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인스타그램 네이버포스트 카카오 스토리 유튜브 네이버TV캐스트 블로그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FOOD

FOOD STORY

작아도 엄지 척! 방울양배추

On October 20, 2014

요즘 마트에 가면 양배추의 미니미처럼 보이는 방울양배추를 심심찮게 볼 수 있다. 양배추보다 맛있고 영양소도 풍부한 방울양배추의 다양한 활용법을 알아보자.

About Brussels sprout

미니어처처럼 귀엽고 앙증맞은 방울양배추. 생긴 것과 달리 방울양배추의 효능은 일반 양배추보다 강력하다. 암이나 심장병 예방 효과가 뛰어난 파이토뉴트리먼트와 글루코시놀레이트 성분이 다량 함유돼 있고, 칼륨과 철 등의 무기질과 비타민A·C, 엽산도 풍부히 들어 있다. 방울양배추는 일반 양배추보다 식감이 부드럽고 고소해 겉잎을 떼고 꼭지 부분만 잘라내면 과일처럼 그대로 먹어도 좋다.

조리법은 양배추와 비슷해 다양한 레시피에 응용할 수 있다. 익힐수록 단맛이 강해지는 특징이 있어 볶거나 쪄서 먹으면 더 맛있다. 단, 너무 오래 익히면 쓴맛이 올라오기 때문에 맛있게 먹으려면 시간 조절이 관건이다. 녹색을 띨수록 신선한 것이고, 작을수록 달고 클수록 쓴맛이 강해지니 구입 시에는 크기를 신경 쓸 것.

방울양배추 브루스케타

재료
방울양배추 16개, 방울토마토 15개, 호밀빵 1개(10cm), 참치올리브 스프레드(참치 캔 1개(85g), 블랙올리브 1/2컵), 발사믹 식초ㆍ올리브오일 3큰술씩, 다진 양파 2큰술, 꿀 1큰술, 후춧가루 약간

만드는 법
1 방울양배추는 깨끗이 씻어 채썰고, 방울토마토는 4등분하고, 호밀빵은 1cm 두께로 썬다.
2 참치 캔은 기름을 따라낸 후 블랙올리브와 함께 믹서에 곱게 갈아 스프레드를 완성한다.
3 볼에 ①의 방울양배추, 방울토마토, 발사믹 식초, 올리브오일, 다진 양파, 꿀, 후춧가루를 넣고 골고루 섞는다.
4 호밀빵은 그릴 팬에 노릇하게 구워 참치올리브 스프레드를 1큰술씩 펴 바른 후 ③을 보기 좋게 얹어 낸다.

방울양배추 오븐구이

재료
방울양배추 16개, 피칸ㆍ올리브오일 3큰술씩, 그라나파다노치즈 30g, 소금ㆍ후춧가루 약간씩

만드는 법
1 방울양배추는 깨끗이 씻어 반으로 자른 후 올리브오일, 소금, 후춧가루를 뿌려 버무린다.
2 200℃로 예열한 오븐에서 ①을 15분 정도 구운 후 피칸을 넣고 5분간 더 굽는다.
3 그릇에 ②를 보기 좋게 담고 치즈 그레이터로 그라나파다노치즈를 갈아 뿌려 낸다.

방울양배추 베이컨덮밥

재료
방울양배추 12개, 밥 4공기, 베이컨 8줄, 양송이버섯 8개, 미니파프리카 주황ㆍ빨강 2개씩, 양파 1/2개, 올리브오일 4큰술, 소금ㆍ후춧가루 약간씩

만드는 법
1 방울양배추는 반으로 자르고 양송이버섯은 슬라이스한다. 파프리카와 베이컨은 한 입 크기로 썰고 양파는 채썰어 반으로 자른다.
2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른 후 양파, 방울양배추, 양송이버섯을 넣고 2~3분간 볶는다.
3 ②에 베이컨을 넣고 볶다가 마지막에 파프리카를 넣고 소금, 후춧가루를 뿌려 2~3분 더 볶는다.
4 그릇에 밥을 담고 ③을 보기 좋게 얹어 낸다. (레시피는 모두 4인 기준)

요즘 마트에 가면 양배추의 미니미처럼 보이는 방울양배추를 심심찮게 볼 수 있다. 양배추보다 맛있고 영양소도 풍부한 방울양배추의 다양한 활용법을 알아보자.

Credit Info

진행
김지덕 기자
사진
박동민
요리&스타일링
김가영(101 레서피)
어시스턴트
황규정

2014년 10월호

이달의 목차
진행
김지덕 기자
사진
박동민
요리&스타일링
김가영(101 레서피)
어시스턴트
황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