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네이버포스트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FUN

육아 다큐멘터리 정주행 리스트

육아에 대한 다양한 정보가 쏟아지는 요즘, 오랫동안 부모들에게 영감을 주었다는 ‘필수 시청 다큐멘터리’들이 있다. 세련된 영상미나 좋은 내레이션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아이들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만한 다큐멘터리를 소개한다. 물론 가장 중요한 것은 부모가 불안한 마음으로 육아에 접하는 것이 아니라 만족과 신념을 가지고 육아에 집중하는 것을 잊지 말 것.

2021-04-23

프랑스 엄마들은 왜 육아스트레스가 없을까?

<EBS 다큐 프라임 가족쇼크 5부 프랑스 육아의 비밀>

몇 년 전부터 우리나라에서 프랑스 엄마들의 육아법이 주목 받았다. 이유인즉, 프랑스 엄마들은 자율과 엄격 사이에서 아이를 위한 희생보다 자신의 라이스프타일을 잘 꾸려가고 있었기 때문이다. 심지어 프랑스식 육아를 다룬 책 <프랑스 아이처럼>은 미국 아마존 사이트에서 50주 연속 베스트셀러일 정도로 미국인들도 프랑스 엄마들의 육아법에 관심이 있었다. 프랑스 아이들이 좌절을 경험하고 성장하는 스스로의 육아법에 확신을 갖고 단호하게 훈육하는 프랑스 엄마들에게 지혜로운 육아법을 만날 수 있다.  

 

내 아이의 정서는 잘 자라고 있을까?

<EBS 다큐 프라임 정서지능 1부 아이의 인생을 바꾸다>

인간은 누구나 매 순간 다양한 감정을 경험한다. 인간의 마음 속에 일어나는 다양한 감정의 경험들. 이것을 바로 정서라 부른다. 그렇다면 정서 지능이란 무엇일까? 정서지능의 사전적 의미는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고 조절하며 타인의 감정을 인식해 이에 알맞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이다. 그리고 요즘은 학습 지능보다 정서지능이 중요하다고 아이큐가 아닌 이큐를 발달시키는 중요한 이야기를 다룬다. 학습보다 정서가 중요하다고 아이들의 감정이 중요시되는 요즘, 눈앞의 학습능력보다 내면적 단단함의 힘을 느끼게 된다.

 

다른 나라의 교육제도에 관심이 있다면

<EBS 세계의 교육현장 1부 핀란드 유치원 교육, 잘 놀아야 공부도 잘한다! >

OECD 국제학업성취도평가(PISA)에서 최상위 (문해력과 과학적 문제해결력 1위)를 기록하는 핀란드 학생들. 하지만 핀란드 아이들은 책상에 있는 시간보다 밖에서 노는 시간이 더 많고 한다. 핀란드의 교육은 놀이에서부터 시작하고 잘 놀아야 공부도 잘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유년기에도 교육과정이 필요하지만 핀란드 유아 교육이 지향하는 건 특정한 주제별 학습목표라기보다는 아이들이 좀 더 자연스럽고 즐겁게 놀이 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게 하는 것이다. 많은 학교가 놀이 중심의 교육을 강조하고 있는 요즘, 핀란드 유치원의 교육현장을 엿볼 수 있는 다큐멘터리다. 

 

아이의 두뇌를 성장시키는 놀이는 따로 있다?

<EBS 다큐 프라임 놀이의 힘 3부 놀이는 경쟁력이다>

아이의 두뇌를 깨우는 진짜 놀이와 가짜 놀이가 따로 있을까? 우리 아이의 두뇌와 마음을 변화시키는 진짜 놀이에 대해 조명해보고, 놀이가 아이의 두뇌를 어떻게 변화시키는지를 분석한 다큐멘터리.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고 있는 인공지능 세상에서 미래를 만들어가는 아이들이 경쟁력 있는 인재가 되기 위해 준비하는 부모들의 이야기가 나온다. 아이의 상상력과 창의성을 키워줄 수 있는 진짜 놀이는 무엇인가? 다양한 실험과 해외 사례에서 창의적으로 노는 방법은 집콕 생활이 길어지는 요즘, 부모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내 아이가 틀린 게 아니라 다른 것을 인정할 수 있을까?

<EBS 다큐프라임 부모와 다른 아이들 - 나는 내 자식이 자랑스럽습니다>

아이에게 생기는 일이란 보통 예상할 수 없는 일이 많다. 특히 아이가 성소수자임을 커밍아웃했을 때., 아이가 장애인과 결혼한다고 했을 때. 있는 그대로 자녀의 선택을 받아들일 수 있을까? 이 다큐멘터리는 특히 자녀가 선택한 길과 이를 처음 알게 됐을 때 부모들의 감정, 그리고 전혀 특별하지 않고 다른 사람들과 똑같이 평범하게 살아가는 다양한 사람들의 이야기가 나온다. 부모가 아이의 선택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마음에 대해 접근할 수 있다.  

육아에 대한 다양한 정보가 쏟아지는 요즘, 오랫동안 부모들에게 영감을 주었다는 ‘필수 시청 다큐멘터리’들이 있다. 세련된 영상미나 좋은 내레이션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아이들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만한 다큐멘터리를 소개한다. 물론 가장 중요한 것은 부모가 불안한 마음으로 육아에 접하는 것이 아니라 만족과 신념을 가지고 육아에 집중하는 것을 잊지 말 것.

Credit Info

에디터
송다얼
사진, 영상
게티이미지뱅크(www.gettyimagebank.com), youtu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