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인스타그램 네이버포스트 카카오 스토리 유튜브 네이버TV캐스트 블로그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SPECIAL

LIVING& LIFESTYLE PART2

KEYWORD 10

On April 08, 2016

리빙앤라이프스타일 페어에서 찾은 2016년 주목해야 할 인테리어 트렌드 키워드 10가지.

바오미다

바오미다

바오미다

  • KEYWORD 01 DIY 전성시대

    2016년은 DIY 시대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최근 불어온 ‘집방’ 열풍과 함께 집을 직접 가꾸고 단장하는 셀프 인테리어도 인기몰이 중이다. 크고 작은 인터넷 쇼핑몰에서는 완제품과 함께 DIY 키트를 판매한다. 이번 전시에서는 특히 ‘스탠리 블랙앤데커’, ‘디월트’ 등 준전문가용 공구 존에 관람객들이 많이 몰렸다. 단순 기능만 있는 DIY 공구가 아닌 제대로 된 가구를 만들고 셀프로 집을 수리하는 이들이 다소 비싸더라도 준전문가용 공구를 선호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젊은 층의 구매가 늘어나면서 전시장 입구에 자리한 공구 및 DIY 존에는 관람객들이 줄지어 신제품을 체험해보는 진풍경이 펼쳐지기도 했다.

  • KEYWORD 02 집은 쉼

    바쁘게 돌아가는 각박한 사회 속에서 사람들은 온전하게 숨 쉴 공간, 숨 쉴 시간조차 부족하다. 피로 사회, 사람들의 마음이 집으로 향한다. 인테리어 디자인 회사 바오미다는 2016년 인테리어 콘셉트를 ‘마음이 쉬는 집’으로 잡았다. 집은 쉴 수 있는 공간이어야 한다는 바오미다의 생각이 머무르는 컨설팅 부스 역시 과감하게 군더더기를 걷어내고 여백의 미를 살렸다. 테크니컬한 기술을 자랑하기보다 사람들의 감정과 정서를 편안하게 보듬은 공간. 무조건 채워 넣기보다 편안하게 쉴 수 있는 집, 그리고 인테리어에 대한 생각이 바뀌고 있다.

홈CC

홈CC

홈CC

KEYWORD 03 상상력을 자극하는 플레이 룸

아이들은 놀이를 통해 창의력과 인지 능력, 사회성을 기른다. 호기심을 자극하고 재미를 더하는 디자인 가구나 장난감, 인형 등을 활용해 놀이와 학습,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아이 방 인테리어가 주목받고 있다. 토털 인테리어 솔루션을 제공하는 홈CC인테리어 쇼룸에서는 2층 침대로 공간의 활용도를 높이면서 침대 아래쪽 공간에 아이들만의 놀이 아지트를 만드는 디자인을 제안했다. 일룸에서는 귀여운 공룡 캐릭터를 모티프로 한 소파 등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디자인 가구를 새로이 선보였다.

 

더존하우징

더존하우징

더존하우징

한국서튼티드

한국서튼티드

한국서튼티드

KEYWORD 04 집짓기 토털 솔루션

탈아파트 현상이 가속화하면서 단독주택, 타운하우스 등 마당 있는 집이 인기를 끌고 있다. 과거 은퇴자들이 선호하던 전원주택보다 디자인·공법적으로 한발 올라선 다양한 모양과 구조의 단독주택들이 시장에 속속 선보이고 있고 이에 따라 설계, 시공, 자재 시장 역시 폭넓어지는 상황이다. 전시장에서도 단독주택의 인기는 뜨거웠다. 예비 건축주들이 발품을 팔아 재료를 알아보고 자신과 맞는 설계자, 시공자를 찾는 모습도 눈에 띄었다. 이번 전시에는 관람객들의 발걸음이 머무는 프리미엄 존의 일부를 ‘전원주택 특별전’으로 지정해 실제 집을 만들고 층을 오가며 공간을 체험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또 벽돌과 지붕, 각종 마감재와 창호, 단열재 등 집 안팎을 구성하는 각종 건축 자재들을 직접 비교하며 만지고 경험해볼 수 있도록 별도로 존을 구성한 것 또한 눈에 띄었다.
 

KEYWORD 05 주목받는 욕실 인테리어

욕실은 집 안에서 기능성과 효율성이 집중된 공간이다. 인테리어 효과보다 청결과 위생, 그리고 편의성 등이 먼저 고려되는 부실이었다. 하지만 집을 투자 가치보다 활용 가치로 생각하는 이가 많아지고, 자신의 라이프스타일과 취향을 반영하는 인테리어가 주목받기 시작하면서 욕실 인테리어도 다채로워지고 있다. <2016 리빙앤라이프스타일 페어>에서도 디자인 수전부터 오브제 같은 세면대, 홈 스파를 위한 욕조 등 욕실을 꾸미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선보였다. 또 고급스러운 대리석으로 마감한 욕실을 비롯해 패턴 타일로 꾸민 트렌디한 욕실, 우드로 완성한 내추럴한 공간까지 다채로운 욕실 마감재도 엿볼 수 있었다.
 

토탈마블

토탈마블

토탈마블

KEYWORD 06 대리석의 전방위적 활약

대리석은 특유의 자연스러운 마블링이 디자인적으로도 돋보이는 데다 다양하게 가공할 수 있어 활용 범위가 넓은 석재다. 최근 이 대리석을 소가구와 소품으로 다양하게 활용하는 모습이 눈에 띈다. 테이블 위에 올리는 트레이와 사이드테이블 등 공간에 포인트를 주는 아이템으로도 인기 만점. 이번 전시에서도 대리석의 다양한 컬러와 가공된 모습을 볼 수 있었다. 특히 최근 눈에 띄는 대리석 유통사 ‘토탈마블’에서는 명함꽂이와 냄비 받침 등의 아기자기한 대리석 소품에서부터 테이블용 커다란 대리석 상판까지, 다양한 컬러의 제품을 소비자가 직접 보고 고를 수 있게 전시 부스를 만들었다.
 

KEYWORD 07 목재의 다양해진 쓰임새

자연의 싱그러움을 그대로 집 안에 들일 수 있는 나무 소재가 인기다. 이번 전시에서는 다양해진 목재 수종이 단연 눈에 띄었다. 느티나무, 벚꽃나무, 삼나무 등 흔히 봐왔던 목재는 물론 한방 약재로도 쓰이는 황벽나무, 화산과 토양의 퇴적에 의해 균이나 벌레 등이 부패하지 않아 희소가치가 높은 진다이 느티나무 등 평소 보기 힘든 목재도 볼 수 있었다. 직접 만져보고 향도 맡아보며 수종별 차이를 알 수 있는 자리도 마련되었다. 목재를 이용해 경량목구조 주택을 선보인 존도 인상적. 견고한 더글러스 퍼 구조목을 사용해 구조 계산 및 내진 설계까지 마친 안전한 고층 건물도 선보이는 등, 다양해진 목재의 쓰임새를 확인할 수 있는 기회였다.
 

KEYWORD 08 집의 중심이 된 주방

최근 몇 년 사이 주방 풍경이 달라지고 있다. 주부의 시선을 거실 쪽으로 돌려 가족과 소통하며 요리할 수 있도록 배치하는 집이 늘고, 식탁을 거실로 옮겨 생활의 중심에 두는 가정도 많아지고 있다. 이번 전시 역시 주방에 대한 소비자들의 뜨거운 관심을 느낄 수 있었는데, 중앙 통로를 ‘키친 라이프 존’으로 정해 각종 주방용품을 선보이고, 셰프를 초빙해 현장에서 ‘쿡쇼’를 여는 등 오감을 자극하는 이벤트가 곳곳에서 펼쳐졌다. 다양한 디자인의 접시와 컬러풀한 주방용품을 보는 재미도 쏠쏠했다.

카민디자인

카민디자인

카민디자인

KEYWORD 09 갤러리 하우스

공간 속에 그림을 어우러지게 배치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이번 <2016 리빙앤라이프스타일 페어>에선 부스 이곳저곳에 멋스럽게 걸려 있는 그림을 통해 집 안에 그림을 들이는 다양한 팁을 얻을 수 있었다. 가구와 소품 사이에 그림을 배치할 때 컬러를 통일해 공간에 힘을 주거나 한쪽 벽에 그림을 몰아서 걸 수도 있다. 가구와 가구 사이 등 의외의 장소에 두는 방법도 찾을 수 있었다. 배치만으로도 공간에 신선함을 가미할 수 있는 그림 거는 팁이다. 또 쇼핑하듯 그림을 손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별도로 구성된 존도 눈에 띄었다. 대형 갤러리에서 봄직한 그림들이 소비자의 눈높이에 맞춰 다양한 가격대로 판매돼 부담 없이 관심을 가질 수 있었다.

 

3 / 10
/upload/living/article/201604/thumb/29049-128851-sample.jpg

 

 

KEYWORD 10 패턴으로 재조합하는 마감재

헤링본 마감재, 그다음 주자는 다채로운 패턴과 컬러로 재조합하는 마감재다. 톤 온 톤의 우드 패널을 그러데이션 기법으로 시공하거나 보색의 패널로 자신만의 새로운 패턴을 만들어내는 식이다. 강렬한 원색의 블루 컬러를 입은 우드 패널과 골드 컬러 우드 패널을 재조합한 마루를 선보이는가 하면, 바닥과 벽의 경계를 허물며 톤 온 톤의 우드 패널로 꾸민 공간을 제안했다. 우드뿐 아니다. 다양한 컬러의 대리석을 기하학적인 패턴으로 짜깁기한 새로운 마감재가 눈에 띄기도 했다.

리빙앤라이프스타일 페어에서 찾은 2016년 주목해야 할 인테리어 트렌드 키워드 10가지.

CREDIT INFO

기획
전수희, 정사은, 김수지, 황서정 기자
사진
김덕창, 박동민, 김준영, 박나연

LIVINGSENSE STUDIO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