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투브 네이버 포스트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오늘의 이슈

가상 인플루언서의 시대

On April 30, 2018

/upload/grazia/article/201804/thumb/38383-301342-sample.jpg

핑크색 드레스를 입고 완벽한 보디라인을 뽐낸 슈두.

슈두의 입에 발린 립스틱은
리한나의 ‘펜티 뷰티’ 제품.

슈두의 입에 발린 립스틱은 리한나의 ‘펜티 뷰티’ 제품.

슈두의 입에 발린 립스틱은 리한나의 ‘펜티 뷰티’ 제품.

패션 브랜드 ‘Soul Sky
Brand’의 옷을 선물로 받고
고맙다며 포스팅을 올린 슈두.

패션 브랜드 ‘Soul Sky Brand’의 옷을 선물로 받고 고맙다며 포스팅을 올린 슈두.

패션 브랜드 ‘Soul Sky Brand’의 옷을 선물로 받고 고맙다며 포스팅을 올린 슈두.

진짜 사람일까? 너무나도 완벽한 흑인 여자 모델의 사진이 올라와 있는 인스타그램 계정@shudu.gram에 들어가면 가장 먼저 드는 생각이다. 결론부터 말하면 ‘NO’. 프로필에 나와 있는 대로 이 계정은 ‘세계 첫 디지털 수퍼모델’ 슈두의 인스타그램이다.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가상 인물인 셈.

슈두는 런던의 포토그래퍼이자 디지털 아티스트인 캐머런 제임스 윌슨이 3D 프로그램으로 만들었고, 지난해 4월 인스타그램을 시작했다. 차츰 인지도를 쌓은 그녀는 지난 2월 리한나의 뷰티 브랜드 ‘펜티 뷰티’의 립스틱 모델로 등장한 후부터 지금까지 9만9천 명의 팔로어를 지닌 인플루언서가 되었다. 슈두는 진짜 모델들처럼 패션 브랜드에서 협찬을 받아 인스타그램에 인증 샷을 올리기도 하고, 팬들의 댓글에 답변을 남기기도 한다.

슈두처럼 온라인상에만 존재하는 인플루언서가 한 명 더 있다. 바로 @lilmiquela로 활동하는 미퀄라다. 2016년부터 일찌감치 활동을 시작한 미퀄라는 이제 95만7천 명이라는 어마어마한 팔로어 수를 자랑한다. 미퀄라는 슈두보다 훨씬 현실감 넘치는 포스팅을 올린다. 프로엔자 스쿨러, 겐조의 옷을 입은 OOTD를 올리고, 현실의 인플루언서와 함께 찍은 사진(합성한 것)을 올리기도 한다. 또한 올해 초 밀라노에서 열린 프라다 쇼에 참석해 디지털 태생답게 프라다 GIF를 적극 활용한 포스팅을 올렸다.

이처럼 가상의 존재지만 SNS상에서 현실의 인물 못지않은 영향력으로 브랜드와 함께하는 새로운 인플루언서들. 컴퓨터로 만들어진 그들이 하루가 다르게 변하는 디지털 마켓의 블루 오션이 될 수 있을까? “슈두는 기본적으로 저의 창작물이에요. 진짜 모델들이 하는 몇 가지 일들을 슈두 역시 할 수 있지만, 실제 사람을 완벽히 대체할 수는 없죠. 저는 슈두를 비즈니스의 수단으로 생각하지 않아요.” 슈두의 창작자 캐머런이 온라인 매체 <하입 배>(HYPE BAE)와의 인터뷰에서 말한 것처럼, 이들이 지금 당장 현실의 인물을 대신할 순 없다. 하지만 디지털과 인플루언서가 패션·뷰티 시장을 좌지우지하는 시대에 주목해야 할 새로운 변화임은 확실하다.
 

/upload/grazia/article/201804/thumb/38383-301343-sample.jpg

2018 가을/겨울 프라다 쇼에 참석한 미퀄라.

겐조의 후드
집업을 입고 찍은
미퀄라의 #OOTD.

겐조의 후드 집업을 입고 찍은 미퀄라의 #OOTD.

겐조의 후드 집업을 입고 찍은 미퀄라의 #OOTD.

미퀄라는 유명
메이크업 아티스트
팻 맥그라스의
뮤즈가 되기도
했다.

미퀄라는 유명 메이크업 아티스트 팻 맥그라스의 뮤즈가 되기도 했다.

미퀄라는 유명 메이크업 아티스트 팻 맥그라스의 뮤즈가 되기도 했다.

Credit Info

2018년 05월

2018년 05월(총권 102호)

이달의 목차
EDITOR
진정아
PHOTO
Instagram @shudu.gram, lilmiquel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