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인스타그램 네이버포스트 카카오 스토리 유튜브 네이버TV캐스트 블로그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FOOD

FOOD STORY

겉과 속이 다른 매력, 핑크빛 순무

On January 20, 2015

일반 무와 달리 과일처럼 단맛이 난다고 해서 이름 붙여진 일명 ‘과일무’. 매력적인 핑크빛 속살에 달달한 맛은 물론 영양소도 풍부하게 담고 있어 인기몰이 중이다.

3 / 10
/upload/living/article/201601/thumb/18064-65052-sample.jpg

 

 

달콤한 맛과 색의 핑크 순무

자르면 핑크빛의 빨간 속살이 반전 매력을 주는 과일무의 정식 명칭은 ‘글루코시 과일무’. 최근 대형마트나 농산물 시장에서 눈에 띄는 이 무는 지난 2010년 종자 개발로 국내에서 첫선을 보인 뒤, 현재 강원도와 전라도 등 청정지역에서 무농약으로 재배되고 있다. 글루코시 과일무는 참외와 식감이 비슷하고, 단맛이 강한 것이 특징.

특히 핑크빛을 띄는 속살은 일반 무에 비해 단맛이 강한데 즙을 내어 측정한 당도는 10Brix(브릭스) 정도. 이는 귤을 먹었을 때만큼의 단맛이다. 껍질째 먹으면 알싸하고 달짝지근한 뒷맛이 나고 과일처럼 깎아 먹으면 달콤한 맛이 더욱 풍부하게 느껴지며, 각종 요리에 활용이 가능하다.
 

슈퍼 무의 항암 효과

글루코시 과일무는 단맛도 좋지만 일반무의 8배에 달하는 영양 성분으로 더욱 화제다. 빨간 속살에는 안토시아닌과 각종 비타민, 미네랄 성분이 들어 있고 매운맛이 나는 껍질에는 항암 작용을 하는 글루코시놀레이트, 설포라판 등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또한 일반 무가 가진 각종 소화 효소는 물론 수분과 식이섬유가 풍부해 밭에서 나는 천연 소화제가 따로 없다.

식이섬유는 일반 무보다 풍부하고 당의 흡수를 지연시키는 효능이 있어 비만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 신체 저항력을 강화시키는 비타민A 성분은 겨울철 면역력을 길러주며, 아세트알데히드를 몸 밖으로 배출하여 숙취 해소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 

3 / 10
/upload/living/article/201601/thumb/18064-65054-sample.jpg

 

 

+ 더 맛있게 먹기
1 속살이 잘 익었는지 확인
잘못 고르면 속이 하얗고 떫은맛이 강하다. 무청이 하얗게 말라 있다면 속이 비거나 맛이 없다고 보면 된다.

2 결대로 자르기
보통 동그란 윗부분부터 자르는데 자칫하면 무의 결 반대 방향으로 썰려 부서지고 맛이 없어진다. 이때 뿌리가 내린 세로 방향으로 썰면 더욱 아삭하고 맛있게 먹을 수 있다.

3 말려 먹기
글루코시 과일무는 말렸을 때 식이섬유나 칼슘, 비타민 성분이 10~20배까지 올라간다. 햇볕이나 식품 건조기에 말려 먹으면 아이들 성장 및 아토피, 변비, 소화 장애, 혈당 조절 효과도 있다.


+ How to eat
1 글루코시 과일무의 무청은 일반 무청에 비해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하며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다. 무침, 장아찌 요리를 해 먹거나 시래기로 말려 된장국을 끓여 먹으면 맛있다.
2 탄수화물과 녹말 성분이 풍부해 국에 넣으면 시원하면서도 구수한 국물 맛을 낸다.
3 가격은 10kg 기준 2만~3만원 선. 대형마트나 생산자 직판 온라인 쇼핑몰인 천하지본(www.redmoo.co.kr), 서풍영농조합(레드무.kr) 등에서 구입 가능하다.

 

3 / 10
/upload/living/article/201601/thumb/18064-65056-sample.jpg

 

 

EASY COOKING 1

과일무 캘리포니아롤

재료
밥 3공기, 글루코시 과일무·크래미 200g씩, 아보카도 1개, 달걀 2개, 김 4장, 식초 2큰술, 설탕 1큰술, 식용유 적당량, 소금 약간

만드는 법
1 깨끗이 씻은 글루코시 과일무는 잘게 다져 식초, 설탕, 소금을 넣어 골고루 섞어놓는다.
2 아보카도는 씨를 뺀 후 1cm 두께로 썰고, 크래미는 결을 따라 뜯어놓고, 달걀은 곱게 풀어 소금으로 간하여 둔다.
3 식용유를 두른 달군 팬에 달걀물을 넣어 두껍게 부쳐 식힌 후, 1cm 두께로 길게 썬다.
4 김발에 김을 깔고 밥을 평평하게 깐 다음 뒤집어서 김 위에 크래미, 아보카도, 달걀지단을 올린 뒤 단단하게 돌돌 말아 1cm 두께로 썬다.
5 ④에 ①을 골고루 올려 롤을 완성한다.

 

3 / 10
/upload/living/article/201601/thumb/18064-65058-sample.jpg

 

 

EASY COOKING 2

과일무 자몽오렌지 카르파쵸

재료
글루코시 과일무 150g, 오렌지·자몽 1개씩, 루콜라·파르메산 치즈 40g씩, 드레싱(올리브오일 1/2컵, 식초·레몬즙 2큰술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드는 법
1 깨끗이 씻은 글루코시 과일무는 만돌린으로 아주 얇게 슬라이스하고, 오렌지와 자몽은 껍질을 벗긴 후 모양을 살려 얇게 슬라이스하고, 루콜라는 깨끗이 씻어놓는다.
2 분량의 재료를 골고루 섞어 드레싱을 만든다.
3 준비된 접시에 ①을 보기 좋게 담은 뒤 ②의 드레싱을 뿌리고 파르메산 치즈를 필러로 벗겨 뿌려 낸다.

일반 무와 달리 과일처럼 단맛이 난다고 해서 이름 붙여진 일명 ‘과일무’. 매력적인 핑크빛 속살에 달달한 맛은 물론 영양소도 풍부하게 담고 있어 인기몰이 중이다.

Credit Info

기획
김일아 기자
진행
정애영(프리랜서)
사진
박동민
요리&스타일링
김가영(101recipe)
어시스턴트
황규정(101recipe)

2015년 01월호

이달의 목차
기획
김일아 기자
진행
정애영(프리랜서)
사진
박동민
요리&스타일링
김가영(101recipe)
어시스턴트
황규정(101recip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