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투브 네이버 포스트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오늘의 패션

박수칠 때 떠날게요

On November 29, 2017 0

I was here 1997-2017

3 / 10
/upload/grazia/article/201711/thumb/36806-270155-sample.jpg

 

어디에도 없는 그 무언가를 갖고 있는 유일한 숍이었어요.
난 그곳에서 시계와 휴대폰, 주얼리 등 모든 패션 아이템을 샀죠.
과거에도, 그리고 앞으로도 콜레트는 아무도 따라 할 수 없는 공간일 거예요. _칼 라커펠트(패션 디자이너)

안녕(하지만 완벽한 작별은 아니에요)!
콜레트 그 자체인 콜레트 루소와 그녀의 딸 세라 엥델만은 20년 동안 패션 리테일의 천국을 보여줬어요.
이제 콜레트는 닫지만 그다음은 뭘까요? _수지 멘키스(패션 저널리스트)

폐점이 한 달 앞으로 다가왔다.
콜레트의 창립자 콜레트 루소가 1975년 창립해 그녀의 딸 세라 엥델만과 20년 동안 꾸려온 콜레트는 단순한 패션 숍의 의미를 넘어선다. 핫한 브랜드 아티스트들과 평범하지 않은 협업을 진행했고, 뷰티나 라이프스타일 아이템을 자신들만의 기준으로 셀렉트했으며, 지금의 상징적인 매장 디스플레이로 복합 문화 공간 개념의 시초를 확립한, 그 자체로 하나의 문화 아이콘이기 때문. 콜레트는 지난 7월 창립자의 은퇴 결정에 따라 12월 20일 온·오프라인 매장 모두를 폐점하겠다고 밝히며 마지막 팝업 프로젝트 ‘The Relay’의 시작을 알렸다. 이 프로젝트는 발렌시아가를 시작으로, 톰 브라운·사카이·샤넬 등 5개의 브랜드와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세라 엥델만의 오랜 파트너인 PR 매니저 루시안 페이지(콜레지, 자크뮈스, 르메르, 올림피아 르 탱, 바네사 시워드 등을 담당한다)의 셀렉트 프로젝트 ‘Les Vacances de Lucien’까지 총 6가지 테마로 폐점 직전까지 진행된다.

루시안 페이지는 “콜레트는 단지 생토노레 거리를 바꾼 게 아니에요. 파리의 패션 리테일을 변화시켰죠. 세라 엥델만의 앞으로의 20년은 콜레트와 함께한 20년보다 더 빛날 거예요. 그녀는 아이디어가 무궁무진하니까요”라고 말한다. 패션을 표현하는 창구가 지면에서 디지털로 바뀌고, 수많은 정보를 흡수하는 소비자들의 자세 역시 진화하고 있다. 어쩌면 콜레트도 이런 변화의 물결에 잠시 숨을 돌리기 위한 멈춤인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들의 작별은 유난스럽지 않다. 콜레트와 일했던 패션계는 박수칠 때 떠나는 그들을 담담하게 받아들이며 한 시대가 끝났음을 함께 그리워하고, 엄마 콜레트 루소의 뒤를 이은 세라 엥델만의 행보를 응원하고 있다. 콜레트가 떠난 자리에는 생로랑 플래그십 스토어가 자리 잡을 거라는 전망이 유력하다. 하지만 콜레트만큼 글로벌 패션계에 영향력을 미치는 편집 숍을 다시 만나기란 쉽지 않을 것 같다.



 

THE RELAY 프로젝트
지난 7월, 20년의 행보를 마무리하겠다고 발표한 콜레트의 마지막 프로젝트 ‘The Relay’의 여섯 주자.


1
7월 19일~8월 5일 BALENCIAGA

콜레트 릴레이 프로젝트의 시작은 발렌시아가. 콜레트 매장 맞은편 발렌시아가 플래그십 스토어의 디스플레이를 그대로 옮겨놓은 듯한 매장 안에는 컬렉션 라인뿐만 아니라 로고가 적힌 라이터와 머그컵 등 재미난 협업 아이템이 가득했다. 발렌시아가 로고 네일을 그려주는 이벤트도 진행됐고, 한동안 SNS에 끊임없이 올라오기도 했다.


2 8월 7일~9월 2일 LES VACANCES DE LUCIEN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세라 엥델만의 절친이자 파리 스타 PR 매니저인 루시안 페이지의 협업 스토어가 한 달간 열렸다.


3 9월 4~30일 SACAI
‘Jardin Sacai’ ‘사카이의 정원’이라는 콘셉트로 진행된 팝업 스토어. 파리 컬렉션 기간 동안 열려 오프닝 파티에 칼 라거펠트, 지지 하디드 등 톱 셀럽들이 출동하기도 했다. 리바이스와 라코스테 등 다양한 브랜드 협업 아이템과 후지와라 히토시와 작업한 프레이그런스 라인까지 다양하게 선보였다.


4 10월 2~28일 THOM BROWNE
4번째 주자는 톰 브라운. 시그너처 그레이 슈트와 콜레트의 블루 견장 디테일이 담긴 아이템들과 다양한 홈 인테리어 소품도 만나볼 수 있었다.


5
10월 30일~11월 25일
CHANEL

2018 샤넬의 크루즈 컬렉션 피스들과 함께 콜레트 한정 티셔츠를 놓치고 싶지 않다면 콜레트 매장으로 달려가자. 매장 내부에는 칼 라거펠트의 사진전과 함께 라이브 페인팅 퍼포먼스가 진행되고, 한정판 포스트 카드 등 다양한 굿즈가 판매된다. 동시에 샤넬 크루 중 한 명인 퍼렐 윌리엄스가 디자인한 아디다스 오리지널스 MND 휴먼 레이스도 콜레트에서 먼저 만날 수 있으니 참고할 것.


6 11월 27일~12월 20일 SAINT LAURENT
아직 베일에 싸인 마지막 팝업 스토어 주자는 생로랑. 콜레트가 떠난 자리에 플래그십 스토어가 들어선다는 루머가 맞는 걸까?

I was here 1997-2017

Credit Info

2017년 12월

2017년 12월(총권 97호)

이달의 목차
EDITOR
안새롬
PHOTO
Getty Images, Colette

2017년 12월

이달의 목차
EDITOR
안새롬
PHOTO
Getty Images, Colette

0 Comment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