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투브 네이버 포스트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오늘의 이슈

무한 재생을 부르는 '범인은 바로 너!'

On June 15, 2018

/upload/grazia/article/201806/thumb/38849-313648-sample.jpg

리얼 버라이어티에 드라마적 요소와 추리 소재를 더해 새로운 예능을 만들고자 했어요.
특히 K에 의해 탐정단이 만들어지고, 이들이 사건을 해결해나가는 중에 K가 지닌 비밀이 전 에피소드를 관통하는 포인트가 되기도 하니
그를 눈여겨보세요. _김주형 PD

<런닝맨>에 이어 환상의 호흡을 보여줄 유재석 & 이광수 콤비.

<런닝맨>에 이어 환상의 호흡을 보여줄 유재석 & 이광수 콤비.

<런닝맨>에 이어 환상의 호흡을 보여줄 유재석 & 이광수 콤비.

"쉽게 지나칠 수 있는 단서가 사건의 발단이 되기도 하고,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기도 해요.
초반 에피소드의 상황과 인물들이 마지막 회까지 연결되면서 이야기와 긴장감이 점차 쌓이니 
계속 쫄깃한 마음으로 보게 될 겁니다. _조효진 PD

지난 5월 4일, 넷플릭스가 최초로 제작한 한국 예능 프로그램 <범인은 바로 너!>가 공개되었다. 동네 탐정에서 정식 탐정으로 거듭난 유재석, 전직 형사 출신 안재욱, 심부름센터 출신 김종민, 백수지만 추리는 누구보다 열정적인 이광수, 전직 승무원 출신 박민영, 안무가 출신 세훈, 추리 소설 마니아 세정까지. 각기 다른 매력을 지닌 7명의 허당 탐정들이 매회 일어나는 미스터리한 사건들을 각자의 추리 방식을 통해 풀어나가는 설정이다. 게다가 <패밀리가 떴다> <런닝맨> 등을 연출한 김주형, 조효진 PD가 참여하면서 공개 전부터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다.

전 세계 190개국에 공개되는 <범인은 바로 너!>는 총 10개의 에피소드로 구성되는데, 각각의 에피소드들은 수사 드라마처럼 연결되어 시즌이 끝나는 시점에 거대한 비밀이 밝혀지는 스토리형 예능으로 전에 없던 새로운 포맷을 지향한다. 10개의 에피소드는 예고 살인, 보물찾기, 뱀파이어, 마술쇼, 탐정 대결, 도심 추격전 등 신선하고 다채로운 소재로 구성돼 상상력을 자극하고 예측할 수 없는 반전으로 새로운 경험을 선사한다고. 그동안 우리가 알던 천재 탐정의 모습이 아닌, 조금은 부족한 탐정의 추리하는 모습이 보다 친근하게 다가오면서 ‘빅 재미’를 제공한다는 점도 주목할 부분이다.

그래서일까? 프로그램이 공개된 직후 시청자들의 반응은 꽤나 긍정적이다. 기존 한국 예능과 달리 신선해서 재미있다는 평과 함께 보다 정교해진 세트와 몰입도 있는 극의 전개 역시 긍정적으로 꼽히는 부분. 물론 그동안 우리가 접했던 한국 예능과 다를 게 뭐 있냐는 혹평도 들리긴 한다. 하지만 이것으로 <범인은 바로 너!>를 평가하기엔 아직 이르다. 아직 보여줄 에피소드가 한참 남은 데다 넷플릭스가 제작한 국내 첫 예능으로 시험대에 오른 만큼 급변하는 환경에서 어떤 콘텐츠가 적합하고 사랑받을지 조율하는 단계라 할 수 있기 때문. 이를 테면 예능 프로그램의 필수와도 같은 자막을 거의 덜어내는 시도를 했고 그 변화가 꽤나 긍정적으로 작용했다는 점도 이를 뒷받침해준다. 뿐만 아니라 “나의 인생 예능 순위를 뒤바꿨다” “미국 리얼리티 쇼보다 훨씬 창의적이고 재미있다” “모든 멤버가 대박이다” 등 프로그램을 시청한 해외 네티즌들의 긍정적인 피드백이 주를 이루는 것도 주목할 만하다. “결과가 어떻게 될지 모르겠다. 일단은 도전을 하는 데 의미가 있지 않을까 싶다”며 제작 발표회에서 당찬 포부를 밝혔던 유재석의 말처럼 말이다. 

허당 탐정단을 소개합니다


동네 탐정 유재석

동네 탐정 유재석

동네의 시시콜콜한 사건들을 해결하던 인물. 탐정이라고 하기엔 겁도 많고 말도 많지만 결정적인 순간 기지를 발휘하며 탐정단을 이끈다.


반전 탐정 박민영

반전 탐정 박민영

전직 승무원 출신으로 뛰어난 추리 능력에 유창한 영어 실력까지 갖췄다. 거침없는 성격이라 겁 많은 허당 탐정단 사이에서 사이다 역할을 한다.


지게꾼 탐정 이광수

지게꾼 탐정 이광수

늘 가방을 메고 다니는 동네 백수지만 추리만큼은 열정적. 다만 의욕과 달리 몸과 마음이 따로 놀지만 간혹 얻어걸리는 추리로 신세계를 연다.


춤추는 탐정 세훈

춤추는 탐정 세훈

완벽한 외모와 춤 실력을 갖춘 안무가. 초보 탐정이지만 그의 승부욕은 아무도 못 말린다. 그의 패기 넘치는 추리가 위기의 순간에 빛을 발할 예정.


구구단 탐정 세정

구구단 탐정 세정

어릴 적부터 추리 소설을 읽고 자란 탐정 마니아. 막내답지 않은 능글맞은 아재미부터 용의자 마음을 녹이는 과즙미까지, 매력 가득한 소녀 탐정.


형님 탐정 안재욱

형님 탐정 안재욱

전직 형사 출신 탐정. 어딘가 까칠해 보이고 관심 없는 듯 뒷짐 지고 있지만, 사건이 벌어지면 제일 먼저 나서서‘‘츤데레’ 추리를 펼친다.


뒷북 탐정 김종민

뒷북 탐정 김종민

심부름센터에서 탐정단으로 합류하게 된 인물. 추리는 물론이고 일도 제대로 못하지만 언젠가 그의 한발 늦은 추리가 빛을 발하는 순간이 올지도 모른다.

Credit Info

2018년 06월

2018년 06월(총권 103호)

이달의 목차
EDITOR
장정진
PHOTO
넷플릭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