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투브 네이버 포스트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오늘의 이슈

이제는 접어야 할 때!

On April 04, 2019

3 / 10
/upload/grazia/article/201904/thumb/41658-362421-sample.jpg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갤럭시 언팩’ 프레젠테이션 현장.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갤럭시 언팩’ 프레젠테이션 현장.

갤럭시 폴드를 
사용 중인 모델.

갤럭시 폴드를 사용 중인 모델.

갤럭시 폴드를 사용 중인 모델.

NOW

어떤 스마트폰을 사용하느냐가 어떤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가를 반영하는 시대다. 이에 따라 2019년은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의 원년으로 기억될 예정이다. 지난 2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MWC(Mobile World Congress) 2019에서 상용화될 ‘폴더블 폰’(Foldable Phone)이 공개되었기 때문이다. 새 시대를 연 주인공은 삼성과 화웨이였다. MWC 개막 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갤럭시 언팩 2019’에서 IM 부문장 고동진 사장이 직접 공개한 ‘갤럭시 폴드’가 폴더블 시대의 신호탄을 쏘아 올렸다. 독자 개발한 복합 폴리머 소재로 완벽한 ‘인폴딩’을 구현한 갤럭시 폴드는 새로운 시대의 가능성을 펼쳐보였다. 나흘 뒤, 화웨이는 MWC에서 고강도 플렉시블 OLED 패널로 완성한 ‘아웃폴딩’ 폴더블 폰 ‘메이트 X’를 공개했다. 독자적 기술을 통해 상용화 폴더블 폰을 선보인 이들에 비해 많은 기대를 모았던 샤오미와 LG전자는 뜻밖의 행보를 보였다. 특히 지난 1월 린빈 사장의 웨이보를 통해 폴더블 폰 프로토타입을 공개했던 샤오미는 예상을 깨고 5G 폰 ‘미믹스(Mi MIX) 3 5G’만을 세상에 공개한 것. LG전자도 독자 노선을 택했다. 하나의 화면이 접히는 폴더블 폰과 달리 2개의 스크린을 탈착하는 LG V50 ThinkQ 5G ‘듀얼 스크린’을 출시했다. 현재 상용화 폴더블 폰은 삼성과 화웨이에 그쳤지만, 선점으로 패권을 쥐었다고는 볼 수 없다. 이들을 모델 삼아 보완된 차세대 폴더블 폰이 계속해서 등장할 것이기 때문이다.

화웨이의 ‘메이트  X’ 폴더블 폰.

화웨이의 ‘메이트 X’ 폴더블 폰.

화웨이의 ‘메이트 X’ 폴더블 폰.

FUTURE
폴더블 폰이 새로운 시대를 펼쳤다. 소수 기업이 독식해 온 스마트폰 시장에 지각 변동의 조짐이 포착되었기 때문이다. 삼성과 화웨이가 상용화 폴더블 폰을 소개한 가운데, 애플의 침묵에 세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공동 창업자 스티브 워즈니악은 블룸버그 TV와의 인터뷰를 통해 애플의 폴더블 폰 부재를 염려하며 개발을 촉구하기도 했다. 실제로 미국의 경제지 <비즈니스 인사이더>(Business Insider)에 따르면 애플 사용자 68%가 폴더블 폰에 높은 관심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외에 출시 계획을 암시한 곳도 적지 않다. 프로토타입을 웨이보에서 공개한 바 있는 샤오미는 근 시일 내에 정식 버전을 출시할 것으로 전망되는 브랜드 중 하나. 폴더블 폰 대전에 반가운 얼굴도 출사표를 내밀었다. 모토로라가 1990년대 최고의 인기를 구가했던 ‘레이저’(Razr)를 모델로 한 폴더블 폰 계획을 발표했기 때문이다. LG에 대해서도 다양한 추측이 나오고 있다. LG전자 권봉석 사장이 “폴더블과 롤러블(Rollable) 디스플레이 기술은 모두 갖췄다”라고 공언한 바 있어 롤러블 또는 스트레처블(Stretchable) 폰을 준비하는 것이 아니냐는 관측도 나왔다. 하지만 그보다는 1세대 폴더블 폰의 문제 해결에 귀추가 주목될 예정. 화면 주름, 두께, 높은 가격 등의 문제에 가장 훌륭한 답안을 내놓는 곳이 다음 세대의 주인공이 될 테니 말이다.

LG전자의 
‘듀얼 스크린’ 폰.

LG전자의 ‘듀얼 스크린’ 폰.

LG전자의 ‘듀얼 스크린’ 폰.

샤오미의 ‘미믹스 3 5G’ 폰.

샤오미의 ‘미믹스 3 5G’ 폰.

샤오미의 ‘미믹스 3 5G’ 폰.

Credit Info

2019년 04월

2019년 04월(총권 113호)

이달의 목차
EDITOR
남미영
PHOTO
삼성전자, LG전자, 화웨이, 샤오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