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최근 검색어 모두 지우기
네이버포스트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통합 검색

놀이
더 보기+

[전문가 Q&A]

아이와 집콕놀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온가족이 집에서 함께 하는 일이 늘어난 요즘, 아이와 함께 유익하게 시간을 보내고 싶다면 집콕놀이를 해보자. <아이를 크게 키우는 집콕놀이> 저자 박현규 작가가 놀이 교육에 대한 팁을 전해주었다.

에디터
유미지
사진
게티이미지뱅크코리아
2021.08.20
3 / 10
/upload/best/article/202108/thumb/48878-463789-sample.jpg

 

Q 아이들과 집에서라도 함께 놀아줘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아이와 놀아주기 위해 놀이에 관련된 논문들도 찾아보며 공부를 했었는데요. 많은 연구들을 살펴보면 공통적인 이야기가 나와요. 바로 놀이는 아이가 성장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라는 점이죠. 아이들은 놀이를 통해 굉장히 다양한 부분들이 발달해요. 신체 발달, 언어 발달, 인지 발달, 사회성 발달, 정서 발달, 창의성 발달 모두 놀이를 통해서 완성되죠. 그만큼 놀이는 중요해요. 요즘같이 야외활동을 못하는 만큼 집에서 아이들이 마음껏 놀 수 있도록 놀이 환경을 만들어주세요. 아이가 어릴수록 직접 눈을 마주치고, 안아주고 함께 놀면서 생기는 애착관계에도 신경을 써보세요. 그렇게 부모와 애착이 잘 형성된 아이는 유아교육기관에 가서도 리더십을 가지고 주도적으로 놀이를 한다는 연구결과도 있어요. 그래서 부모님들이 아이의 놀이 시간을 함께 하는 것도 중요해요.
 

Q집콕놀이를 하려고 하니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막합니다. 워낙 잘하시는 분들이 많아 부담이 되기도 하고요. 아이와 집콕놀이를 할 때 미리 알아둬야 할 부모의 마음가짐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아이와 놀이를 할 때 스트레스를 받지 않으셨으면 해요. 학습요소가 들어가 있지 않아도 아이는 놀이를 통해 충분히 많은 것을 배울 수 있거든요. 아이들은 누군가가 알려주지 않아도 환경에 맞게 본능적으로 놀이를 만들어 내기도 해요. 그러니 엄마 아빠는 아이가 즐거운 놀이를 할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해 주고, 아이의 흥미를 더 끌어낼 수 있도록 옆에서 도와주는 역할을 하시면 돼요. 꼭 근사한 놀이일 필요도 없어요. 놀이에서 중요한 건 부모와의 상호작용이거든요. 아이 스스로 놀이를 확장해나갈 수 있도록 옆에서 지켜보면서 지원해 주시고 아이가 새로운 놀이 방법을 찾아냈다면 크게 칭찬하면서 독려해 주세요.

3 / 10
/upload/best/article/202108/thumb/48878-463791-sample.jpg

 

Q 놀이 아이디어 어디서 얻을 수 있을까요? 집콕놀이하는 팁을 주신다면?
아이의 발달에 맞춰 체계적으로 놀이를 해보면 더욱 좋을 것 같아요. 아이의 다양한 영역이 발달될 수 있도록 언어, 수학, 과학, 미술, 신체와 관련한 활동을 찾아 놀이로 해보는 거죠. 예를 들어 아이와 같이 이야기를 나누고 그림을 그리면 우뇌가 발달돼요. 신체를 이용하고 규칙을 만들고 힘을 조절하면 좌뇌가 발달되고요. 어떤 놀이를 해줘야 할지 생각이 나지 않을 땐 놀이 관련 책을 넘겨보면서 아이가 하고 싶어 하는 놀이를 시작해보는 것도 좋아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주도권을 아이에게 주어야 한다는 거예요. 아이들의 놀이에서 가장 중요한 건 자발성, 주도성, 즐거움이거든요. 아이 스스로 의지가 없다면 아무리 좋은 놀이이거나 교육이라 하더라도 지속할 수 없어요. 재미있으면 아이들은 스스로 움직인답니다.


놀이를 열심히 준비했는데 아이가 하는 둥 마는 둥 합니다. 아이에게 화를 낼 수 없지만 속이 상하는 건 사실인데요. 이럴 땐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이가 준비한 놀이에 관심을 보이지 않는다면 부모 입장에서는 조금 속상하죠. 하지만 그럴 때는 놀이를 억지로 진행하지 말고 아이의 말에 귀 기울여 보세요. 아이가 지금 무엇을 하고 싶은지,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이 있는지 이야기를 나눠보는 거죠. 연령이 낮은 아이들은 사실 놀이를 100% 이해하지 못할 때가 많아요. 아이가 배가 고프거나 졸려서 흥미를 느끼지 못한 것일 수도 있고요. 다른 이유가 있진 않은 지 생각해 보세요. 준비한 놀이는 실망하지 말고 다음에 다시 한번 해보세요. 조금 자란 후 놀이를 다시 반복해보면 같은 놀이라도 또 다른 반응을 보일 수 있거든요. 그때 또 즐겁게 놀이하면 되니까요.

adviser is 박현규

adviser is 박현규

7세 하유와 4세 하루, 두 아이를 둔 아빠다. 5만 명의 팔로워를 지닌 네이버 블로그 ‘남자의 육아’를 통해 놀이 육아, 이유식, 육아 팁 등 다양한 콘텐츠를 부모들에게 공유하고 있다. 육아와 관련된 강연, 칼럼, 방송, 정부나 기업과의 협업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으며, 보건복지부 ‘100인의 아빠단’ 멘토,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운영 위원, 여성가족부 ‘성 평등 보이스’, 저출산고령사회 위원회 홍보자문단으로 활동 중이다. 저서로는 <아이를 크게 키우는 집콕놀이>, <아이를 크게 키우는 놀이 육아>, <세상 편한 유아식판식>, <하유 아빠의 아이주도 이유식>, <아이 입맛에 딱 맞춘 유아식판식>, <오늘부터 진짜 부부>, <우리가 곧 부모가 됩니다> 등이 있다.

온가족이 집에서 함께 하는 일이 늘어난 요즘, 아이와 함께 유익하게 시간을 보내고 싶다면 집콕놀이를 해보자. <아이를 크게 키우는 집콕놀이> 저자 박현규 작가가 놀이 교육에 대한 팁을 전해주었다.

함께 볼만한 추천 기사
  • 돌봄
  • 돌봄
  • 놀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