실하게 잡아준 다음 톤 다운된 핑크(더스티 시더) 컬러나 플럼(보데이셔스) 컬러 립스틱을 입술 안쪽부터 그러데이션하듯이 바른다.

1. 락 더 런웨이 아이 컬러 팔레트
팔레트에 5가지 선명한 컬러 섀도가 들어 있어 다양한 스타일링이 가능하다. 6g 5만원 메리케이.

2. 럭스 립 칼라(#플레임)
부드럽고 매끄러운 텍스처가 볼륨 있고 입체적인 입술을 연출하며, 한 번만 발라도 선명하게 발색된다. 3.8g 4만1000원대 바비브라운.

3. 비바글램 아리아나 그란데 2(#딥 쿨 핑크)
상큼하고 발랄한 글램 룩을 연출할 수 있는 매트 타입 립스틱. 3g 3만원대 맥.

4. 라르 뒤 트레 프레씨지옹 펠트 아이라이너
섬세하고 가는 라인으로 깨끗하고 또렷한 아이라인을 그릴 수 있다. 1ml 5만9000원대 겔랑.
 

Warm Tone

피부의 노란 기를 잡을 수 있도록 자연스러운 스킨 베이지 색상으로 피부를 정리한 뒤 눈썹도 브라운 계열의 아이브로 펜슬로 깨끗하게 정돈한다. 자연스러운 브라운 계열(웜 토프나 포터스 클레이)의 아이섀도를 톤 온 톤으로 그러데이션해 음영을 주면 고급스러운 느낌을 줄 수 있다. 피치 컬러 블러셔로 생기를 더하고 톤 다운된 레드(오로라 레드) 컬러 립스틱으로 마무리하면 웜 톤 피부에 잘 어울리는 가을 메이크업을 완성할 수 있다.

1. 아티스트 루즈
강력한 밀착력으로 생생한 컬러가 입술에 오랜 시간 피팅되는 효과가 있으며, 수분 손실을 막아 입술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도와준다. 3.5g 3만1000원대 메이크업포에버.

2. 퓨어 칼라 엔비 스컬프팅 아이섀도우 5-칼라 팔레트
다면적의 색소 입자가 실크처럼 편안하게 발리며 번짐 없이 오랫동안 메이크업이 지속된다. 7g 7만원대 에스티 로더.

3. 에어쿠션 SPF50+/PA+++
에어 커버 파우더가 피부에 가볍게 밀착되고 덧발라도 뭉침 없이 매끈한 피부를 연출해준다. 피부 생체 전해질 성분인 바이오 워터를 함유해 피부의 수분 보유력을 높인다. 15g×2개 4만2000원대 아이오페.

4. 워터프루프 브로우 디멘션 컬러
젤 섬유질 포뮬러가 눈썹에 내추럴한 볼륨을 살려줄 뿐 아니라 촘촘하게 눈썹을 메워줘 자연스러우면서도 입체감 있는 눈썹을 만들어준다. 5ml 3만5000원 로라메르시에.

2016 F/W 가을 컬러 트렌드별 잇 아이템




#18-1630 Dusty Cedar 클래식 필름 치크
피부에 밀착돼 본래의 혈색처럼 자연스럽게 발색되는 워터 베이스 치크. 5.3ml 3만9000원 RMK.

#18-1340 Potter’s Clay 메탈리스트 리퀴드 포일&글리터 쉐도우 듀오
리퀴드와 글리터 2가지 타입으로 되어 있어 원하는 콘셉트에 맞춰 다양한 연출이 가능하다. 2g 2만5000원 터치인솔.

#18-1550 Aurora Red 루쥬 알뤼르 벨벳 56 루쥬 샤르넬 가브리엘
샤넬의 시그니처인 레드 컬러 립스틱. 텍스처는 풍부하면서 마무리는 매트하게 돼 매혹적인 입술을 만들어준다. 3.5g 4만1000원 샤넬.

#17-3240 Bodacious 루즈 홀릭 익셉셔널
부드러우면서도 무르지 않은 텍스처가 입술에 쫀쫀하게 밀착돼 선명한 색감이 오랫동안 유지된다. 3g 3만8000원 헤라.

#18-5845 Lush Meadow 인스타컬 래쉬
손잡이를 돌려서 자신에게 맞는 앵글을 세팅한 후 바르면 속눈썹을 컬링해주고 하루 종일 고정해준다. 11g 3만2000원대 맥.
이츠 어 스트라이크! 볼라라마 부드러운 파우더가 눈가를 야리야리하게 물들이는 밝은 라임 그린 컬러 아이섀도. 1.3g 2만6000원대 맥.

#14-0952 Spicy Mustard AQMW 엘레강트 그라데이션 아이섀도우
그러데이션할 수 있는 4가지 색상으로 구성되어 입체감이 돋보이는 그윽한 눈매를 연출할 수 있다. 4.6g 7만5000원 코스메 데코르테.

#17-4028 Riverside 듀얼 인텐시티 아이섀도우(#아크투르스)

벨벳처럼 부드러운 텍스처가 그윽하면서 깊은 눈매를 만들어주는 시머링 인디고 컬러의 아이섀도. 1.5g 3만9000원 나스.

#14-4122 Airy Blue 퓨처리스트 아쿠아 브릴리언스 프라이머 SPF 35/PA+++
피부톤을 정돈하고 광채를 선사해 메이크업이 잘 받는 피부 상태를 만들어준다. 30ml 5만8000원대 에스티 로더.

#16-1318 Warm Taupe 스킨 리터치
눈 밑의 다크서클과 주름, 콧방울의 블랙헤드 같은 피부 결점을 커버해주는 크림 컨실러. 1.6g 4만5000원대 조르지오 아르마니.
리터칭 완드 파운데이션과 컨실러가 하나로 합쳐져 무결점 피부를 만들어주는 쿠션 스틱. 3.1g 5만원대 바비브라운.

#17-3914 Sharkskin 워터프루프 아이브로우 펜슬
피지 조절을 돕는 내추럴 파우더 함유로 눈썹 주위 번짐이나 지워짐 없이 깔끔한 눈썹을 연출해준다. 0.48 1만1000원 포렌코즈.

사람마다 인상을 환하게 만들어주는 퍼스널 컬러가 따로 있다. 이 인생 컬러는 본연의 피부가 쿨 톤인지 웜 톤인지에 따라 달라진다. 올가을 팬톤이 제시한 10가지 트렌드 컬러 중 나에게 맞는 인생 컬러를 찾고, 어울리는 메이크업에 도전하자.

CREDIT INFO

기획
이경현 기자
진행
한정은(프리랜서)
사진
김도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