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인스타그램 네이버포스트 카카오 스토리 유튜브 네이버TV캐스트 블로그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DECO & ITEM

INTERIOR IDEA 벽돌로 꾸민 이색 공간 (2)

요즘 뜨는 인테리어 자재, 벽돌 궁금증

On April 17, 2015

카페나 호텔 등 요즘 핫한 공간에서는 벽돌로 시공한 케이스를 종종 발견할 수 있다. 우리 집 벽면에도 한번쯤 시공해봐야겠다는 생각을 하는 이들을 위해 준비했다. 전문가에게 묻는 벽돌 종류와 특징 그리고 시공법.

다양한 벽돌의 종류

벽돌은 만드는 방법, 원산지 등 종류만큼이나 분류 방법이 다양하다. 건축이나 실내디자인에서는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구분한다. 벽돌은 크게 점토 벽돌, 파벽돌, 고벽돌, 시멘트벽돌 4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우선 점토 벽돌은 우리가 흔히 보는 적벽돌이 대표적. 점토, 백토, 황토 등 흙에서 불순물을 제거하고 열을 가해 강도를 높여 만든 것을 가리킨다. 파벽돌은 오래된 건물이나 담장을 허물 때 나오는 깨진 벽돌이다.

하지만 요즘에 현실적으로 파벽돌을 구하기는 힘든 상황이라, 내장재로 사용하기 위해 인조로 얇게 만든 벽돌을 파벽돌이라 칭한다. 고벽돌은 말 그대로 오래된 벽돌을 말한다. 세월의 흔적이 더해져 중후한 멋이 느껴지는데, 구하기 힘들다 보니 가격대는 일반 벽돌에 비해 1.5배 높은 편. 시멘트벽돌은 시멘트와 모래, 자갈 등을 물로 반죽한 다음 섞어서 압축하고 성형 과정을 거쳐 굳힌 벽돌인데, 보통 벽체 재료로 많이 사용하고 크기가 3가지 정도다.
 

장식성 높이는 벽돌 인테리어

벽면에 글씨나 그림을 입혀 디자인적 요소를 추가하거나 페인트를 활용해 색을 입히는 방법이 있다. 또는 메지 컬러를 기존 컬러 대신 다른 컬러로 바꿔 변화를 줄 수도 있다. 부분 간접조명을 더하는 방법도 추천. 빛의 효과로 벽돌 벽의 입체감을 부각해 극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집에 직접 시공하려면

최근에 벽돌을 셀프로 시공하는 이들이 늘어나면서 재료를 쉽게 구입할 수 있다. 시멘트를 발라 단단히 고정하는 방법도 있으나, 보통 세라픽스라는 타일 본드를 사용해 고정한다. 가로로 붙인다면 세라픽스를 세로 방향으로, 세로로 붙인다면 가로 방향으로 톱니헤라를 이용해 벽에 발라야 안정적으로 고정된다. 원하는 패턴으로 벽돌을 붙이면 되는데 간격 없이 붙이거나 간격을 주고 붙이는 방법 두 가지가 있는데 간격 없이 붙일 경우에는 벽돌을 바짝 붙여서 고정하고, 간격을 두고 붙이는 경우에는 벽돌과 벽돌 사이 간격에 메지를 채우고 메지 칼을 이용해 깔끔하게 마무리하는 것이 일반적 방법이다.

원하는 크기로 자르고 싶다면 핸드 그라인더를 이용하거나 원하는 지점에 헤라를 대고 망치로 내려쳐 부러뜨리는 방법 등이 있다. 부러뜨리는 방법은 끝자락이 거칠어 내추럴한 스타일을 표현할 때 유용하다. 더불어 요즘에는 벽돌 모양의 가벼운 타일 소재도 나와 DIY가 더욱 쉬워졌다. 외부의 습기를 차단하는 동시에 먼지가 날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선 시공 후 발수제나 코팅을 하면 된다.

 

요즘 뜨는 인테리어 자재, 벽돌 궁금증
  • 1

    라임스톤 화이트벽돌_ 천연 석회암으로 만든 화이트 색상의 벽돌. 화사한 분위기를 연출하고 싶을 때 추천한다. 230×75×75(mm), 1㎡당 42장, 장당 1만2000원.

  • 2

    파키스탄벽돌_ 파키스탄을 대표하는 수제 벽돌로, 레드와 옐로가 믹스된 특유의 색감을 자랑한다. 고풍스러운 앤티크 스타일과 잘 어울린다. 220×110×70(mm), 1㎡당 32장, 장당 400원.

  • 3

    화이트 고벽돌_ 흔히 고벽돌은 붉은색이라고 생각하지만, 하얀 고벽돌로 희소성을 자랑한다. 시공 시 심플함과 모던함을 극대화할 수 있는 벽돌이다. 230×115×55(mm), 1㎡당 50장, 장당 450원.

  • 4

    청고벽돌_ 요즘 가장 인기 있는 벽돌 중 하나인 청고벽돌. 원래 중국에서 약 백 년 전에 지은 건물을 철거하면서 그 자재를 재활용하려고 만든 벽돌로, 빈티지나 인더스트리얼 스타일과 잘 어울린다. 240×115×55(mm), 1㎡당 50장, 장당 420원.

  • 5

    화산석벽돌_ 친환경 소재인 천연 화산석을 이용해 만든 벽돌. 고급스러운 질감과 무게가 돋보이는 재질로 웅장하고 단단한 느낌이 드는 것이 특징이다. 230×60×23(mm), 1㎡당 50장, 장당 600원.



 

요즘 뜨는 인테리어 자재, 벽돌 궁금증
  • 1

    수제청고전돌_ 전통 방식으로 제작한 전돌. 빛에 따라 컬러가 달라 보이는데 양지에서는 은회색으로, 음지에서는 검은색으로 보인다. 청고벽돌에 비해 내구성이 좋지만 가격은 다소 비싸다. 240×120×55(mm), 1㎡당 52장, 장당 800원.

  • 2

    몽블랑벽돌_ 직사각형의 벽돌 모서리를 둥글게 가공한 것으로, 기존의 거친 느낌의 벽돌과는 다르게 부드러운 느낌이 든다. 톤 온 톤 컬러가 조화를 이뤄 내추럴 스타일에 적합하다. 230×110×76(mm), 1㎡당 48장, 장당 850원.

  • 3

    호주벽돌_ 호주 현지의 점토로 만든 벽돌이라 호주 벽돌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100℃ 이상의 고온에서도 유해 성분 없이 안전하다. 거친 단면이 특징이며 컬러는 레드, 옐로, 블랙 등 다양하다. 230×110×76(mm), 1㎡당 45장, 장당 1200원.

  • 4

    붉은 점토 벽돌_ 흔히 우리가 알고 있는 적벽돌 형태로, 요즘에는 핑크, 골드 베이지, 베이지 등 다양한 컬러로 구현된 벽돌이 출시된다. 다른 벽돌에 비해 저렴한 편. 190×90×57(mm), 1㎡당 75장, 장당 350원.

  • 5

    화이트베어 벽돌_ 기본 점토 벽돌에 그을음이나 컬러로 포인트를 준 벽돌. 벽돌마다 모양이 조금씩 다른 것이 특징. 가격 역시 일반 점토 벽돌과 비슷해 저렴하다. 190×90×57(mm), 1㎡당 75장, 장당 250원.

카페나 호텔 등 요즘 핫한 공간에서는 벽돌로 시공한 케이스를 종종 발견할 수 있다. 우리 집 벽면에도 한번쯤 시공해봐야겠다는 생각을 하는 이들을 위해 준비했다. 전문가에게 묻는 벽돌 종류와 특징 그리고 시공법.

CREDIT INFO

도움말
김철민(다다벽돌 대표), 윤현상재 블로그(blog.naver.com/younhyun2012)
제품협찬
다다벽돌(dadabrick.com), 한국벽돌(www.koreabrick.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