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네이버포스트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EDUCATION

[전문가 Q&A] 과학 교구,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마세요

아이들이 과학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도와줄 과학 교구는 무엇일까? 과학교육학 박사 손준호가 다양한 과학 교구와 함께 사용법을 알려 주었다.

3 / 10
/upload/best/article/202103/thumb/47651-447913-sample.jpg

@girlwithredhat

@girlwithredhat

Q 가정에서 과학 교육을 꾸준히 진행하려고 하는데 시중에 판매 중인 과학 교구는 너무나 많아서 처음에 무엇을 구입해야 할지 감이 오질 않습니다. 교육과정과 연계해서 과학 교구를 경험하도록 하고 싶은데 무엇을 구입하면 좋을까요? 

A 과학 교구는 학생들이 자연 현상을 이해하는 데 있어 모형으로 보여줄 수 있는 매우 중요한 도구입니다. 자연 현상에서의 과학 원리를 직접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중간 다리의 역할을 과학 교구가 상당 부분 도와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어릴수록 과학 교구를 활용한 모형은 과학적 태도를 긍정적으로 바꿔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시중에 판매 중인 과학 교구는 일반적으로 물리, 화학, 지구과학, 생물, STEAM, 환경 등의 영역으로 구분되어 있거나 학년별로 혹은 학년 군으로 구분되어 제시된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다 보니 우리 아이에게 딱 맞는 과학 교구를 찾기란 쉽지 않죠. 그래서 이것저것 사주다 보면 한두 번 조립하고 버리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먼저 과학 교구를 바라보는 관점을 달리해 보시길 바랍니다. 교육과정과의 연계를 원하시고 실생활에서의 과학적 사고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초 탐구능력이 향상되기를 원하신다면 가장 기본적인 과학 교구를 준비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손준호 박사가 추천하는 과학 교구 3

과학 교구를 많이 접해본 아이일수록 학교에서 과학 시간에 과학 실험 도구를 사용할 때 두려워하거나 걱정하는 일이 적습니다. 실험 도구의 사용을 두려워하면 과학 시간에 관찰해야 할 것을 놓치는 경우가 많아요. 과학 키트를 활용해서 흥미를 유발하는 것도 좋겠지만, 어릴 때부터 기초과학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가정에 다양한 과학 교구를 갖춰 놓을 것을 추천합니다.

/upload/best/article/202103/thumb/47651-447914-sample.jpg

@hansrenier

1 비커

집에 비커를 종류별로 준비해 주면 좋습니다. 비커는 종류가 다양하지만, 자녀들의 안전을 고려해 PVC 재질의 비커를 25mL, 50mL, 100mL, 250mL, 500mL, 1000mL로 준비해 주세요. 비커는 양을 측정하는 감각을 기를 때 좋습니다. 자녀들이 많이 마시는 우유나 요구르트의 경우 몇 ml인지 직접 따라보게 하는 등 집에 있는 액체의 양을 평소에도 가늠해 볼 때 사용해보세요.  

/upload/best/article/202103/thumb/47651-447915-sample.jpg

@biancablah

2 막대온도계

요즘은 디지털 온도계, 적외선 온도계 등이 나와서 쉽게 디지털로 측정할 수 있지만 아날로그 방식의 막대온도계는 그 나름의 의미가 있습니다. 막대온도계를 쳐다보고 눈높이에 맞춰 눈금을 읽는 능력은 과학적 관찰의 기본이 되기 때문입니다. 막대온도계를 집에 항상 걸어 놓고 하루에 몇 번씩 실내 온도를 측정한 후 기록하는 활동을 해보세요. 

/upload/best/article/202103/thumb/47651-447916-sample.jpg

@jontyson

3 쌍안경 또는 현미경

쌍안경이나 현미경같이 물체나 생물을 확대해서 볼 수 있는 도구가 집에 있으면 좋습니다. 현미경은 요즘 스마트폰에 붙여서 활용할 수 있도록 간단하게 나오기도 하니 사용하기도 쉽죠. 루페도 필수 준비물 중 하나입니다. 야외에 나가서 생물을 손쉽게 확대해서 관찰할 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쌍안경과 현미경은 배율에 따라서 관찰할 수 있는 범위가 달라지니 이를 잘 활용해보도록 하세요. 

Adviser is 손준호

Adviser is 손준호

과학교육학 박사(지구과학교육 전공)이자 수석교사로 현장에서 교사, 학생, 학부모를 대상으로 과학교육, 영재교육 등을 가르치고 있다. 2006년부터 본격적으로 과학 관련 업무를 시작했고, 과학영재교육, 과학교육 선도학교, 과학실험실 현대화 사업, 한국과학창의재단 STEAM 연구회, 기후변화교육교사연구회, 2015 개정 교육과정 과학과 교과용 도서 연구진, 검인정도서 과학 교과서 집필, 논문우수상(한국지구과학회, 한국초등과학회), KEDI 영재교육센터 공동연구진, 대학 시간강사, 19편 이상의 논문 게재, 과학교과서토론 집필(출간 예정) 등을 통해 이론과 경험을 일치시키고자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학생들에게 재미있고 의미 있는 과학 수업의 경험을 제공하고자 지금도 고민을 하고 있는 연구파이다. 현재 초등얼싸(ibossson.blog.me)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으며 달콤수학(cafe.naver.com/dalkommath)에서 달콤과학을 함께 연구 중에 있다. 

아이들이 과학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도와줄 과학 교구는 무엇일까? 과학교육학 박사 손준호가 다양한 과학 교구와 함께 사용법을 알려 주었다.

Credit Info

에디터
유미지
도움말
손준호(과학교육학 박사)
이미지
unsplash.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