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네이버포스트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놀이

우리 아이 사회성 키우기 (2)

교우관계에 문제 있는 우리 아이 궁금증

On March 10, 2020

Q&A 교우관계에 문제 있는 우리 아이 궁금증

3 / 10
/upload/best/article/202003/thumb/44336-405335-sample.jpg

 


  • Q 준표는 친구들 기분과 상관없이 엉뚱한 말이나 놀리기를 계속해요. 다툼이 있을 때도 욕을 하며 거칠게 달려드는 모습을 보여요. 나중에 왜 싸웠냐고 물어보면 기억이 안 난다고 하네요.

    A 다른 사람의 신호를 잘못 알아차리거나 전혀 이해하지 못하는 아이들이 있다. 이런 아이들은 어떤 행동이 장난인지 아닌지 명확하게 구분하지 못하는 것처럼 행동한다. 친구에게 과도한 장난을 하면서 정작 자신에게 누군가 실수라도 하면 지나치다 싶을 만큼 흥분하면서 싸움을 건다. 이는 오해를 많이 하는 데 원인이 있다. 이런 아이들은 항상 다른 친구들이 자신을 괴롭힌 것이지 자신이 먼저 괴롭힌 것이 아니라고 이야기한다. 상대방의 신호가 어떤지 잘 파악하지 못하기 때문에 과도하게 흥분을 하거나 공격적으로 해결하려는 경향을 보인다. 이런 아이들은 대부분 자신의 감정도 잘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감정에 대해 어떻게 다루어야 할지 모르기 때문에 감정에 대해 제대로 인식할 수 있는 연습과 적절히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알도록 해야 한다. 아이가 자신이 감정을 제대로 인식할 수 있는 연습과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알게 되면 폭주하는 기관차처럼 행동하지 않을 것이다.

  • Q 환이는 유치원 때 친구가 별로 없었어요. 초등학교에 가서 친구를 사귀기 위해 장난감, 간식을 나눠주고 늘 양보하면서 잘해주고 있다고 하는데 괜찮을까요?

    A 이와 같은 방법은 깊은 친구관계를 맺지 못하고 환심을 사는 데에만 그친다. 이런 불안한 관계 맺기는 결국 공허함을 불러올 수밖에 없다. 자신을 먼저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고 싫어하는지 정확히 알아야 자신과 비슷한 성향의 친구들을 찾아서 관계를 맺을 수 있다. 친구는 단지 함께 놀이를 하는 사람이 아닌 자신의 마음을 이해해주고 알아주며 서로 교감하는 관계이기 때문이다. 환이가 진정 원하는 것은 많은 친구가 아니라 단 한 명이라도 자신의 감정을 솔직히 나누고 서로 공유하며 공감할 수 있는 친구이다. 그런 친구라면 한 명이라도 오히려 공허하지 않고 외롭지 않을 것이다.

Q 민우는 승부욕이 강해요. 늘 자기 자랑에 뭐든지 자기가 잘한다고 우기기만 해요.

A 민우는 자아중심적인 성향을 보이는데 이는 마치 어린아이를 연상케 하는 행동이다. 이런 행동은 초등학교에 들어가기 전에 유치원 졸업과 동시에 끝마쳤어야 하는 행동이다. 민우처럼 자아중심적인 아이들은 주로 자기 자신에게만 초점이 맞춰져 있다. 이런 아이들은 다른 사람의 생각이나 느낌을 이해하는 능력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다. 이것은 바로 ‘조망수용 능력’(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이해하고 생각하며 공감할 줄 아는 것)이 떨어져서 나타나는 경우다. 이런 아이는 주로 부모의 지나친 과잉보호로 인해 자기 욕구만 만족시키며 성장했을 가능성이 높다. 혹은 자신의 감정만 일방적으로 이야기하는 부모 밑에서 성장했을 수도 있다. 일방적인 상호작용 패턴에 익숙한 채 성장했다면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고 알아차리는 연습이 전혀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아이가 자신의 감정을 적절히 표현하도록 기회를 주고 아이의 행동으로 인해 부모가 어떻게 느꼈을지에 대해 끊임없이 대화해야 한다.

《초등 사회성 수업》(메이트북스)

《초등 사회성 수업》(메이트북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들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 외에 김경은, 서보라 공동 저자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를 담은 책. 아이의 사회성에 관해 부모들이 이해하기 쉽게 이야기를 풀어 내 아이를 이해하고 부모 스스로 해결책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Credit Info

Best Baby 구독 신청

디지털 매거진

기획
심효진 기자
진행
이경은(프리랜서)
참고도서
《초등 사회성 수업》(메이트북스)
사진
게티이미지뱅크(www.gettyimagesbank.com)
기획
심효진 기자
진행
이경은(프리랜서)
참고도서
《초등 사회성 수업》(메이트북스)
사진
게티이미지뱅크(www.gettyimagesban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