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투브 네이버 포스트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오늘의 인물

웰빙 스타들의 #렌틸콩

On July 02, 2014

웰빙 셀럽들이 지금 가장 열광하고 있는 슈퍼 푸드는 이 작은 콩알이다. 100g당 90kcal로 칼로리는 낮은 데다 고단백이라 포만감은 오래 지속된다. 식이섬유는 바나나의 12배, 고구마의 10배 수준으로 다이어트 식단에 포함하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할 수 있다.

렌틸콩이란?
콩 중에서 크기가 가장 작은 콩으로, 인도에서는 쌀만큼 많이 먹는 식자재다. 반으로 쪼갰을 때 모양이 볼록렌즈를 닮아서 렌즈콩으로 불리기도 한다.

렌틸콩이 정말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나?
100g당 90kcal로 칼로리는 낮은 데다 고단백이라 포만감은 오래 지속된다. 식이섬유는 바나나의 12배, 고구마의 10배 수준으로 다이어트 식단에 포함하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할 수 있다. 엽산과 미네랄이 풍부해 노화 방지에도 효과적.

어디에서 구할 수 있나?
청담동 SSG나 코스트코, 이태원의 수입 식료품점에서 구할 수 있다. 아이허브와 아마존 등 해외 직구 사이트에서도 판매 중.

  • 이효리.

  • 삶은 렌틸콩을 올리브유와 비니거에 살짝 볶은 효리표 렌틸콩 요리.

국내에 때 아닌 렌틸콩 품절 사태를 몰고 온 사람은 이효리다. 제주도에서의 신혼살림을 공개하고 있는 개인 블로그에 건강한 아침 식단으로 올린 것. 갓 지은 밥처럼 따뜻한 김을 풍기며 가득 담겨 있는 렌틸콩 비주얼과 이효리(블로거 소길댁)의 친절하고 단순한 레시피에 여자들이 열광했다. ‘효리 효과’로 렌틸콩에 대한 관심이 쏟아지면서 일주일 내내 검색어 상위 랭킹을 차지했다. 고급 식자재를 취급하는 대형 푸드 마켓에서는 품절 사태를 빚었고, 해외 구매 대행업체들은 옷이나 신발이 아닌 렌틸콩을 사다 나르기에 바빴다. 게다가 개그우먼 양해림이 50일 만에 12kg을 감량한 비법으로 소개하면서 지난 한 주는 말 그대로 ‘렌틸콩 대란’이었다.

우리에겐 조금 낯설지만 해외에서는 이미 낫토, 김치, 올리브, 요구르트와 어깨를 나란히 하는 슈퍼 푸드다. 몸매 관리에 목숨을 거는 셀럽들의 인스타그램엔 약속이나 한 듯 렌틸콩 요리가 등장한다. 채식주의자로 알려진 올리비아 와일드는 어떤 요리든 완성 직전에 렌틸콩 한 줌을 투척하고, 기네스 팰트로는 삶은 렌틸콩을 으깨어 섞는 요리법을 즐긴다.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의 대명사 제시카 알바는 최근 출간한 책에 렌틸콩 요리를 소개할 만큼 렌틸콩 마니아로 유명하다. 모델들도 렌틸콩에 푹 빠져 있다. 라라 스톤은 렌틸콩을 듬뿍 넣은 샐러드를 즐겨 먹으며, 지독한 채식주의자인 톱 모델 칼리 클로스는 삶아 으깬 렌틸콩 반죽으로 케사디야까지 만들어 먹는다.


푸드 스타일리스트 김현학이 추천하는 렌틸콩 레시피

훈남 셰프이자 맛을 디자인하는 아이엠푸드스타일리스트 대표 김현학.

인도식 달카레
재료 렌틸콩 200g, 카레 가루 5큰술, 양파 반 개, 토마토 1개, 통마늘 2쪽, 올리브유 2큰술, 물 1컵, 소금·후추 약간
만드는 법
1. 렌틸콩은 흐르는 물에 한 번 씻어 물기를 살짝 빼준다.
2. 올리브유를 넉넉히 두른 팬에 살짝 으깬 통마늘을 넣고 볶는다.
3. 마늘이 노르스름해지면 큼지막하게 썬 양파와 토마토를 넣고 소금, 후추로 밑간을 해 달달 볶는다.
4. 토마토의 과즙이 나오고 과육이 물러지면 렌틸콩을 넣고 볶다가 카레 가루와 물을 넣고 한소끔 끓이면 완성.

서머 렌틸 샐러드
재료
렌틸콩 2컵, 오이 반 개, 방울토마토 1컵, 페타치즈 반 컵, 애플민트 잎 약간 (드레싱) 다진 양파 1큰술, 발사믹 식초 2큰술, 올리브 오일 1큰술, 홀머스터드 1큰술, 소금·후추 약간
만드는 법
1. 찜통에 물을 넉넉히 붓고 렌틸콩을 20분 정도 쪄준다.
2. 오이와 방울토마토는 먹기 좋게 썰어서 준비하고, 드레싱 재료들은 잘 섞어준다.
3. 그릇에 오이와 방울토마토, 렌틸콩을 넣고 치즈와 드레싱을 곁들인 뒤 애플민트 잎을 얹으면 완성.

렌틸콩 에너지 바
재료
렌틸콩 200g, 견과류(호두, 아몬드, 캐슈너트 등) 100g, 물엿 3큰술, 계핏가루 약간
만드는 법
1. 렌틸콩과 견과류를 달군 팬에 기름 없이 바삭한 식감이 느껴지도록 5분 정도 살짝 볶은 뒤, 잠깐 식혀둔다.
2. 팬에 물엿과 계핏가루를 넣고 보글보글 끓어오르면 볶아둔 렌틸콩과 견과류를 넣어 재빠르게 섞는다.
3. 깊이가 적당히 있는 쟁반에 버무린 렌틸콩을 넣고 밀대로 평평하게 편 뒤, 식혀서 한 입 크기로 썰어주면 완성.

  • 기네스 팰트로의 렌틸콩 요리. 구아카몰레에 으깬 렌틸콩을 곁들였다.

EDITOR : 윤휘진
PHOTO : 김영훈, Getty Images, Shutterstock, Splashnews/Topic, Instagram

발행 : 2014년 33호

웰빙 셀럽들이 지금 가장 열광하고 있는 슈퍼 푸드는 이 작은 콩알이다. 100g당 90kcal로 칼로리는 낮은 데다 고단백이라 포만감은 오래 지속된다. 식이섬유는 바나나의 12배, 고구마의 10배 수준으로 다이어트 식단에 포함하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할 수 있다.

Credit Info

2014년 07월 01호

2014년 07월 01호(총권 33호)

이달의 목차
EDITOR
윤휘진
PHOTO
김영훈, Getty Images, Shutterstock, Splashnews/Topic, Instagr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