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최근 검색어 모두 지우기
네이버포스트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통합 검색

리빙
더 보기+

모기 비켜! 우리 아이 벌레로부터 지키는 방법

아이가 모기에 물려 간지러워 하는 모습을 보면 엄마 아빠는 애가 타고, 벌겋게 부어오른 모기 자국을 보면 속이 상한다. 아이가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하는 방법은 없을까?

에디터
유미지
사진
(이미지) pexels.com, (제품) 각 브랜드 홈페이지 및 인스타그램
2021.07.28
3 / 10
/upload/best/article/202107/thumb/48698-461457-sample.jpg

 

지긋지긋한 모기, 예방이 최선이다

최근 짧은 장마와 폭염으로 인해 모기의 매체수가 줄어들었다고는 하지만 비가 오고, 가을이 다가오면서 기온이 점차 내려가면 모기는 언제든 늘어날 수 있다. 모기가 가장 좋아하는 환경은 고인 물과 습한 날씨다. 여름철 휴가지를 조심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질병관리본부는 모기에 물리지 않기 위해서 유충의 서식지가 되는 웅덩이와 같은 모기 서식지를 제거하고, 저녁시간에 외출을 자제하라고 권고한다. 또한 한여름에는 말라리아, 일본뇌염과 같은 모기를 매개로 한 감염병도 생겨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혹 모기에 물린 뒤 발열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근처 병원에서 진료를 받는 것이 좋다.
 

모기기피제, 뭘 보고 고를까?

모기기피제는 모기의 접근을 막거나 쫓아내는 제품을 말한다. 주성분으로 ‘디에틸톨루아미드(DEET)’, ‘이카리딘’, ‘에틸부틸아세틸아미노프로피오네이트’, ‘파라멘탄-3,8-디올’을 함유한 제품을 사용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모기 기피제의 성분과 농도에 따라 사용 연령을 구분하고 있다. DEET의 경우 농도가 15%인 제품을 사용하면 8시간의 기피 효과를 볼 수 있지만 신경계에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어 만 12세 미만은 사용하지 말라고 권하고 있다. DEET 의 농도가 10% 이하인 제품은 12세 미만 소아도 사용 가능하다. 단, 6개월 미만 영유아는 성분과 농도에 상관없이 모기 기피제를 쓰지 않는 게 좋다. 이카리딘 계열 기피제는 생후 6개월 이하 영유아가 아니면 온 가족 사용이 가능해 최근 많이 사용되는 추세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사용을 허가한 모기기피제의 경우 ‘의약외품’이라는 표시를 지니고 있다. ‘천연 기피제’, ‘식약처 허가 제품’ 등의 잘못된 광고를 하는 제품들도 있으므로 모기 기피제를 구매할 때 용기나 포장에 ‘의약외품’ 표시가 있는지 꼭 확인해야 한다. 덧붙여 식약처는 “공산품 중 ‘향기나는 팔찌 스티커’ 등을 모기기피제로 잘못 구매하는 사례가 있는데, 의약외품으로 허가받은 모기기피제 중에는 팔찌형이나 스티커형 제품이 없다”고 말하니 참고하자. 제품의 정확한 허가사항이 궁금하다면 식약처 전자민원창구(ezdrug.mfds.go.kr)→정보공개→제품 정보에서 확인해 보는 것도 방법이다.
 

모기기피제의 올바른 사용 방법

모기기피제는 외출 또는 야외활동 시 피부 노출 부위와 옷 위에 엷게 바르거나 뿌려서 사용한다. 에어로졸이나 스프레이형 제품을 어린이에게 사용할 때는 바로 뿌리지 말고 먼저 손에 소량을 분사한 뒤 발라준다. 얼굴에 사용하는 경우에는 눈이나 입 주위를 피하고 귀 주변에는 조금만 바른다. 속옷, 눈이나 입 주위, 상처 부위, 햇볕에 많이 탄 피부 등에는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하고, 야외활동을 마친 후에는 기피제를 바른 부위를 비누와 물로 깨끗이 씻는다. 기피제를 뿌린 옷이나 양말도 바로 세탁하는 것이 좋다.

모기기피제의 효과는 보통 4~5시간 이상 지속된다. 그러므로 같은 부위에 필요 이상으로 많은 양을 뿌리거나 반복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의약외품 모기기피제의 유효성분 속에는 진드기 기피 효과도 같이 갖고 있다고 하니 참고하도록 하자.
 

전천후 모기 퇴치 아이템

아이가 모기에 물리기 전부터 물린 후까지 처치할 수 있는 신박한 아이템들을 모았다. 가족 모두가 함께 쓸 수 있는 것은 덤이다.

  • 닥터 아토 버그라인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승인한 의약외품이다. 스프레이 타입의 모기기피제로 캠핑이나 등산, 야외에서 활동할 때 사용하면 좋다. 모기가 싫어하는 유칼립투스 향을 지니고 있어 모기의 접근을 막는다.
    용량 60ml 가격 1만 800원 문의 www.drato.co.kr

  • 어라운드 테이블 톡톡 모기 스트랩

    와펜형 패치에 시트로넬라, 유칼립투스, 레몬그라스 천연 에센셜 오일을 뿌려 사용하는 제품이다. 무지개, 공룡, 꽃 등 친근한 캐릭터가 그려져 있어 아이들이 거부감 없이 목걸이처럼 하고 다닐 수 있다. 활동량이 많은 아이들에게 적당하며 패션템으로도 손색없다.
    가격 1만 6000원 문의 http://aroundtable.co.kr 

  • 모그원 휴대용 전자 모기 퇴치기

    옷에 끼우는 형태로 디자인된 클립형 모기퇴치제는 아이들의 활동량에 금세 나가떨어지기 일쑤다. 이럴 땐 시계처럼 차고 다닐 수 있는 팔찌형 모기 퇴치기를 사용해보자. 암모기가 싫어하는 숫모기의 비행 주파수를 소리로 재현해 모기의 접근을 막는 원리로 USB 30분 충전으로 30시간 사용이 가능하다. 사막여우, 수달, 곰돌이, 병아리 캐릭터로 선택할 수 있으며 목걸이로도 변형해 사용할 수 있다.
    가격 2만원 대 문의 http://mogone.co.kr

  • 힐조 시트로넬라 바디밤

    3개월 이상 아기부터 바를 수 있는 크림형 바디밤이다. 전체 구성 성분 중 95% 이상을 유기농 원료를 사용해 USDA 유기농 인증을 받았다. 모기가 싫어하는 향으로 알려진 시트로넬라 오일이 함유되어 있어 야외 활동 시 모기를 쫓는 데 도움을 준다. 물린 부위에 바르면 진정 효과를 볼 수 있다.
    용량 30g 가격 1만 8500원 문의 http://healjobalm.com

  • 아베쎄데 키즈 모스키토 밴드

    물린 뒤 붙이면 가려운 증상이 가라앉는 모스키토 밴드다. 아이들은 물론 성인도 사용할 수 있으며 붙인 뒤 잘 떨어지지 않아 자주 교체할 필요가 없다. 4~7일 후 자연스럽게 떨어진다.
    가격 24매 9500원 문의 https://abcd-kids.com

 

아이가 모기에 물려 간지러워 하는 모습을 보면 엄마 아빠는 애가 타고, 벌겋게 부어오른 모기 자국을 보면 속이 상한다. 아이가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하는 방법은 없을까?

함께 볼만한 추천 기사
  • 리빙
  • 리빙
  • 리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