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카카오 스토리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LIFE

HEALTHY HOT TEA

On January 15, 2014

습관적으로 하루에 몇 잔씩 마시는 카페인 음료를 향긋한 건강 차로 대체해보는 건 어떨까. 독특한 향과 고유 효능을 지닌 생강과 계피는 동서양을 불문하고 애용되는 식재료이다. 동서양의 각기 다른 스타일로 맛과 향, 효능을 믹스 매치한 겨울철 건강 차.

계피

1. WESTERN STYLE 시나몬애플티
사과와 계피는 흔히 요리에 함께 사용될 정도로 향이 잘 어울려 차로 같이 마셔도 좋다. 차를 끓이고 남은 사과에는 단맛이 남아 있으니 크랜베리, 블루베리 같은 건과일과 함께 요구르트에 넣어 먹으면 좋다. 사과에 풍부한 유기산은 피로 해소를 도우며 펙틴은 장내 유익한 균을 활성화해 장운동을 촉진하고 변비를 개선한다.

2. ORIENTAL STYLE 계피곶감차
달콤한 곶감과 쌉쌀한 계피가 잘 어울리는 우리 전통차. 비타민 A, B, C를 골고루 함유한 감 역시 감기 예방에 효과적이며, 혈액순환을 돕고 호흡기 질환 예방에도 좋다.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주는 등 계피와 비슷한 효능이 있어 두 가지 재료로 차를 끓이면 이 효능들이 배가된다. 감의 떫은맛을 내는 타닌 성분은 설사와 배탈을 멈추게 하고 중성지방을 분해하는 효과도 있다.

  • 계피는...
    <동의보감>에 계피는 속을 따뜻하게 하고 혈맥을 통하게 하며 간과 폐의 기운을 고르게 한다고 기록되어 있다. 계피는 위장 운동을 촉진하고 체력을 북돋우며 면역력을 높인다. 또한 폴리페놀 등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므로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같은 심혈관 질환 개선에 도움이 된다. 특히 겨울철에 심혈관 질환 위험이 높아지므로 계피를 가까이하면 좋다.
생강

1. WESTERN STYLE 허니진저밀크티
영국식 밀크티는 상온에 두어 차갑지 않은 우유를 진한 홍차에 부어 마시는데, 찻잎과 우유를 넣고 끓인 밀크티에 비해 홍차 향과 우유의 신선한 맛이 살아 있다. 생강에 꿀을 섞어 숙성시킨 허니진저를 기호에 따라 첨가하면 은은한 생강의 향과 밀크티가 잘 어울린다.

2. ORIENTAL STYLE 말린생강대추차
생강과 대추는 각각 끓여 차로 마시는데, 두 재료를 함께 끓이면 서로의 강한 향을 상쇄해준다. 생강과 대추에는 모두 위장 운동을 촉진하고 영양분의 소화 흡수를 원활하게 하는 효능이 있어 몸이 차고 소화가 잘되지 않는 사람에게 좋다. 열이 많은 사람은 주의한다.

  • 생강은...
    생강에 풍부한 항산화 성분은 몸속 노폐물 배출을 돕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심혈관 질환 예방에 좋다. 생강은 따뜻한 성질이 있어 추위를 이기는 데 도움이 되며, 호흡기 건강에도 효과가 있고, 면역력을 높여준다. 또한 진정 작용으로 피로와 스트레스 해소에 효과적이다. 생강의 좋은 성분은 생강을 말려서 차로 끓였을 때 더욱 큰 효과를 낸다.

습관적으로 하루에 몇 잔씩 마시는 카페인 음료를 향긋한 건강 차로 대체해보는 건 어떨까. 독특한 향과 고유 효능을 지닌 생강과 계피는 동서양을 불문하고 애용되는 식재료이다. 동서양의 각기 다른 스타일로 맛과 향, 효능을 믹스 매치한 겨울철 건강 차.

Credit Info

요리
김외순(쿠띠프 스튜디오)
어시스트
한주희
포토그래퍼
최해성
어시스트
최지은
에디터
이원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