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카카오 스토리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LIFE

식습관, 생활 습관으로 호감 가는 인상 만들기

On March 04, 2014

호감 가는 인상을 만들고 싶어하는 마음은 누구나 같지 않을까? 비용과 위험 부담 없이 식습관, 생활 습관만으로 나만의 개성과 매력을 한층 돋보이게 하는 일상 속 지침들.

해산물 전문 한식당 강원 속초, 대게마을

헤이맨 김혜남 blog.daum.net/hnkim72
추운 겨울이면 대게를 먹기 위해 속초 동명항 ‘대게마을’로 향합니다. 영양가는 물론 통통하게 살이 올라 맛도 일품이지요. 입구에는 대게를 찌는 찜통에서 김이 모락모락 나 식욕을 자극해요. 대게, 홍게, 킹크랩, 조개찜 등 메뉴도 다양한데요, 매일 잡은 싱싱한 재료를 사용해 그날마다 가격이 다르게 책정됩니다. 주문과 동시에 맛깔스런 반찬이 차려지는데, 그 맛에 반해 여러 번 요청했어요. 게는 주방에서 먹기 좋도록 손질해 쉽게 살을 발라 먹을 수 있어 편리해요. 부드러운 살을 한입 베어 먹으면 바다의 맛을 머금은 진한 육즙이 입맛 가득 퍼져요. 게살을 발라 먹고 있으면 게장에 볶은 게뚜껑밥이 나오는데, 고소한 맛이 별미예요. 서비스로 나오는 ‘대게라면’은 게를 듬뿍 넣어 시원하고 얼큰한 국물 맛이 일품입니다. 시원한 열무김치와 같이 먹으니 환상적인 맛을 자랑해요. 이곳 대표에게 요청하면 동명항에서 잡은 자연산 회도 즐길 수 있다고 하니, ‘대게마을’에서 제철 물오른 해산물을 듬뿍 즐겨보세요.

  • Shop info
    메뉴 대게·킹크랩·홍게·문어·랍스터 시가, 오징어순대 1만원
    영업시간 10:00~22:00(주말은 24:00까지)
    위치 강원 속초시 영랑해안길 7
    문의 033-638-9770
    주차 가능
캐주얼 인도 레스토랑 대구, 인디아샤카

럭셔리황금맘 류인순 blog.naver.com/wooggida999
인도 음식과 이탈리아 요리를 한번에 내놓는 ‘인디아샤카’. 주방을 인도인 셰프가 책임지고 있어, 현지의 맛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어요. 3~4인에 맞춘 가족세트는 3가지 모둠커리, 2가지의 난, 탄두리치킨, 식사류, 라시 등으로 알차게 구성돼 있어 푸짐합니다. 인도 전통 빵인 ‘난’은 기본적인 맛과 함께 마늘, 양파, 버터, 치즈 등을 추가한 이색적인 난도 있어요. 주문하는 즉시 성형하여 화덕에 구워 그 맛이 일품입니다. 김이 모락모락 나는 난은 손으로 뜯어 커리에 찍어 먹으면 됩니다. 치즈가 콕콕 박힌 치즈난의 고소한 맛과 커리의 매콤한 맛이 환성적인 조화를 이뤄요. 닭다리를 양념해 탄두르(인도 전통 화덕)에 구운 ‘탄두리치킨’도 꼭 맛봐야 할 메뉴예요. 겉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하게 익혀 입맛을 자극하지요. 인도 요구르트인 ‘라시’는 새콤달콤한 맛으로 기본, 딸기, 블루베리 중 선택할 수 있답니다. 이번 주말에 인도 요리의 매력에 빠져보는 건 어떨까요?

  • Shop info
    메뉴 커리 1만~1만4천원, 피자 1만3천~1만4천원, 인도커리세트 1만6천원, 탄두리치킨 1만8천원, 가족세트 4만7천원
    영업시간 11:00~22:00
    위치 대구 수성구 동대구로52길 17 2층
    문의 053-741-0872
    주차 가능
품격 있는 한정식 서울, 다담

엘레나 박은하 elena.pe.kr
청담동에 위치한 ‘다담’은 고품격 한식 레스토랑입니다. 인테리어에도 자연의 멋을 한껏 담았는데, 일렬로 배열된 룸은 조선 사대부가의 99칸 상류 주택인 강릉의 선교장에서 모티프를 얻었다고 해요. 돌과 나무, 은은한 조명이 멋스럽게 어우러져 고즈넉한 한국의 미를 나타냅니다. 다담의 모든 식재료는 국내산이며 제철 먹거리로 건강까지 챙겼습니다. 점심 메뉴로는 순두부찌개, 곤드레돌솥밥, 영양돌솥쌈밥 등의 단품 메뉴와 나리, 바람, 초롱 세 가지 코스 메뉴 외에도 채식 위주의 산메밥상이 있어요. 계절별로 맛과 영양을 고려해 달마다 선보이는 셰프의 특선 코스 메뉴도 인기입니다. 차돌박이 향채무침은 담백한 차돌박이와 새콤달콤한 향채가 어우러져 입안에 봄을 선사해요. 로스편채는 얇게 썬 쇠고기 위에 부추와 양파, 마늘 플레이크를 얹어 돌돌 말아 소스에 찍어 먹습니다. 재료 본연의 맛을 해치지 않으면서 깔끔함을 느낄 수 있어요. 해물파전은 싱싱한 해물을 듬뿍 넣어 맛깔스럽게 부쳐 나오고, 곱게 간 우유얼음으로 만든 팥빙수는 안에 단팥과 바닐라 아이스크림, 아몬드가 앙증맞게 숨어 있습니다. 특별한 날, 귀한 손님과 함께 다담에서 소중한 시간을 즐겨 보세요.

  • Shop info
    메뉴 해물파전 2만8천원, 차돌박이 향채무침 3만2천원, 로스편채 3만8천원, 코스 메뉴 4만~6만8천원
    영업시간 11:30~22:00
    위치 서울 강남구 도산대로 445
    문의 02-518-6161
    주차 발레파킹
모던 패밀리 레스토랑 충남 아산, 올드밀

서쪽하늘 최혜경 blog.naver.com/choihk1358
아산 신정호 근처에 위치한 패밀리 레스토랑 ‘올드밀’은 음식 맛 좋기로 유명하지요. 가족 단위 손님이 많아 세트 구성이 알찬 편입니다. 스페셜 세트는 올드밀 스테이크, 파네 파스타, 불닭 오믈렛라이스, 연어샐러드로 구성됐어요. 먼저 싱싱한 양상추에 큼직한 연어가 턱턱 올려진 샐러드로 입맛을 돋우고, 매콤한 불닭 오믈렛으로 화끈한 맛을 즐기면 됩니다. 빵 속에 크림파스타를 넣은 파네는 파스타와 빵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메뉴지요. 메인으로 나온 등심스테이크는 겉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해요. 육즙도 풍부하게 머금고 있으며, 함께 곁들여진 베리소스와 조화로워요. 올드밀 프리미엄 스테이크를 식전 빵, 수프, 샐러드 등과 함께 세트로도 즐길 수 있어요. 이 외에 연어샐러드, 올드밀 돈가스, 루콜라피자, 사천중화면, 왕새우튀김 필라프 등 다양한 일품도 준비돼 있답니다. 커플 메뉴로는 목심스테이크, 카르보나라를 추천해요.

  • Shop info
    메뉴 파스타 9천5백~1만1천5백원, 피자 1만2천~1만4천원, 데일리세트 1만7천8백원, 스테이크 1만7천8백~1만9천8백원, 스페셜 메뉴 3만2천3백~4만6천3백원
    영업시간 11:00~22:00
    위치 충남 아산시 방축동 553-2
    문의 041-546-1080
    주차 가능
비호감 인상

1. 끝이 올라간 눈썹
화난 표정을 지을 때 안쪽 눈썹은 내려가고 바깥쪽은 올라가는 모양새가 된다. 그래서 눈썹 끝이 올라가 있으면 성격이 거세 보이기 마련, 이는 선천적으로 타고나기도 하지만 수십 년간 반복되는 표정에 의해 굳어지기도 한다.

2. 처진 앞광대
어린아이들을 보면 앞광대가 볼록하게 차올라 있다. 하지만 나이가 들면서 중력의 영향을 받아 앞광대 부위의 지방층과 근육이 아래로 처져 눈 밑이 꺼지고 팔자 주름이 진다. 눈 밑이 꺼지면 피로해 보이고 차가운 인상을 주며 팔자 주름은 대표적인 ‘노안 주름’으로 불릴 정도로 나이를 많아 보이게 한다.

3. 주름진 미간
걱정에 잠겨 있거나 화를 낼 때는 보통 눈썹을 찡그리게 되고 동시에 미간에 주름이 진다. 이를 반복하면 미간 주름이 고착화되어 가만히 있어도 근심이 있거나 화난 사람처럼 보인다. 미간 주름은 비단 상대방에게 안 좋은 인상을 줄 뿐 아니라 자기 자신에게도 우울한 감정을 유발한다. 미간에 주름이 있으면 자기도 모르게 표정을 찌푸리게 되고 부정적인 기분이 드는 것.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미간 주름을 개선하는 것만으로 우울증 개선에 효과를 보였다고 한다.

4. 처진 입꼬리
눈썹과 더불어 표정을 가장 많이 드러내는 부위가 입술이다. 웃을 때는 입꼬리가 올라가고 슬플 때는 내려가기 때문에 사람은 자연스럽게 입꼬리가 올라간 인상을 선호한다. 일반적으로 한국인의 볼굴대(입꼬리 주변 근육)는 서양인에 비해 낮은 곳에 위치하기 때문에 가만히 있어도 우울해 보이기 쉽다. 그래서 습관적으로 웃는 인상을 짓는 연습을 하는 것이 좋다. 또 입꼬리를 올리더라도 윗입술까지 위로 들려 잇몸이 보이는 모습은 그리 좋지 않다. 이는 동물이 이빨을 드러내며 위협하는 모습을 연상시키기 때문으로 이를 ‘송곳니 미소’라고도 부른다.

호감 가는 인상

1. 부드러운 눈썹
눈썹 끝이 내려가 있으면 상대방에게 신뢰감을 준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눈썹 끝을 꼭 내릴 필요는 없지만 인상이 거세 걱정인 사람이라면 눈썹부터 체크하자. 눈썹 형태가 인상에 미치는 영향력은 생각보다 크다. 인사할 때 양 눈썹을 들어 올리는 표정을 짓는 것도 좋다. 사람은 반가운 일이 있을 때 눈썹을 들어 올리는 표정을 짓게 된다.

Try It
눈썹 끝을 올리거나 눈썹을 들 때 한쪽 눈썹만 들어 올리는 습관을 개선하려고 노력한다. 거울을 보며 양쪽 눈썹을 올려본 뒤 상대적으로 잘 올라가지 않는 쪽의 눈썹을 올리는 훈련을 하는 것도 좋다. 부드러운 형태로 눈썹을 다듬는 것은 즉각적인 큰 개선 효과가 있다.

2. 볼록한 광대
똑같은 얼굴이라도 웃는 표정을 지을 때에는 앞광대가 위로 볼록 올라가 차오르고 시무룩한 표정을 지면 앞광대의 근육이 처져 늙고 피로해 보인다. 시무룩한 표정을 하고 있을수록 노화도 빨리 진행된다.

Try It
기본적으로 항상 웃는 표정을 짓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물구나무서기나 거꾸로 매달리는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도 예방에 도움이 된다. 한방에서는 앞광대가 처져 눈 밑에 고랑이 지는 것을 원기가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본다. 충분한 수면과 휴식도 중요하다. 팔자 주름 시술을 통해 어려 보이고 싶은 경우, 필러 주입만으로는 원하는 효과를 얻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팔자 주름의 원인이 앞광대 처짐이기 때문이다. 이럴 때에는 앞광대의 지방층과 근육 자체를 위로 끌어올리는 시술을 병행해야 효과가 크다.

3. 자연스러운 미간
눈썹과 눈을 찡그리는 표정을 자주 지으면 생기는 미간 주름, 의식적으로 미간을 찡그리지 않는 것만으로 얼굴 표정 전체가 밝아진다.

Try It
의식적인 표정 연습을 통해 개선될 수 있지만 이미 잡힌 미간 주름은 보톡스나 필러 등의 시술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시술 후 미간 주름을 짓지 않는 표정을 의식적으로 꾸준히 훈련하면 시술 효과가 오래도록 지속된다. 안검하수(눈꺼풀처짐)가 있는 경우에는 눈꺼풀을 뜨는 근육의 힘이 약해 자연스레 이마와 눈썹 전체를 들어 올리며 눈을 치켜뜨게 되는데 이는 이마 주름과 미간 주름을 유발한다. 이 경우 안검 교정술을 받으면 이마 주름과 미간 주름 개선 효과까지 볼 수 있다.

4. 올라간 입꼬리
자연스러운 미소와 웃는 인상은 보는 사람을 기분 좋게 한다. 입술을 양옆으로 당긴 상태에서 양 끝을 위로 올리는 표정을 자주 지으면 광대 부위가 위로 올라가 앞광대가 볼록해지는 효과도 있고 입꼬리 양쪽이 올라간다.

Try It
자주 웃는 연습을 통해 입꼬리를 올리는 근육을 활성화하는 것이 관건이다. 볼굴대가 지나치게 아래쪽에 자리해 입꼬리가 자연스레 밑으로 처지는 경우라면 보톡스 시술을 통해 입꼬리 근육을 조절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입꼬리가 올라가면 윗입술 가운데까지 함께 들려 웃을 때 잇몸이 보이는 이라면 거울을 보고 윗입술 가운데가 들리지 않도록 연습한다. 타고나길 윗입술 올림근이 발달해 어쩔 수 없는 경우라면 보톡스 시술로 입술 근육을 조절한다.

무엇이 호감도를 결정짓는가?

요즘 선호하는 큰 눈과 높은 코에 갸름한 턱만이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니다. 사람의 호감도는 자로 잰 듯한 비율이 아니라 전체적인 분위기와 인상으로 좌우된다. 우리 뇌에는 거울뉴런이라는 부위가 있는데 이 부위는 감정 영역을 활성화해 다른 사람이 느끼는 감정을 그대로 느끼게 한다. 상대방이 기분 좋으면 나도 기분이 좋고, 상대방이 기분 나쁘면 나도 기분이 나빠진다. 거울뉴런을 통해 감정이 전염된다. 그 때문에 긍정적인 감정을 내비칠수록 상대방이 호감을 느끼게 되는 것. 많은 이들 앞에서 연설할 때에도 메시지의 중요성만큼이나 시각적 요소, 그중에서도 표정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자신감 있고 긍정적인 표정이 상대방에게 호감과 신뢰감을 준다. 그만큼 표정이 호감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즉 웃는 표정에 가까운 얼굴이 호감형 얼굴이 된다. 반대로 슬프거나 화내는 표정에 가까운 얼굴은 비호감형 얼굴이 될 수밖에 없다.

자연스러운 조화의 미

지나치게 성형을 많이 한 얼굴을 보면 예쁘기는 하지만 어딘가 어색하다. 저마다 다른 골격과 생김새로 태어난 이들이 정형화된 모양으로 눈이나 코, 입, 골격 등을 고치면서 부조화를 일으키는 것이다. 우리나라 사람의 두상은 크게 시베리아, 몽골 등 추운 지역에서 내려온 북방계와 따뜻한 남쪽에서 올라온 남방계로 나뉜다. 위아래가 길고 매끄러운 두상이 북방계, 전체적으로 둥글면서 위아래가 짧고 얼굴의 가운데(콧부리 부분)가 약간 들어가 있는 모양이 남방계다. 남방계의 두상을 지닌 이가 코만 높게 수술하면 상대적으로 들어간 안면 골격과 부조화를 일으킨다. 본래의 얼굴 골격을 무시하고 유행하는 코 모양만 따라가면 생기는 일이다. 갑자기 높아진 코는 상대적으로 이마를 낮게 보이게 하고 양 눈 사이가 좁아보이게도 한다. 그래서 한 곳을 수술하면 자꾸만 다른 곳을 고치게 되기도 한다. 결국 인상을 결정짓는 것은 눈, 코, 입 등 하나하나의 절대적인 모양이라기보다는 전체적인 조화에 있다. 전통적으로 우리의 미인상을 보더라도 삼흑(모발과 눈썹, 눈동자가 까매야 한다), 삼백(피부와 치아, 손이 하얘야 한다), 삼홍(입술과 뺨, 손톱이 빨개야 한다.) 등 객관적으로 수치화하고 정형화된 미를 중요시하는 서양과는 다르게 주관적 느낌과 색감을 통한 인상을 중시했다.

식사 습관도 중요

호감도를 높이는 중요한 요인 중 하나로 얼굴 좌우의 대칭이 있다. 본래 사람은 얼굴이 대칭을 이룬 상태로 태어나지만 자라면서 습관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점점 비대칭으로 변해간다. 얼굴을 비대칭으로 만드는 가장 큰 원인이 한쪽으로 음식을 씹는 습관인 편측저작이다. 한쪽으로만 씹으면 자주 사용하는 쪽의 치아는 더 빨리 닳고 결과적으로 치아의 높낮이가 달라진다. 또 턱관절은 좌우가 동시에 움직이는 관절인데 씹지 않는 쪽의 턱관절이 씹는 쪽으로 기울게 되면서 턱관절 축이 많이 쓰는 쪽으로 틀어진다. 결과적으로 턱 끝의 중심도 많이 쓰는 쪽으로 삐뚤어진다. 더욱이 자주 사용하는 쪽의 턱 근육만 발달해 얼굴 한쪽이 더 커 보인다. 한쪽 근육이 발달하면 좌우 근육의 힘도 달라진다. 힘의 균형이 깨지면서 결국 턱 근육과 연결된 광대뼈의 양쪽 높이가 달라지고 심하게는 양쪽 눈과 눈썹의 높이가 달라지고, 코가 휘어 보이기까지 한다. 당장 오늘부터 한쪽으로 씹는 습관을 고쳐 얼굴의 대칭을 맞춰가는 것이 좋다.

환한 인상 만드는 마사지

한방에서는 얼굴을 지나는 혈이 막히면 순환이 잘되지 않아 얼굴이 붓고 안색이 칙칙해진다고 한다. 환하고 또렷한 얼굴을 만들기 위해 혈자리를 수시로 마사지 하자.

1. 예풍
귓불 바로 뒤 돌출된 뼈 바로 앞 오목하게 들어간 지점으로 손끝으로 누르면 찌릿하게 아픈 부위다. 이곳을 자극하면 뺨의 부종과 치통, 목과 어깨 뭉침을 푸는 데 좋다.

2. 관료
광대뼈 아랫부분을 손가락으로 위로 올렸을 때 아픈 부위다. 늘어지는 피부를 잡아당기는 근육을 자극하므로 이곳을 두드리면 이마와 눈 밑 주름 관리에 좋다.

3. 찬죽
눈썹 안쪽 끝 오목한 지점으로 손가락 끝으로 살짝 눌러 문지르면 붓기나 피로 등 눈과 관련된 증상을 개선하는 데 효과가 있다.

4. 동자료
눈꼬리에서 손가락 한 마디 떨어진 곳에 오목하게 들어간 지점으로 손으로 눌러 위아래로 움직이면 두통에도 효과적이고 눈 밑 주름살을 펴는 데 효과가 있다.

5. 정명
눈 앞머리 오목한 지점으로 손가락으로 눌러 위아래로 움직이면 피로한 눈뿐 아니라 안면 경련 등에도 효과적이다.

호감 가는 인상을 만들고 싶어하는 마음은 누구나 같지 않을까? 비용과 위험 부담 없이 식습관, 생활 습관만으로 나만의 개성과 매력을 한층 돋보이게 하는 일상 속 지침들.

Credit Info

도움말
권용현(블룸클리닉 원장, <의사는 성형하지 않는다> 저자)
에디터
강윤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