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인스타그램 네이버포스트 카카오 스토리 유튜브 네이버TV캐스트 블로그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SPECIAL

Under 1000만원! 신혼집 꾸미기

1천만원 미만으로 꾸민 신혼집 BEST 5 (3) 믹스매치 하우스

On June 05, 2014

경제적인 비용과 감각적인 데코레이션 팁으로 꾸며진 신혼집. 1000만원 미만의 합리적인 예산으로 두 사람만의 로망을 실현한 달달한 러브하우스 5곳을 소개한다.

LOVE HOUSE 3
취향을 반영한 믹스매치 하우스

10개월 전 결혼한 박지은, 이종인 부부는 두 사람의 개성과 취향이 반영된 개성 있는 신혼집을 꾸몄다. 웨딩마치를 올리기 전 반 년 동안 다양한 인테리어 업체와 미팅을 하고, 직접 도면을 그리며 공사에 참여할 정도로 공들여 두 사람만의 특별한 공간이 완성되었다. 25평 빌라는 집 한가운데를 가르는 벽, 일렬로 나란히 붙어 있는 방, 거실보다 한 단 높게 위치한 화장실 등으로 이루어진 독특한 구조.

원래 사무실로 사용하던 곳을 가정집으로 개조해 입주한 것으로, 덕분에 인테리어 공부도 많이 하고 발품도 부지런히 팔아 진짜 내 집을 만들었다. 신혼집을 꾸밀 때 가구 비용이 대부분을 차지하지만 두 사람은 오히려 공사비가 전체 예산이었을 정도로 개조에 많은 비중을 두었다. 그런 만큼 원하는 사항도 확실했다.

사적인 공간과 오픈된 생활공간이 효과적으로 분리되길 원했던 부부는 집 안을 가르는 벽면에 20cm 정도의 가벽을 덧붙여 옆면에 CD장을 만들었다. 채광량이 적은 집에 인더스트리얼한 페인트 컬러를 칠하고 전체 조명을 없애고 부분 조명으로 대체하는 것은 전문가들이 반대했지만 거실의 용도가 확실했기에 밀어부쳤다. 오랜 자취 생활로 인한 노하우와 꼼꼼한 시안, 성실한 자료조사로 컨셉이 확실한 두 사람만의 공간을 완성할 수 있었다.

맞춤가구로 예산 SAVE
가구 장만을 위해 수없이 많은 쇼핑몰 사이트를 뒤지던 중 일본 쇼핑몰사이트에서 마음에 드는 패브릭 소파를 발견했지만 만만치 않은 가격에 배송비까지 더해져 포기. 대신 수소문 끝에 집 근처 신당동에서 인조가죽으로 73만원에 맞춤 제작했다.

이미지를 그리고 시작한다
박지은 씨는 각 나라별 인테리어 트렌드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스마트폰 어플 하우즈(houzz)를 즐겨 찾으며 인테리어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는다. 그렇게 얻은 아이디어는 그녀가 직접 그린 신혼집 도면에 모두 반영되었다.

가벽 사용의 적절한 예
주방 옆에 있는 화장실은 손을 대기에 공사가 너무 커져 그 앞을 가벽으로 가렸다. 가벽 입구가 조리대와 맞닿아 패브릭으로 살짝 가리니 한결 정돈되고 빈티지한 분위기도 난다. 가벽을 세운 만큼 공간이 줄어들었지만 입체적인 효과 때문에 결과적으로는 집이 더욱 넓어 보인다.

자투리 공간도 놓치지 않는 계획성
가벽으로 다이닝 공간이 생긴 것은 이점이지만 화장실을 마주보는 가벽 안쪽은 데드 스페이스가 될 수 있었다. 가벽의 안쪽으로 mdf박스들을 세워 수납공간을 만들고 스탠드 램프로 부분 조명까지 신경 썼다.

똑똑한 페인팅
이 집은 그레이 컬러를 메인으로 차콜, 그레이, 화이트 각 공간마다 톤을 조금씩 달리해 마감했다. 던에드워드의 페인트는 톤 샘플이 200여 가지 이상 준비되어 원하는 컬러를 내기 좋다. 국내 브랜드인 삼화페인트도 컬러 센터를 운영하며 간편하게 다양한 컬러 조색을 할 수 있다.

멀티플레이어, 거실
흔히 TV와 소파가 놓이면 용도가 불분명해지는 거실. 두 사람은 공동의 취미생활을 위해 거실을 음악 감상을 위한 공간으로 마련했다. 소리에 예민한 터라 스피커는 장인의 정신으로 골랐다. 같은 음반을 들고 가서 각기 다른 브랜드의 스피커로 들어보고 하비스로 낙점. 앰프는 일본의 레벤 등 각각 다른 브랜드에서 구입했다.

친정 엄마가 쓰던 고가구를 신혼집에
신혼집은 새 가구로 풀 세팅하는 것이 당연하게 여겨지는 혼수문화가 있지만, 박지은 씨는 자취 생활 때 사용하던 가구 중 쓸 만한 몇 가지는 그대로 가져와 신혼집에 두었다. 또 친정 엄마가 물려주신 가구도 알뜰하게 활용한다. 침대 바로 옆 나비장과 집 안 곳곳에 자연스럽게 놓인 전통화 역시 어머니의 손길이 닿은 정다운 물건이다.

  • + info
    Location 서울시 방배동 Size 25평형 Concept 개성으로 꾸민 믹스매치 하우스 Cost 1200만원(싱크대 문 컬러 교체와 가벽 설치, 페인트 비용 등 리모델링 공사비 1000만원, 제작 소파 75만원, 호텔 스타일 맞춤 침구 10만5000원, 테이블과 오디오, TV를 위한 맞춤 제작 가구 비용 포함)

경제적인 비용과 감각적인 데코레이션 팁으로 꾸며진 신혼집. 1000만원 미만의 합리적인 예산으로 두 사람만의 로망을 실현한 달달한 러브하우스 5곳을 소개한다.

CREDIT INFO

진행
김일아, 이지영 기자
사진
정민우, 양우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