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최근 검색어 모두 지우기
네이버포스트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통합 검색

전문가
더 보기+

코딩을 위한 요즘 애들 놀이 ‘코딩 블록’

4차 산업혁명은 이제 더 이상 생소한 단어가 아니다. 다가오는 미래엔 ‘코딩’이 꼭 필요한 기술이 될 거라는 예측에 2018년도부터 중학교 교과 과정에 필수 교과목으로 지정된 ‘코딩’. 어른들도 어려운 코딩을 아이들이 쉽게 받아들이고 접할 수 있게 도와주는 코딩 블록을 소개한다.

에디터
송다얼
사진
각 브랜드 홈페이지 , 게티이미지뱅크코리아
2021.04.28
3 / 10
/upload/best/article/202104/thumb/47929-451438-sample.jpg

 

 

부모도 알아야 한다. 그래서 코딩이 뭔데?

코드는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특별한 언어다. 그리고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인 코드를 사용해 프로그램이 어떤 일을 어떻게 수행하게 할지 먼저 계획을 세우고, 계획을 세운 뒤 명령을 컴퓨터가 알아들을 수 있는 언어로 입력해 주는 작업을 코딩이라고 한다. 이미 미국, 영국 등 많은 나라에서는 어릴 때부터 코딩을 가르치고 있다고 한다. 코딩을 배움으로써 논리적이고 효율적인 사고력 및 문제해결 능력까지 길러질 수 있다. 코딩을 통해 웹, 애플리케이션, 게임, 홈페이지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다.  

코딩을 자연스럽게 접하는 코딩 블록

코딩 블록은 대부분 기본 블록과 비슷한 형태인데 블록에게 움직임을 주거나, 로봇에게 명령어를 입력하여 미션을 수행하는 게 많다. 이러한 코딩 블록을 만들어가는 과정은 창의적인 문제 해결력을 갖춘 인재로 자라날 수 있게 기초를 단단하고 안정적이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한다. 어릴 적부터 놀이를 통해 코딩의 원리를 이해하고 상상한 것을 직접 만들고 실행시키는 과정을 아이의 두뇌활동은 자연스럽게 활발해질 수 있다.

 

3 / 10
/upload/best/article/202104/thumb/47929-451439-sample.jpg

 

 

로보토리

로보토리는 아이들이 만들어내는 로봇 브랜드다. 교육용과 토이용으로 나뉘어 다양한 로봇 교구들이 있는데, 조립된 로봇을 모터, 센서, 리모컨으로 동작시키고 제어하고 모바일 앱을 통해 본격적이고 체계적인 코딩을 할 수도 있다. 로보토리 전 제품은 모터, 센서 등을 이용하여 동작하고 제어하는 모형을 만들 수 있어 확장성과 호환성이 뛰어나 놀이를 통한 입체적인 경험으로 수학, 과학적 사고력도 키울 수 있다.

 

3 / 10
/upload/best/article/202104/thumb/47929-451440-sample.jpg

 

 

맥킨더 스마트 맥코딩

맥킨더 자석 블록은 삼각형과 사각형을 이용해 입체 도형을 만드는 블록이다. 맥킨더 자석 블록과 함께 놀 수 있는 맥코딩 제품은 다양한 명령어로 로봇에게 명령을 전달해 로봇을 움직이게 할 수 있다. 명령을 통해 라인을 따라가거나 로봇 코에 자석블록이 붙었을 때 새롭게 반응하거나, 다양한 스토리 보드인 플레이 시트를 가지고 창의적인 놀이를 할 수 있다. 아이의 수학적 사고, 과학적 사고, 입체적 사고 증진에 큰 도움이 되는 맥킨더 스마트 맥코딩은 로봇을 함께 할 수 있는 창의적 코딩 블록이다.

 

3 / 10
/upload/best/article/202104/thumb/47929-451441-sample.jpg

 

 

팀보로봇

요리 맞추고 조리 맞추며 완성한 로봇이 움직인다면 어떨까? 팀보로봇은 3년여 끝에 개발한 움직이는 블록 로봇으로 제 5회 대한민국 토이 어워드에서 우수완구상을 수상한 블록이다. 매주 한 가지씩 만들 수 있는 교육 동영상이 3년 동안 업로드 되어 한번 구매하면 다양한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다. 팀보로봇은 동작기억 장치를 활용해 머릿속으로 상상한 동작을 실현시키며 자연스럽게 코딩을 접할 수 있다.

 

3 / 10

 

큐브로이드

레고를 조립하듯 나만의 로봇과 자동차를 만들고 컨트롤 앱을 통해 조정하고, 자연스럽게 코딩을 익히는 놀이다. 이 제품은 어린 아이들도 쉽게 조립하고 제어할 수 있도록 복잡한 선과 회로가 아닌 무선 형식의 단순한 블록형태로 만들어졌다. 7개의 무지개색 불빛이 나오는 마스터 블록. 360도 회전해 자동차 바퀴나 로봇의 팔다리를 만들 수 있는 블록, LED 블록, 사운드 블록, 근접센서 블록 등 6가지 다양한 블록으로 쉽게 만들고, 쉽게 코딩을 배울 수 있다.

 

3 / 10

 

레고에듀케이션 45560 마인드스톰 EV3

레고 마인드스톰 EV3은 컴퓨터 공학, 과학, 기술, 수학에 중점을 둔 교육 레고다. 단계별 튜토리얼과 모든 프로그램 언어, 하드웨어를 정리한 가이드가 따로 있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고 소프트웨어를 통해 아이들이 프로그래밍, 컴퓨터 코딩을 재미있게 배울 수 있다. 아이들은 새로운 구조 및 기계 요소, 추가적인 창작 지침서 및 프로그램을 통해 보다 심화된 로봇 공학을 경험할 수 있다. 10세 이상의 아이들이 하기에 좋다.  

4차 산업혁명은 이제 더 이상 생소한 단어가 아니다. 다가오는 미래엔 ‘코딩’이 꼭 필요한 기술이 될 거라는 예측에 2018년도부터 중학교 교과 과정에 필수 교과목으로 지정된 ‘코딩’. 어른들도 어려운 코딩을 아이들이 쉽게 받아들이고 접할 수 있게 도와주는 코딩 블록을 소개한다.

함께 볼만한 추천 기사
  • 전문가
  • 전문가
  • 전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