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카카오 스토리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한식

단호박설기

On October 05, 2010

  • 주재료

    멥쌀가루 5컵(멥쌀 1¼컵 분량), 단호박 200g, 황설탕 80g, 잣 3큰술, 장식용 잣·대추채 적당량씩, 소금 약간

만들기

|

50분 이내

  1. 1 멥쌀은 깨끗이 씻어 물에 충분히 불린 뒤 체를 받쳐 물기를 뺀 다음 면보에 고루 펼쳐 물기를 쏙 뺀다. 믹서에 불린 멥쌀을 넣고 소금 간하여 가루를 낸다. 떡 재료상에서 멥쌀가루를 구입하거나 방앗간에 부탁해 준비할 수도 있다.
    2 단호박은 껍질과 씨를 제거한 후 반달 모양으로 잘라 접시에 담고 랩을 둘러 전자레인지에서 5~7분 정도 익힌 다음 뜨거울 때 으깬다.
    3 잣은 고깔을 떼고 한지를 깐 도마에 올려 곱게 다진다.
    4 ②의 단호박이 식으면 ①의 멥쌀가루에 넣고 섞은 다음 색이 나도록 손으로 비벼서 골고루 한 번 더 섞는다. 번거롭고 손이 많이 가는 과정이므로 시판 단호박가루를 써도 좋다. 단, 시판 단호박가루는 생단호박을 쪄서 넣은 것보다는 산뜻한 맛이 떨어지는데, 생단호박을 곱게 채 썬 후 섞으면 맛을 더할 수 있다.
    5 단호박가루에 잣가루와 설탕을 넣고 고루 비벼 섞는다. 떡을 찌기 바로 직전에 섞는다.
    6 시루에 시루밑을 깔고 물을 뿌린 다음 ⑤의 가루를 평평하게 안치고 먹기 좋은 사이즈로 칼금을 긋는다.
    7 조각마다 잣과 대추채를 얹어 꽃 모양을 낸다.
    8 김이 오른 찜통에 시루를 올리고 20~25분간 충분히 찐다. 이때 시루에 물기가 떨어지면 모양이 곱지 않으므로 마른 면보로 덮는다.

Credit Info

디지털 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