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투브 네이버 포스트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오늘의 뷰티

마황 X-파일

On August 06, 2014 0

다이어트 한약에 들어가는 마황 성분에 대한 논란이 처음은 아니지만, 이렇게 치열했던 적도 없다. 그런데 알고 보면 마황 자체는 위험한 약재가 아니란다.

모델이 입은 코르셋 아장 프로보카퇴르.

다이어트 한약의 성분 중 하나인 마황으로 인한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정확하게 말하면 마황의 주요 성분인 에페드린 때문인데, 이 문제로 지금 의료계는 한의사와 양의사가 첨예하게 대립하고 SNS에도 마황의 위험성을 경고하는 글이 꾸준히 올라오며 갑론을박을 벌이는 상황. 내 주변만 해도 그렇다. 요즘 다이어트 한약을 먹는 지인들이 받는 질문은 오직 한 가지. “그거 안 위험하대?” 500g의 몸무게에도 목숨 걸고 다이어트하는 여자들도 이 위험성에 대해 어느 정도 자각하고 있다.

하지만 마황이 무엇인지, 얼마만큼 먹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모른다. 개인의 체질에 따라 다르게 처방되는 한약의 특이성 때문이기도 하고, 이름조차 생소한 약재들의 성분까지 파악하는 건 힘든 일이니까. 마황의 주성분인 에페드린은 약국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는 감기약에도 첨가된 성분이지만, 문제가 되는 건 그 부작용 때문. 에페드린을 과다 섭취하면 심장이 두근거리거나 불면증에 시달릴 수 있고 심하게는 뇌출혈과 심근경색이 발생할 수도 있다.
따라서 양의사들은 정확한 용량이 정해지지 않은 마황(에페드린) 처방은 위험하며, 그에 따른 부작용도 간과할 수 없다고 말한다. 물론 한의사들의 생각은 다르다. 그들은 대부분의 다이어트 한약은 미국 FDA에서 정한 에페드린 용량(하루 최대 150mg)보다 훨씬 적은 양이 첨가된다고 말한다.

실제로 서울 시내 한의원에서 처방한 다이어트 한약의 에페드린 함량을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1일 에페드린 복용량을 초과한 곳은 없었다. 가장 많이 사용한 한의원도 127.8mg으로, 최대 복용치를 넘지 않았다. 그들은 오히려 미국의 특정 감기약의 경우 1일 적정 용량을 훨씬 뛰어넘는 240mg의 에페드린이 첨가된 것도 있다고 반박하며, 마황 논란의 핵심은 영리 목적으로 비전문가가 불법 제조한 ‘짝퉁’ 다이어트 한약에 있다고 지적한다.

사실 다이어트 약재로 많이 알려진 마황의 쓰임은 다양하다. 천식 등 호흡기 질환이나 피부 질환, 각종 부종이나 통증에도 사용된다. 제나한의원 이상흔 원장은 마황이 첨가되지 않은 다이어트 한약도 존재한다고 말한다. “한의학적으로 비만 치료는 지방을 제거하거나 식욕을 억제시키는 것이 아닙니다. 비만은 섭취량에 비해 활동량이 적어서 나타나는 현상도 있지만 순환 장애 등 다양한 원인이 있죠. 때문에 치료에 대한 접근 방식도 다르고 개인마다 다른 양의 마황을 첨가합니다.” 기본적으로 마황은 몸의 혈액 순환을 촉진시켜 열을 나게 한다. 심장과 뇌의 근육, 내장의 혈류를 증가시키고 지방 세포의 대사를 촉진한다.

그래서 마황은 활동량이 적고 운동을 꾸준히 하기 어려울 때 효과적이다. 하지만 개인의 체질과 질병 유무에 따라, 혹은 극도의 스트레스를 받는 환자들에게는 오남용의 위험이 있어 마황을 처방하지 않는다. 하루 복용량 역시 환자마다 다르고 복용 기간에 따라 첨가량을 달리하며 건강 상태를 확인한다. 부작용은 복용량을 지키지 않고 다량 섭취할 때뿐이며, 한의사의 지시를 제대로 따르는 한 부작용은 절대 없다고 말한다. 마황 자체는 나쁜 성분이 아니다. 안전하게 다이어트 한약을 먹는 것이 중요하다는 결론!


다이어트 한약, 이렇게 선택하세요

“마황이 대단히 위험한 약이라는 뉘앙스의 보도 내용을 똑같은 예로 다시 설명하자면 이렇죠. ‘수면제를 한 번에 100정 이상 먹으면 위험하다. 또는 변비약을 밥보다 더 많이 먹으면 위험하다.’ 맞는 말이지만 상식적으로 불가능한 일이죠. 커피도 한 번에 80잔 이상 마시면 위험합니다. 마황을 ‘목숨이 위태로울 만큼 복용’하려면 불법적인 방법밖에 없어요. 세상에 누구에게나 100% 안전한 약은 없습니다. 다이어트 한약을 선택할 때 다음 3가지만 지킨다면 부작용의 위험에서 안전할 거예요.” _제나한의원 이상흔 원장

1 전문의가 처방해야 한다
“마황은 식품이 아닙니다. 반드시 의사가 처방해야 합니다. 언론에 보도되는 것 역시 일반 건강식품에 불법적으로 마황을 넣어 판매하다가 적발된 사례들이 대부분이죠. 한의원에서 의존성이나 내성에 관해 ‘부작용이 절대 없다’라고 말한다면 그건 거짓말입니다. 오로지 영리만을 취할 목적으로 만든 약에 해당합니다.
검증된 의사를 찾으세요.”

2 처방 시 마황 성분의 첨가 유무와 용량을 확인하라
“마황 성분, 즉 에페드린의 하루 적정 복용량은 최대 150mg이죠. 다이어트 한약을 처방받을 때 자신의 하루 복용량이 어느 정도인지 의사와 체크하세요. 또한 처방이 개인의 생활 패턴과 체질, 나이와 성별, 다이어트 경험 유무 등 비만 치료에 있어 중요한 요소를 꼼꼼하게 분석한 결과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소비자의 권리예요. 확인하는 것은 결국 자신의 건강과 직결되니까요.”

3 복용법을 잘 따라야 한다
“마황은 중독성은 없지만 내성이 생길 수 있어요. 3달 이상 먹을 경우 내성이 생겨 효과가 떨어질 수도 있죠. 이 시기에 효과를 더 보기 위해 한 번에 다량 섭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평균적으로 최대 3개월까지만 복용하세요. 추가 감량을 원할 경우 반드시 담당의와 상의한 후 결정해야 합니다.”

EDITOR : 안새롬
PHOTO : 장인범(인물), Dollar Photo Club
MODEL : 주선영
MAKEUP : 송윤정
도움말 : 제나한의원 이상흔 원장

발행 : 2014년 35호

다이어트 한약에 들어가는 마황 성분에 대한 논란이 처음은 아니지만, 이렇게 치열했던 적도 없다. 그런데 알고 보면 마황 자체는 위험한 약재가 아니란다.

Credit Info

2014년 08월 01호

2014년 08월 01호(총권 35호)

이달의 목차
EDITOR
안새롬
PHOTO
장인범(인물), Dollar Photo Club
MODEL
주선영
MAKEUP
송윤정
도움말
제나한의원 이상흔 원장

2014년 08월 01호

이달의 목차
EDITOR
안새롬
PHOTO
장인범(인물), Dollar Photo Club
MODEL
주선영
MAKEUP
송윤정
도움말
제나한의원 이상흔 원장

0 Comment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