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네이버포스트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LIFE

재테크 불변의 법칙 ④: 사륜구동의 법칙

이왕이면 다양하게, 그리고 많이 벌자

3 / 10
/upload/best/article/202101/thumb/47161-441661-sample.jpg

 

자동차는 크게 이륜구동사륜구동으로 구분한다. 전자는 엔진의 힘이 앞바퀴 혹은 뒷바퀴 중 2개에만 전달되고, 후자는 동력이 바퀴 네 개에 모두 전달되어 움직인다. 어떤 방식이든 일반 도로에서는 주행에 큰 차이가 없다.

하지만 눈이나 폭우라도 쏟아지면 상황은 급변한다. 이륜구동은 열악한 도로 상황이나 악천후에 상당히 취약하기 때문이다. 이내 바퀴가 헛돌고 경사가 심한 언덕길은 치고 올라갈 생각조차 못 한다. 반면, 사륜구동은 비가 많이 오고 험한 도로에서 진정한 힘을 발휘한다. 바퀴가 함께 움직여 앞에서 끌고 뒤에서 밀기 때문에 추진력이 굉장히 좋아서이다.

우리가 재테크에 임할 때에도 이러한 사륜구동의 원리를 따라야 한다. 왜 그런지 살펴보기에 앞서 우리가 얻을 수 있는 ‘소득’에 대해 알아보자.

/upload/best/article/202101/thumb/47161-441662-sample.jpg

생각보다 많은 소득의 종류

사람들은 소득의 가짓수가 얼마나 많은지 미처 모른다. 그저 직장을 다니면 ‘근로소득’, 사업을 하면 ‘사업소득’이라고 양분하기 일쑤다. 하지만 소득의 종류는 아래와 같이 그 수가 제법 많다.


① 이자소득: 자본의 사용대가로 원본금액과 사용기간에 비례해 지급되는 금전 또는 기타 대체물.
ex) 은행의 예적금을 통한 이자 소득

② 배당소득: 주식이나 출자금에 대한 이익의 분배로 발생하는 소득.
ex) 주식 혹은 펀드에서 발생하는 소득

③ 근로소득: 육체적, 정신적 노동력을 제공한 대가로 얻은 소득.
ex) 직장에서 나오는 급여

④ 사업소득: 제조업, 도매업, 소매업, 서비스업, 농업 등 사업을 통해 발생한 소득
ex) 자영업자의 수익

⑤연금소득: 일정 기간 기여금을 납입해 퇴직, 노령, 장애, 사망 등 특정한 사유가 발생했을 때 받는 소득
ex) 국민연금, 퇴직연금

⑥ 양도소득: 부동산이나 주식을 처분하여 발생하는 소득
ex) 부동산 양도 차익

⑦ 기타소득: 상금, 현상금, 복권 등의 금품, 경마 등 사행성 행위로 얻은 소득과 영화, 음반 등의 저작권이나 상표권 등으로부터 발생한 소득. 즉 ①~⑥번을 제외한 소득
ex) 로또 1등 당첨

다양한 소득을 추구해야 하는 이유

위에서 우리가 일반적으로 얻는 소득은 아무래도 ‘근로소득’과 ‘사업소득’이다. 그런데 만약 근로소득과 사업소득만으로 부를 축적하겠다고 마음먹는다면? 앞서 언급한 이륜구동 차량을 운전하는 것과 다름없다. 뭐, 마냥 직진만 할 수 있는 세상이라면 괜찮다. 일정 금액을 무난하게 모을 수 있으니까. 하지만 기본소득만 꾸준히 모아서는 돈을 불리기가 여간 쉽지 않은 게 현실이다. 그렇기 때문에 재테크 역시 사륜구동의 원리에 입각해, 한 푼이라도 돈을 놀리지 않고 다시 투자해 이자소득, 배당소득, 연금소득, 양도소득 등 다양한 소득을 끊임없이 창출해야 한다.

정리하자면 근로소득 혹은 사업소득에 만족해 족족 써버릴 게 아니라 일부는 은행에 예적금을 들어 이자소득을 받고, 또 일부로 미래가 밝은 주식 종목을 야금야금 모아 금융소득을 벌어들이라는 뜻이다. 그리고 돈이 커지면 부동산과 상가 등을 매입해 양도소득까지 꿈꿀 수 있다.

기본적으로 재테크는 막대한 부를 쌓는데 목적을 두지만, 위기가 닥치더라도 돌파할 수 있는 여력을 비축하는 역할까지 수행한다. 개인적으로 늙고 병들어 더 이상 일을 하기 어려울 수 있다. 또, 코로나19 사태처럼 국가적 재난에 직면하면 내 의사와 상관없이 소득이 단절되어 한계에 맞닥뜨린다. 이처럼 온갖 변수가 언제 어디서든 덮칠 수 있는 게 인생이다. 그러나 사륜구동의 법칙에 따라 이곳저곳에서 소득을 창출하던 사람이었다면? 월급이 끊기는 불상사가 일어나도 다른 곳에서 발생한 소득으로 버틸 수 있고, 사업이 잠시 주춤하더라도 기타 소득으로 다음을 기약할 수 있다. 비바람이 몰아쳐도 자본금을 지탱하는 4개(혹은 그 이상)의 바퀴가 누가 먼저랄 것 없이 밀고 당겨, 어떻게든 앞으로 전진하는 것이다.

그러니 재테크를 제대로 하고 싶다면 사륜구동의 법칙을 잊지 말자. 호시절에는 버는 돈만으로도 충분히 삶을 영위할 수 있지만, 어려운 상황은 반드시 예고 없이 찾아온다. 주식에 돈만 넣으면 복사해주는 시기가 있는 반면, 부동산이 각광받는 기간도 있다. 따라서 어떤 곳에 돈이 몰리고, 어디에서 큰 소득이 발생하는지 항상 주시하며 다양한 분야에서 계속해서 부를 창출하려는 자세와 노력이 필요하다. 2개의 바퀴로 만족하지 않고 소득의 바퀴를 4개, 6개로 늘린다면, 결국 원하던 목적지에 누구보다 안전하게 그리고 빠르게 다다를 수 있지 않을까.

/upload/best/article/202101/thumb/47161-441663-sample.jpg



Credit Inf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