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네이버포스트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LIFE

10일? 25일? 월급날의 비밀

월급날이 정해진 데는 이유가 있었다

/upload/best/article/202102/thumb/47360-444177-sample.jpg

친구들이랑 모임 통장을 하다 보면, 서로의 월급날을 오픈하게 되는데요! 당연히 월급날은 25일인 줄만 알았는데, 회사마다 날짜가 조금씩 다르더라고요. 25일에 받거나 10일에 받거나. 그런데 우리 회사의 월급날이 왜 이날인지 생각해본 적 있으신가요? 직장인들의 한 줄기 희망이자 등불 같은 존재, 월급날에 대해 알아봅시다!

 

25일 월급날이 일본 잔재?

산업혁명 전, 사람들은 자신이 제고한 노동력만큼의 대가를 농작물 등 물건으로 받아왔어요. 후에 노동 시간이 기준이 되면서, 일을 한 기간만큼 돈을 받는 월급 개념이 탄생했습니다! 우리나라 월급날은 1899년 대하천일은행의 관행을 따라 자연스럽게 25일을 월급 날짜로 정했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모든 정산을 수기로 진행했던 당시에는 계산이 편리하도록 0이나 5로 끝나는 날짜에 맞췄는데요. 매월 10일을 기준으로 전월의 결산을 끝내고, 이후 10일 동안 직원들의 급여를 본격적으로 계산했다고 합니다. 이후 5일 동안 확인 또 확인해서, 25일 노란 봉투에 담아 직원들에게 월급을 지급했던 것이죠! 이런 관행에 따라 은행들은 25일마다 직원들의 급여를 지급하기 위해 현금을 확보했고, 은행의 현금 보유량이 많아지는 시기에 맞춰 다수의 회사가 자연스럽게 25일에 월급을 주게 됐다고 해요.

 

회사 내 현금 흐름이 월급날을 결정한다

월급날은 대게 회사 내부 현금 흐름으로 결정됩니다! 법으로 꼭 이날에 지급하라고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회사 내부 사정에 따라 달라요.

 

•25일 월급날 : 근로자가 25일 치 일한 것에 대한 후급이고, 나머지 5일 치는 선급입니다. 보통은 선지급이 가능한 규모 있는 기업이 25일을 월급날로 채택해요. 25일 이전까지는 업체에서 돈을 받거나 내보내는 일련의 과정을 거칩니다. 이렇게 오고 가는 돈이 25일까지 가만히 쌓여 있는 것은 아닙니다. 내부적으로 10일에서 25일 사이, 그 며칠 동안 회사에서는 돈을 굴리는데요. 막간을 이용해 단기 투자를 많이 한다고 합니다!

•10일 월급날 : 주로 중소기업에서 선호하는 월급날, 10일. 한 달 일을 다 하고 다음 달 10일 후에 지급받는 것입니다. 주고받을 돈을 최대한 빨리 받고, 나갈 돈(=월급)을 최대한 늦춰 생긴 여유 자금을 다른 곳에 투자하거나 차입금을 상환해 이자를 줄이기도 합니다. 가장 큰 장점은 급여관리를 하는 담당자들이 직원의 월급과 세금을 한 번에 처리할 수 있어 편하다고 합니다.

•그 외 월급날 : 교육부 및 교육행정기관은 월급날이 17일이고, 대법원, 경찰관, 소방관, 지방자치단체 등 행정공무원은 20일입니다. 직군별로 다른 공무원의 월급날! 이유는 하루에 전체 공무원의 보수로 나랏돈이 다 빠져나가면, 혹시라도 운영에 차질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해요. 

 

잠깐! 월급날 생각했던 금액보다 더 귀여워진 월급에 당황한 적 있으시다면, 월급명세서 읽는 법을 참고해보세요.

 

 

 

 

Credit Info

제공
푼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