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인스타그램 네이버포스트 카카오 스토리 유튜브 네이버TV캐스트 블로그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SHOP

아직도 옛모습을 간직하고 있는 고즈넉한 동네

좁아서 더 예쁜 골목길, 원서동

On June 05, 2014

많이 변해버린 북촌 골목길 사이로 아직은 옛 모습을 간직한 원서동이 있다. 한적하고 여유로워 차 한잔 하며 작가들의 작품을 감상할 수도 있고 여유롭게 고즈넉한 창덕궁의 돌담길을 따라 걸어도 좋은 곳이다.

창덕궁 후원 돌담길을 따라 이어진 원서동은 옛날 조선 왕실을 돌보던 나인과 하인들이 모여 살던 곳이다. 창덕궁의 신선원전 담장 밖에 있는 빨래터는 궁녀들이 빨래를 했다고 하는데 아직도 그때 빨래를 했던 돌 빨래판과 동네 우물도 그대로 남아 았다. 이 빨래터 초입이 원서동 공방길이다. 일 년 전까지만 해도 사람들의 왕래가 그리 많지 않았는데 창덕궁을 찾는 사람들이 늘고 북촌 골목길 지도가 완성되면서 외국인들에서 데이트를 즐기는 연인, 가족 단위 방문객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그래도 아직까지 숍보다는 주거 공간이 많고 주택가이다 보니 조용하고 여유로운 편. 원서동은 골목 안쪽으로 들어갈수록 길이 좁고 주차장이 없기 때문에 이곳을 찾을 때는 필히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창덕궁 공영 주차장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만남의 공간, 동네커피

핸드메이드 케이크와 차를 맛볼 수 있는 카페이자 전시 공간. 2009년에 문을 열었는데, 주민들은 물론 원서동 골목을 찾는 방문객들의 쉼터이자 소통의 공간으로, 현재는 <낭만서촌>이라는 책을 소개하고 있다. 5월 한 달간은 동물을 모티브로 한 그림 전시를 한다. 전시는 신진작가들은 물론 일반인들도 신청가능하며 무료로 전시, 관람할 수 있다. 5월과 11월에는 도예 전문 숍, 자연공감도와 함께 바자회를 열어 좋은 일을 하기도 한다. 전시와 바자회 일정은 블로그에서 알 수 있다.

위치 서울시 종로구 창덕궁길 91
영업시간 10시 30분~오후 10시 (월요일 휴무, 둘째·넷째 주 일요일 휴무)
가격대 음료 4000원대, 샌드위치 4000~5000원대
문의 02-763-2895, www.dongnaecoffee.com

1 이니셜 목걸이와 팬던트는 각 8만9000원, 7만3000원.
2 유니크한 디자인의 반지는 20만원

주얼리 셀렉트숍, 오보스

원서동과 계동으로 나뉘는 갈림길에 최세경, 신은영, 권재이 세 명의 주얼리 디자이너가 모여 오픈한 쇼룸 겸 작업실로 다양한 디자인의 주얼리들이 시선을 사로잡는다. 유연한 곡선의 여성스러운 아이템부터 컬러로 포인트를 준 유니크한 스타일, 원석의 아름다움을 표현한 스타일까지 한 곳에서 볼 수 있다는 것이 이곳의 장점. 작업실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공간을 대여하기도 하고 직접 주얼리를 만들 수 있는 원데이 클래스도 진행한다.

위치 서울시 종로구 창덕궁길 120
영업시간 오전 11시~오후 9시
가격대 원데이 클래스 8만원(3~4시간)
문의 010-4864-6022, blog.naver.com/metal_of_us

1 김명례 작가의 파랑새 명함꽂이. 7만원
2 전상우 작가의 작품 4만원 대.

착한 도예 공방, 김명례의 자연공감도

조용하고 한적한 골목에 푸른 외관이 눈에 띄는 이곳은 도예 작가 김명례 씨의 공간으로 15명 이상 국내 도예 작가들의 작품을 전시, 판매하고 있다. 그녀와 함께 가구 디자이너 이진경, 건축가 이승연, 도예가 김운희 씨는 ‘메이드인원서동’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100% 핸드메이드 전통 방식으로 제작한 우리나라 생활 자기 위주의 작품들을 선보이고 있으며 현대인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모던한 제품들이 대부분이다. 가격도 저렴해 부담이 없다. 최근에 선보인 혼수용 반상기는 예비부부들과 외국인들에게 인기 상품. 일 년에 두 번, 동네커피와 함께 여는 바자회에서 얻은 수익금은 어려운 도예 작가들을 위해 기부하고 있다.

위치 서울시 종로구 창덕궁길 100
영업시간 오전 10시 30분~오후 7시
가격대 민화 엽서 2000원, 머그컵 2만~3만원대
문의 02-762-5431, kimmyungryeshop.com

한국 궁중음식의 대가, 궁중음식연구원

우리나라에서 ‘한식 좀 한다’ 하는 사람이라면 꼭 거쳐야 하는 곳이자 한국 궁중 음식의 대모, 한복려 원장이 있는 연구원이다. 드라마 <장금이>는 물론 최근 SBS 설 특집 <이영애의 만찬>에서 배우 이영애가 궁중음식을 배운 곳이기도 하다. 국가중요무형문화재 제38호 조선왕조 궁중음식 전수 교육기관으로서 전수 교육은 물론 우리나라 식문화를 알리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교육은 궁중음식 입문반과 호텔 한정식, 중급반 등으로 나누어 진행하며 여름 단기 특강으로 궁중음식과 폐백 이바지 수업도 마련되어 있다. 이곳에서 특히 인기 있는 수업은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 수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를 참고하도록.

위치 서울시 종로구 창덕궁5길 조선왕조 궁중음식 전수관
문의 02-3673-1122, www.food.co.kr

(오른쪽)고급스러운 소재와 컬러풀함이 돋보이는 펜케이스, 2만9000원

디자인 문구숍, 피브레노

미니멀하고 컬러풀한 디지인의 제품이 인상적이다. 시각디자인을 전공하고 패션 MD로 일하다 가죽의 매력에 빠져 피렌체의 가죽 학교 스콜라 델 쿠오이오에서 공부하고 돌아온 임성민 대표가 운영하는 곳이다. 천연 가죽이 데스크 소품의 소재로는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한 그녀는 가죽의 느낌을 살린 고급스러운 합성피혁을 사용한 제품을 많이 만든다. 펜 케이스, 데스크&마우스패드, 데스크 트레이는 물론 티슈 커버와 와인 백도 있다. 컬러는 총 20여 가지이며 제품 중에는 디자이너가 선보이는 계절별 컬러 아이템도 있다. 5월엔 신세계 백화점 본점과 강남점에서도 만나볼 수 있다.

위치 서울시 종로구 창덕궁길 106-1
영업시간 오전 11시~오후 7시(월요일 휴무)
가격대 데스크 패드 10만900원, 마우스패드 2만9000원
문의 02-741-5495, www.fibreno.com

1 화사한 핑크빛 샌들, 25만9000원
2 앞 코가 뾰족한 네이비 힐 27만9000원

축복의 슈즈, 베니수아

프랑스어로 ‘축복’을 의미하는 베니수아는 김대현, 신수지 커플이 운영하는 여성화 브랜드숍. 구두는 양가죽과 소가죽을 사용하며 밑창 역시 가죽 창을 사용해 착화감이 좋고 편안한 것이 특징. 또한 군더더기 없는 디자인과 무난한 컬러로 어떤 스타일에도 잘 어울려 20대부터 50대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여성들이 찾는다. 베니수아 홈페이지와 위즈위드, 더블유컨셉 스토어 등의 온라인에서도 판매하고 있으며 오프라인은 이곳이 유일하다. 일 년에 두 번 봄, 겨울에 세일을 진행하며 여름 신상은 5월 중에 선보일 예정이다.

위치 서울시 종로구 원서동 82
영업시간 오전 11시~오후 7시(일요일 휴무)
가격대 샌들·로퍼 20만대
문의 070-7867-9996, www.benisoit.com

많이 변해버린 북촌 골목길 사이로 아직은 옛 모습을 간직한 원서동이 있다. 한적하고 여유로워 차 한잔 하며 작가들의 작품을 감상할 수도 있고 여유롭게 고즈넉한 창덕궁의 돌담길을 따라 걸어도 좋은 곳이다.

CREDIT INFO

진행
박미란 기자
사진
박규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