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인스타그램 카카오 스토리 네이버포스트 블로그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FEATURE

화합의 맛, 만두

On February 03, 2016 0

풍요, 지혜, 장수, 풍작을 의미하는 만두. 설날이면 으레 상에 올리는 평범한 만둣국 대신 색다르게 즐기는 만두 레시피를 소개한다. 애피타이저부터 한 끼 식사, 저녁 시간 안주까지 코스로 즐기는 만두의 맛.

3 / 10
/upload/living/article/201602/thumb/26141-85056-sample.jpg

 

 

TABLE CONCEPT_ MODERN GRAY

따뜻한 그레이 톤의 테이블클로스를 깔고 블랙 컬러와 브라운 톤의 식기로 차린 모던한 식탁. 차분하고 묵직한 느낌의 테이블웨어는 하얗게 빚은 만두가 돋보이는 배경이 된다. 마른 나뭇가지를 꺾어 테이블 위에 센터피스로 활용하거나 개별 냅킨 위에 살짝 올려두기만 해도 명절 분위기를 낼 수 있다.
 

3 / 10
/upload/living/article/201602/thumb/26141-83892-sample.jpg

 

 

동치미편수냉채

찬국에 먹는 편수를 이용해 만든 애피타이저. 식전에 입맛을 돋울 뿐 아니라 기름진 요리 일색인 명절 식탁에서 깔끔하고 개운하게 입안을 정리해주는 마무리 메뉴로도 적당하다.
 

READY

만두피 14장, 동치미 냉면 육수 2봉지, 애호박 70g, 건표고버섯 50g, 잣 1½큰술, 청오이 ½개, 간장 1½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소금 ½작은술, 연겨자 적당량

COOK

1. 애호박은 채 썬 뒤 소금을 뿌려 10분간 절였다가 면포에 감싸 물기를 꼭 짠다.
2. 건표고버섯은 물에 불려 밑동을 제거하고 물기를 꼭 짠 다음 잘게 채 썬다. 간장, 참기름을 넣고 조물조물 무쳐 간한다.
3. ①과 ②, 잣을 그릇에 담고 고루 섞어 소를 만든다.
4. 만두피에 ③의 소를 넣고 네모지게 빚은 다음 찜기에서 15분가량 찐 뒤 식힌다.
5. 오이는 채 썰어 ④의 편수와 함께 그릇에 담고 동치미 냉면 육수를 부어 먹는다. 기호에 따라 연겨자를 곁들인다.

PLATE

오목한 볼에 채 썬 오이를 일렬로 가지런히 깔고 편수를 올린 뒤 육수를 붓는다. 마지막으로 소를 만들고 남은 잣을 고명으로 몇 알 올리면 손님상에 내어도 손색없는 담음새가 완성된다.
 

3 / 10
/upload/living/article/201602/thumb/26141-83894-sample.jpg

 

 

레드커리새우군만두

새우를 통으로 넣고 빚어 모양도 예쁘고 레드 커리로 간을 해 색다른 감칠맛이 살아 있는 이국적인 풍미의 만두. 간장 대신 땅콩소스를 곁들이면 고소한 맛이 배가된다.
 

READY

만두피 10장, 중하 10마리, 부추 20g, 돼지고기 250g, 레드 커리 ½큰술, 다진 마늘·다진 생강 1작은술씩, 후춧가루 약간, 식용유 ½컵, 시판 피넛월남쌈소스 적당량

COOK

1. 부추를 0.5cm 길이로 썬 다음 돼지고기, 레드 커리, 다진 마늘, 다진 생강, 후춧가루와 함께 고루 섞는다.
2. 새우는 머리와 꼬리에 붙어 있는 물총, 마지막 마디를 제외한 껍질, 내장을 제거한 뒤 배 쪽 마디에 칼집을 내어, 구웠을 때 구부러지지 않게 일자로 편다.
3. 만두피에 ①의 돼지고기소를 1큰술 넣고 ②의 새우를 꼬리가 만두피 밖으로 나오게 올린 다음 빚는다.
4. 팬에 식용유를 넉넉히 두르고 튀기듯 구운 다음 피넛월남쌈소스를 곁들여 먹는다.

PLATE

길쭉하게 빚은 만두는 판판한 플레이트에 담아 소스볼과 함께 얹어 내는데, 검은색 플레이트를 사용할 경우 쿠킹 페이퍼로 기름기를 충분히 제거해야 깔끔한 플레이팅이 완성된다.
 

3 / 10
/upload/living/article/201602/thumb/26141-83896-sample.jpg

 

 

똠얌만두

태국의 전통 수프인 얌꿍을 베이스로 한 만둣국. 일반적으로 들어가는 새우 대신 한입에 쏙 들어가는 물만두를 넣어 든든한 메인 메뉴로 완성했다.
 

READY

시판 물만두 16개, 얌페이스트 50g, 코코넛밀크 200ml, 숙주 60g, 마늘 6쪽, 적양파 ½개, 방울토마토 6개, 식용유 2큰술, 물 400ml, 고수·라임 적당량씩

COOK

1. 마늘은 편으로 썰고 적양파는 굵게 채 썬다. 방울토마토는 꼭지를 떼고 반으로 가른다.
2. 냄비에 식용유를 두르고 ①의 마늘과 양파를 볶다 향이 올라오면 방울토마토와 얌페이스트를 넣고 더 볶는다.
3. ②에 물을 넣고 잘 풀어준 다음 코코넛밀크와 숙주를 넣고 한소끔 끓인다.
4. 시판 물만두를 넣어 익히고 고수, 라임을 취향에 따라 곁들인다. 

PLATE

따뜻하게 데운 검은색 주물 냄비나 세라믹 냄비를 사용하면 얌만두의 붉은 색감이 돋보일 뿐 아니라 온기가 오래 지속되어 맛있게 즐길 수 있다. 냄비를 식탁에 바로 낼 때는 냄비받침 대신 널찍한 플레이트를 활용하면 멋스럽다.

Cooking Expert group 차리다

Cooking Expert group 차리다

CF 등 각종 광고와 방송, 매거진 등에서 감각적인 푸드 스타일링과 트렌디한 식문화를 제안해온 김은아 실장이 이끄는 스타일링 그룹. 일상에서도 맛있는 음식과 더불어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누리는 킨포크적 키친 라이프를 즐기며 산다. 기발한 아이디어로 수고로움을 덜고 먹는 재미를 더해주는 레시피를 <리빙센스>에 연재한다.

풍요, 지혜, 장수, 풍작을 의미하는 만두. 설날이면 으레 상에 올리는 평범한 만둣국 대신 색다르게 즐기는 만두 레시피를 소개한다. 애피타이저부터 한 끼 식사, 저녁 시간 안주까지 코스로 즐기는 만두의 맛.

Credit Info

기획
전수희 기자
사진
박동민
요리와 스타일링
김은아(차리다)
어시스트
박민지(차리다)

2016년 02월

이달의 목차
기획
전수희 기자
사진
박동민
요리와 스타일링
김은아(차리다)
어시스트
박민지(차리다)

0 Comment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