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네이버포스트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HEALTH & FOOD

우리 아이 첫 소풍 도시락 (2)

2013-04-19


코코몽케첩볶음밥
재료 밥 1공기, 달걀 1개, 우엉 ⅛대, 슬라이스 체더치즈 1장, 김 장, 말린 크랜베리 1알, 토마토케첩 4큰술, 올리브유 1큰술, 조선간장·설탕 1작은술씩, 식용유 약간
How to Cook
우엉은 곱게 다진 뒤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볶다가 조선간장과 설탕을 넣고 조린다. 
달걀은 곱게 풀어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약불에서 스크램블을 만든다. 
올리브유를 두른 팬에 밥과 케첩을 넣고 골고루 섞으며 볶는다. 
도시락에 ③의 케첩볶음밥으로 코코몽 몸을 만들고, 조린 우엉과 김, 말린 크랜베리, 체더치즈로 얼굴과 몸을 장식한다. 
완성된 코코몽 볶음밥에 스크램블드에그를 곁들여 담는다. 

아로미단호박샌드위치
재료 식빵 2장, 단호박 ¼개, 달걀 2개, 마요네즈 1큰술, 김 장, 어린잎채소 1줌, 빨간 파프리카 ¼개, 소금 · 식용유 약간씩, 샐러드드레싱(식초 · 설탕 1큰술씩, 조선간장 1작은술)
How to Cook
단호박은 씨를 제거하고 김 오른 찜기에 넣고 20분 정도 쪄낸 뒤 으깬다. 
달걀 1개는 삶아서 껍질을 벗긴 뒤 으깨고, 나머지 1개는 얇게 부쳐 지단을 만든다. 
으깬 단호박과 달걀, 마요네즈, 소금을 고루 섞는다. 
식빵 2장은 아로미 얼굴 모양으로 자른 다음 한쪽 면에 ③을 고루 바르고 같은 식빵을 얹는다. 
도시락에 ④의 샌드위치를 담고 달걀지단과 김으로 얼굴을 장식한 다음 파프리카를 리본 모양으로 잘라 머리를 장식한다. 
⑤의 샌드위치 주변을 어린잎채소로 채우고 드레싱은 따로 담아 넣는다. 

TIP 
아이들이 도시락을 더 맛있게 먹을 수 있게 해주는 캐릭터 도시락. 간단한 별이나 하트 모양부터 곰돌이, 토끼 등 동물 모양, 뽀로로나 코코몽 같은 인기 캐릭터까지 다양한 표현이 가능하다.
주먹밥이나 샌드위치로 전체적인 모양을 잡고 눈, 코, 입 같은 세세한 부분은 가위로 오려서 장식하면 된다. 장식 재료는 김이나 달걀지단, 당근 등을 사용하면 제격. 요즘에는 눈, 코, 입 등 세세한 모양의 모양틀도 있으니 적극 활용하자.

PLUS MENU
토마토주스 
깨끗이 씻은 토마토 2개를 믹서에 곱게 갈아 병에 담는다.

 

토르티야롤
재료 토르티야 1장, 닭 안심 1개, 양상추 1장, 미니 파프리카(빨강, 주황, 노랑) 각 ½개씩, 토마토케첩·허니머스터드 1큰술씩
How to Cook
닭고기는 끓는 물에 10분 정도 삶아 식힌 뒤 길게 3등분한다. 
양상추와 파프리카는 곱게 채 썬다. 
토르티야는 달군 팬에 살짝 데운 뒤 ①과 ②를 골고루 올리고 토마토케첩과 허니머스터드를 뿌려 돌돌 만다. 
④를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도시락에 담는다. 

고구마맛탕꼬치
재료 고구마 1개, 크랜베리 1작은술, 쌀엿 1큰술, 식용유 약간 
How to Cook
고구마는 모양틀을 이용해 찍어내고, 크랜베리는 잘게 다진다. 
180℃ 기름에 고구마를 노릇하게 튀겨내 뒤 키친타월에 얹어 기름을 뺀다. 
달군 팬에 쌀엿을 넣고 끓으면 ②를 넣어 골고루 버무린다. 
꼬치에 ③을 꿰고 다진 크랜베리를 뿌린 다음 도시락에 담는다.

캔디롤샌드위치
재료 식빵 3장, 슬라이스 체더치즈 1장, 슬라이스 햄 1장, 비엔나소시지 2개, 방울토마토(주황, 빨강) 각 4개씩, 치커리 2장, 땅콩버터 1큰술 
How to Cook
➊ 식빵은 가장자리 부분을 잘라내고 밀대로 얇게 밀다.
식빵 3장 위에 각각 체더치즈, 햄, 땅콩버터를 넣고 돌돌 말아 랩으로 단단히 감싸 속재료가 잘 붙도록 10분 정도 둔다. 
방울토마토는 반으로 썰고, 비엔나소시지는 팬에 구워 2등분한다. 
②의 랩을 벗기고 4등분해서 이쑤시개 가운데에 꿴 다음 양쪽에 색깔을 맞추어 방울토마토와 비엔나소시지를 꽂는다. 
도시락에 ④를 담고 빈곳은 치커리로 채운다. 

TIP
샌드위치를 돌돌 말아 한입 크기로 썰어 꼬치에 꽂으면 먹기 좋은 샌드위치꼬치가 완성된다. 꼬치를 사용하면 어떤 음식이든 핑거푸드처럼 간편하게 즐길 수 있다. 
꼬치에 스테이크나 닭튀김을 꿰고 파프리카나 오이, 과일을 곁들어 꽂으면 모양도 예쁘고 맛도 좋아 아이들이 좋아하는 메뉴. 또는 샌드위치나 버거를 한입 크기로 썰어 길이가 짧은 픽을 꽂아줘도 간편하게 먹을 수 있다.

PLUS MENU
청포도 
청포도는 씨가 없어서 아이들이 좋아한다. 알알이 떼어내 깨끗이 씻어서 도시락에 곁들인다.

 

달걀말이김밥
재료 밥 1공기, 김 1장, 김밥용 단무지 1줄, 소시지 1개, 오이 ⅛개, 당근 ⅛개, 치커리 2장, 달걀 1개, 소금 · 참기름 · 식용유 약간씩 
How to Cook
오이와 당근, 소시지는 세로로 길게 자른다. 
달군 팬에 식용유를 약간 두르고 ①의 재료를 각각 2분 정도 볶는다. 
밥에 소금과 참기름을 넣고 골고루 섞는다. 
김에 밥을 골고루 펴고 ②의 재료와 단무지를 얹고 돌돌 만다. 
약불에 올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곱게 푼 달걀을 붓고 어느 정도 익으면 ④의 김밥을 얹어서 만다. 
⑤가 한 김 식으면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도시락에 담고 치커리로 빈 부분을 채운다. 

삼색주먹밥
재료 밥 1½공기, 김 ½장, 김밥용 단무지 1줄, 당근 개, 부추 1줌, 참치 1캔, 마요네즈 2큰술, 비엔나소시지 2개, 소금 · 참기름 약간씩 
How to Cook
당근과 부추, 단무지는 잘게 다진다. 
참치는 마요네즈를 넣고 버무린다. 
밥과 소금, 참기름을 한데 버무린 뒤 3등분해서 각각 다진 당근, 부추, 단무지를 넣고 섞는다. 
김은 3×6cm 크기로 잘라 3개 준비한다. 
③의 밥에 ②를 1큰술씩 넣고 삼각형 모양으로 빚어 잘라놓은 김을 붙인다. 
비엔나소시지는 칼집을 내고 팬에 노릇하게 구워 꼬치에 꽂는다. 
도시락에 주먹밥을 하나씩 담고 한쪽에 ⑥의 꼬치를 곁들인다. 

TIP
대표적인 도시락 메뉴인 김밥과 주먹밥은 간편하게 만들 수 있는 것이 장점. 밥에 다양한 재료를 넣고 먹기 좋게 만드는 음식으로 한 끼 식사로도 든든하다. 
돈가스, 불고기, 잡채 등 일품 음식뿐 아니라 사과나 파인애플 같은 과일을 넣어서 만들어도 색다르다. 채소나 김치 등 아이들이 잘 안 먹는 재료를 밥과 같이 볶아서 김밥이나 주먹밥을 만들어주는 것도 방법.

PLUS MENU
미소장국 
팽이버섯(묶음)은 밑동을 잘라내고 짧게 썰고, 실파(½대)는 송송 썬다. 냄비에 물 1컵과 다시마 1장을 넣고 끓어오르면 다시마를 건져내고 미소된장 1작은술을 풀어 한소끔 끓인 뒤 팽이버섯과 실파를 올린다.식혀서 통에 담는다.


 

 

Credit Info

기획
조연정 기자
사진
이주현
스타일링
문인영(101recipe)
요리
김가영
어시스트
조수민
제품협찬
베이비타운(www.babytown.kr), 바나나푸딩(www.bananapudding.co.kr), 애봇토리(www.abbottor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