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인스타그램 네이버포스트 카카오 스토리 유튜브 네이버TV캐스트 블로그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DIY

DO IT YOURSELF

참 쉬운 셀프 선반 달기

On February 02, 2015

셀프 인테리어 블로거이자 책 <전셋집 인테리어>의 저자 김반장이 친절하게 알려주는 가장 쉬운 선반 다는 법.

3 / 10
/upload/living/article/201601/thumb/18201-65210-sample.jpg

 

 

달기 전 체크 사항

선반을 달 때 가장 먼저 고려할 것은 선반에 올릴 것들을 포함해 선반 전체의 무게를 벽이 지탱할 수 있는가 하는 것이다. 벽의 단단한 정도에 따라 선반 다는 목적과 설치법이 달라진다. 벽은 크게 나무 벽, 콘크리트 벽, 석고보드 벽으로 구분되는데 나무 벽에는 나사못으로도 고정이 되지만 콘크리트 벽과 석고보드 벽에는 칼블록이나 앵커 같은 것을 함께 사용해야 단단하게 고정된다. 벽돌 벽이나 타일 벽 역시 칼블록을 이용한다는 점에서 콘크리트 벽과 방법은 같다.
 

벽 종류 구분

육안으로 벽의 종류를 알 수 없을 때 손으로 두드려보면 구분할 수 있다. 나사못을 살짝 조였다 풀어 생긴 구멍의 단면을 통해 석고보드 벽과 나무 벽을 확인할 수도 있다.
 

이달의 도전 1. 석고보드 벽에 선반 달기

석고보드나 나무합판 등의 가벽은 큰 힘을 받지 못해 액자나 소품을 올려놓는 장식용 선반이나 무지주 선반을 다는 것이 좋다. 석고보드 벽에 나사못을 고정하려면 앵커가 필요하다.
앵커는 머리는 넓고 꼬리는 좁은 나사로 나사산의 구멍이 크고 간격이 넓기 때문에 빠지지 않고 석고보드에 단단하게 고정된다. 앵커에 난 구멍에 나사못을 돌려 박아 고정할 수 있다.
 

준비물 전동 드라이버, 전동 드릴, 상판, 나무 선반, 선반 다리, 선반 다리에 있는 구멍 개수만큼의 나사못과 앵커, 수평계, 연필

선반 달기
1. 수평계를 이용해 선반을 설치할 위치를 정한다. 선반 다리를 먼저 벽에 고정하기 위해 나사못이 들어갈 위치를 벽에 표시한다.
2. 석고보드 벽에 나사못만으로 선반 다리를 고정하면 석고가 부스러져 빠질 수 있으므로, 나사못을 박을 자리에 먼저 석고보드용 앵커를 전동 드라이버로 박는다.
3. 앵커 중앙에 나사못을 박으면 나사못이 빠지지 않고 고정된다.
4. 선반 다리를 석고보드 벽에 고정한 뒤 상판을 올려 나사못을 이용해 선반 다리에 연결하면 완성. 

 

3 / 10
/upload/living/article/201601/thumb/18201-65214-sample.jpg

 

 

이달의 도전 2. 나무 벽에 무지주 선반 달기

나사못 없이 선반을 벽에 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무지주 선반은 나사못을 박은 자리가 선반으로 가려져 눈에 보이지 않을 뿐 벽에 나사못으로 조여 선반을 지지하는 원리는 같다. 나무 벽은 석고보드나 콘크리트 벽에 비해 선반 무게를 지탱할 수 있는 힘이 약해 간단한 소품을 올려놓는 장식용 선반을 달기에 적합하다.
 

준비물 전동 드라이버, 전동 드릴, 무지주 선반, 브래킷(지지용 철물, 선반 구성품에 포함되어 있다), 브래킷 구멍 수 만큼의 나사못, 수평계

선반 달기
1. 벽에 브래킷을 대고 수평계로 수평을 확인하며 나사못을 박는다.
2. 제품에 따라 브래킷 모양이 다르지만 브래킷을 벽에 설치한 뒤 선반을 끼우는 원리는 동일하다.
3. 브래킷 윗부분에 난 홈에 선반 안쪽 아랫부분에 난 홈이 끼워져 고정되는 형태로 위에서부터 선반을 브래킷 홈에 끼워 넣는다.
4. 선반이 홈에 제대로 연결되도록 위에서 내리치며 단단하게 고정한다.

 

3 / 10
/upload/living/article/201601/thumb/18201-65218-sample.jpg

 

 

이달의 도전 3. 콘크리트 벽에 찬넬 선반 달기

찬넬(channel은 고정 장치를 의미) 선반은 레일 형태의 긴 철물을 벽에 평평하게 고정하고 홈에 날개를 끼워 넣은 뒤 상판을 올린 선반을 말한다. 채널은 4개에서 6개의 구멍으로 높낮이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무게를 고려해 단단한 콘크리트 벽에 설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준비물 전동 드라이버, 전동 드릴(콘크리트 날), 칼블록, 채널 선반, 레일 구멍 수만큼의 나사못, 수평계

선반 달기
1. 수평계를 이용해 레일을 수직으로 벽에 고정한다. 콘크리트 벽에는 나사못이 들어갈 수 있는 구멍을 위해 나사못 박을 위치를 펜으로 표시한다.
2. 전동 드릴의 드릴 비트를 콘크리트 날로 교체한 뒤 벽에 구멍을 뚫고 구멍에 칼블록을 꽂는다.
3. 칼블록과 레일 구멍의 위치를 맞춘 다음 나사못으로 고정한다.
4. 반대쪽 구멍은 정확한 수평을 맞추기 위해 선반을 레일에 올려놓는 상태에서 수평계를 이용해 레일 위치를 잡는다.

셀프 인테리어 블로거이자 책 <전셋집 인테리어>의 저자 김반장이 친절하게 알려주는 가장 쉬운 선반 다는 법.

CREDIT INFO

진행
김지영, 김윤영 기자
사진
박우진
제작
김동현(blog.naver.com/poderosa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