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네이버포스트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EDUCATION

[전문가 Q&A] 엄마표 수학 교육,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까요?

수포자 엄마아빠를 두었지만 우리 아이만큼은 수학 포기자가 되지 않길 바라는 마음으로 올바른 수학 교육이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엄마아빠의 수학을 돕는 ‘달콤수학교육연구소’의 최경희 대표가 유아 수학 교육법에 대해 알려주었다.

2021-03-12

/upload/best/article/202103/thumb/47495-445930-sample.jpg

@jasonsung

Q 수포자 엄마입니다. 엄마표 수학 교육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막해요.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요? 수학을 가르치려면 어떤 마음 가짐을 가져야 할지도 궁금합니다.
A 엄마가 가지고 있는 수학에 대한 불안감을 내려놓고 시작하시면 좋겠어요. 엄마가 가진 수학에 대한 정서가 온전히 아이에게로 전달이 되니까요. 원래 수학을 싫어하는 아이는 없습니다. 학습지와 문제집으로 시작한 수학이 아이들에게 수학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을 심어 줄 수는 있습니다. 학습지 대신 일상에서 찾을 수 있는 수학을 찾아보세요. 엄마가 접근하기 어렵다면 유아수학에 관한 문제집의 목차를 프린트하셔서 엄마표 수학의 진도표로 사용해보세요. 문제집에 사탕을 소재로 하는 문제가 나와있다면 진짜 사탕을 가지고 활동으로 그 문제를 해결해 보는 거죠. “엄마 내일 또 하자’” 라는 말을 들으실 수 있을 겁니다.  

/upload/best/article/202103/thumb/47495-445931-sample.jpg

@trnavskauni

Q 5세 아이에게 수학 교구를 마련해주려고 알아봤더니 수큐브, 칠교, 뉴미콘, 수세기 100판, 지오보드 등 수학 교구의 종류가 너무나 다양합니다. 어떤 기준으로 무엇을 선택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교구 선택 시 기준 삼아야 할 점, 염두에 두어야 할 점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A. 유아부터 초등 저학년 아이들은 아직 추상적인 사고가 힘듭니다. 원리 이해를 돕기 위해 눈으로 보고 만질 수 있는 구체물(교구)이 필요해요. 하지만 모든 영역의 교구를 갖출 필요는 없습니다. 내 아이의 특성을 파악해보세요. 수 혹은 도형에 대해 민감한 친구들이나 추상적인 사고가 빨리 이루어지는 친구라면 교구가 없어도 문제를 해결해낼 수 있습니다. 그 교구가 학습적으로 어떤 효과가 있는지, 엄마와 아이가 쉽게 활용할 수 있는 교구인지를 확인하세요. 칠교는 도형의 넓이, 길이, 각도의 특징을 경험으로 이해할 수 있는 교구라는 것을 알고 활동하는 것과 모르고 활동하는 것의 차이가 있습니다.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활동 워크북이 함께 있는 교구를 구입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upload/best/article/202103/thumb/47495-445932-sample.jpg

@patrickian4

Q 7세 아이를 둔 엄마입니다. 초등학교 들어가기 전에 문제집을 풀며 선행학습을 하라고 하던데, 서점에 가니 연산, 사고력 문제집 유형도 정말 다양해서 선택하기가 힘듭니다. 문제집 꼭 풀어야 할까요? 그렇다면 어떤 유형의 문제집을 풀어보는 게 좋을까요?
A 유아~ 초저학년은 문제집보다는 경험이 우선입니다. 경험으로 원리와 개념을 익힌 친구들은 문제집과 같은 지면학습으로 넘어가기 수월합니다. 바둑알이나 숫자카드를 가지고 모아세기, 이어세기, 묶어세기 등 다양한 수세기와 연산을 연습해주세요. 120까지 수가 적혀있는 수배열판을 이용한 활동도 도움이 됩니다. 예습은 문제집보다는 개념 활동이 나와있는 교과서를 보여주세요. “앞으로 학교에서 이런 재미있는 활동도 할거야” 라고 기대감을 불어넣어 주는 것도 좋습니다. 1학년 수학은 선행을 할 만큼 어려운 난이도가 나오지 않습니다. 7세 입학 전 다양한 주제로 수학을 경험하고 사고력 연산문제집과 사고력문제집으로 보충해 주는 것도 좋습니다.  

Adviser is 최경희

Adviser is 최경희

15년간 수학을 지도하며 엄마표 수학 전문가로 활동 중이다. 수포자 아이들을 구하고 싶은 마음에 입시학원에서 중고등 학생들을 만나다가, 엄마가 되면서 유아시기의 수학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엄마의 마음으로 다시 공부하면서 요즘 아이들의 문제점은 유아, 초등 시절부터 잘못된 엄마표 수학에 있다고 판단하여, 유아시기부터 재미있게 접하는 수학을 연구했다. 절대 실패하지 않는 엄마표 수학을 알리고 제대로 된 수학 교육 가이드를 전달하기 위해 <달콤수학교육연구소>를 열고 ‘달콤 수학 사고력 프로젝트’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현재 유튜브 채널 ‘꿀샘TV달콤수학, 인스타그램(@yuyum31), 네이버 카페(https://cafe.naver.com/dalkommath) 등의 채널에서 많은 엄마들의 지지를 얻고 활동 중이다.

수포자 엄마아빠를 두었지만 우리 아이만큼은 수학 포기자가 되지 않길 바라는 마음으로 올바른 수학 교육이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엄마아빠의 수학을 돕는 ‘달콤수학교육연구소’의 최경희 대표가 유아 수학 교육법에 대해 알려주었다.

Credit Info

에디터
유미지
도움말
최경희(달콤수학교육연구소 대표)
이미지
unsplas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