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인스타그램 네이버포스트 카카오 스토리 유튜브 네이버TV캐스트 블로그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DECO & ITEM

커튼 말고 블라인드

On October 14, 2013

우리 집은 아직 창에 커튼을 단다. 블라인드를 사용해본 적이 없어 조심스러워서다. 그래서 전문가에게 블라인드에 대한 조언을 부탁했다.

Q 블라인드의 장점은 무엇인가?
커튼은 단순히 빛을 차단하는 게 목적이지만, 블라인드는 빛을 자유로이 조절할 수 있다. 자연의 강한 빛을 여과시켜 빛을 온화하고 화사하게 만들고, 실내 공간을 넓고 아늑한 분위기로 연출할 수 있다. 특히 고기능성 윈도 셰이드 제품은 열 전달 및 차단 효과를 통한 에너지 효율성이 뛰어나 냉·난방비 절약에 도움을 주며, 자외선을 차단해 건강한 생활환경이 조성되는 물론 가구와 바닥재의 변색도 막을 수 있다. 청소할 때도 먼지만 털어내면 되기 때문에 관리가 쉽다.


Q 다양한 블라인드 중 공간별로 적합한 블라인드가 따로 있나?
블라인드 종류에 따라 공간별로 적합한 블라인드가 정해져 있다. 거실의 경우 따뜻한 햇살이 집으로 들어오는 건 좋지만, 너무 직접적으로 내리쬐는 자외선은 파장이 길어 집 안 깊숙이 침투, 가구와 바닥재, 벽지의 색은 물론 집 안에 걸려 있는 옷도 모두 바래게 한다. 따라서 자외선은 차단하되 빛을 자유자재로 조절할 수 있고, 커튼과 블라인드의 기능이 결합된 윈도 셰이드 블라인드를 추천한다. 윈도 셰이드는 빛을 산란시켜 안전한 빛만 여과시키기 때문에 공간을 운치 있게 연출할 수 있다.

서재는 학습이나 독서에 집중할 수 있도록 빛을 차단해 아늑한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따라서 빛을 차단해 집중력을 높일 수 있도록 우드 블라인드를 이용한다. 헌터의 우드 블라인드는 최근 벌목 금지에서 풀린 카나리 나무를 사용해 가볍고 내구성이 뛰어난 것이 장점이다.
주부들이 가장 신경 쓰는 곳이 아이 방이다. 아이 방은 디자인을 강조하기보다 아토피나 자외선, 알레르기 등을 방지하거나 유발하지 않도록 가구는 물론 패브릭까지 신경 쓰기 때문에 정전기 방지 처리가 되어 때가 타지 않고 패브릭에 항균 처리가 된 친환경 제품이 적합하다. 또는 공기의 소리 울림을 흡수하는 완벽한 흡음 기능이 있어 아이들의 집중력과 숙면에 도움을 주는 기능적인 블라인드를 추천한다.


Q 블라인드 컬러와 소재는 어떤 것이 좋을까?
화이트나 아이보리, 베이지 등 연한 컬러가 인기지만, 벽 컬러가 심플하다면 과감하게 화사한 컬러를 선택해 포인트를 주는 것도 좋다. 요즘은 블라인드의 색상이 다양해져 원하는 컬러를 선택할 수 있다. 욕실이나 주방 등 습기가 많은 곳은 습기에 강하고 관리가 쉬운 알루미늄 소재의 베니시언 블라인드를 선택하고, 거실이나 안방은 커튼과 블라인드의 기능이 결합된 윈도 셰이드 제품을 선택해 아늑하고 우아한 분위기를 연출한다.


Q 블라인드는 어떻게 관리하고 청소해야 하나?
소재마다 관리 방법이 다르다. 패브릭 셰이드의 경우 정기적으로 먼지떨이나 휴대용 청소기를 이용해 먼지를 제거하고, 오염된 부분은 물과 부드러운 세제를 섞어 깨끗한 천에 묻힌 뒤 닦아낸다. 우드 블라인드는 물로 닦는 것은 피하고 레몬 오일이나 목재용 세제를 사용한다. 천에 왁스를 묻혀 블라인드를 닦아놓으면 관리가 좀 더 수월하니 기억해두자. 베네시안 블라인드는 알루미늄 소재라 물걸레로 닦으면 마르면서 물 자국이 남기 때문에 면장갑을 끼고 손가락으로 닦는 것이 좋다. 주방 근처에 있는 베네시안 블라인드는 기름때가 끼기 쉬우므로 헝겊에 물을 묻혀 가볍게 닦은 다음 마른 장갑을 끼고 한 번 더 닦아준다. 블라인드마다 걷고 치는 줄이 있는데 이 줄은 정말 때가 많이 탄다. 이 줄은 주방세제를 묻힌 젖은 행주로 문지른 다음 때가 빠졌다 싶으면 마른 행주로 닦아준다.


Q 블라인드 구입 요령은 무엇인가?
첫째, 블라인드를 설치할 장소를 결정하고 소재를 선택한다. 그러면 블라인드를 배치하기가 쉽기 때문이다. 둘째, 블라인드를 설치하려는 목적을 생각한다. 공부하기 좋은 아이 방을 만들고 싶다면 깔끔하고 빛 조절이 쉬운 블라인드, 침실에는 빛 차단이 잘되는 블라인드를 고르는 게 좋다. 블라인드 설치 목적을 알면 전문가와 상담할 때도 보다 상세한 조언을 얻을 수 있다. 셋째, 집 안 분위기와 다른 가구와의 조화를 생각한다. 블라인드는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어느 곳에나 대부분 잘 어울리는 것이 장점이지만, 강한 컬러나 특정 소재는 집 안 분위기를 해칠 수 있으므로 집 안의 인테리어 콘셉트를 고려해서 선택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사후 관리 방법을 체크한다. 블라인드를 세탁하거나 관리할 시간이 부족하다면 관리가 편리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또한 블라인드 종류에 따라 세탁 방법과 관리 방법이 달라지므로 구매나 설치 전에 반드시 블라인드 관리 방법을 체크해둔다.

우리 집은 아직 창에 커튼을 단다. 블라인드를 사용해본 적이 없어 조심스러워서다. 그래서 전문가에게 블라인드에 대한 조언을 부탁했다.

CREDIT INFO

진행
박미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