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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종일 아이 뒤치다꺼리에 스트레스

육아 번아웃 증후군 탈출하는 8가지 방법

On February 25, 2020

극도의 피로감과 스트레스가 쌓이면 어느 시점에서 무기력해지는 증상을 나타내는‘번아웃 증후군(burnout syndrome)’. 하루 종일 아이와 씨름하는 엄마들도 번아웃 증상에 시달린다. 번아웃 증후군에서 탈출하려면 육아와 엄마 자신의 삶이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온종일 아이 뒤치다꺼리하느라 무기력해진 엄마들을 위한 번아웃 극복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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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벽해야 한다는 부담감을 내려놔라

세상에 완벽한 엄마는 없다. 따라서 아이를 키우면서 겪게 되는 시행착오를 인정해야한다. 엄마가 비록 완벽하지 못하다고 해서 곧바로 아이에게 큰일이 일어나는 건 아니다. 아이 스스로 성장할 수 있는 힘을 갖고 있음을 잊지 말자.

감정을 읽는다

감정을 다스리는 건 누구에게나 힘든 일이다. 특히 아이를 키우는 엄마가 평정심을 유지하는 건 어려운 숙제와도 같다. 어느 누구도 스트레스를 반기는 사람은 없지만 자신도 모르게 감정이 요동치는 걸 어쩌지 못할 때가 있다. 이러한 감정을 제대로 읽지 못하면 그 짜증과 우울감이 아이에게 고스란히 전달된다. 기분이 좋지 않다고 해서 곧바로 감정을 표출하지 말고 먼저 스스로의 감정이 어떤 상태인지 차분히 생각해보자. 그리고 왜 그런 감정이 드는지 이유를 생각해 보면 의외로 마음이 풀리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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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화 상대를 만든다

하루 종일 아이 꽁무니 쫓아다니느라 눈코 뜰 새 없이 바쁘다가도 순간순간 외롭고 공허한 마음이 절로 든다. 이럴 때는 남편, 친정엄마, 이웃, 자매, 친구 등 힘들고 지친 마음을 털어놓을 누군가와 수다를 즐기자. 감정을 털어내면 답답함이 조금이나마 사라지고 상대가 해주는 위로와 격려는 앞으로 나아갈 용기를 준다.

아이에 대한 기대치를 낮춘다

엄마들은 온갖 노력과 정성을 다해 아이를 키웠는데 기대치만큼 성과가 없을 때 극도의 실망감을 느끼게 된다. 그리고 심한 좌절 내지는 배신감이 동반되며 '내가 무엇을 위해 아이에게 모든 것을 바쳤을까?'라는 회의감이 든다. 아이를 사랑하는 만큼 아이를 키울 때 가장 중요하게 여겨야 할 것이 무엇인지 스스로 고민해보자. 가령 '나는 아이를 정직하게 키울 것이다', 혹은 '튼튼하게 키울 것이다', '밝게 키울 것이다' 등 핵심 가치를 정하면 육아가 한결 수월해진다. 완벽한아이로 키우기 위한 여러 가지 목표보다 특정한 가치에 더 몰두함으로써 에너지 소진을 막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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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을 한다

우리 몸은 계속해서 스트레스와 불안에 시달리면 면역체계가 약화되어 고혈압, 당뇨,비만, 치매 등 각종 질병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 적당한 운동으로 자신을 돌보면 몸과마음이 건강해져 어려운 상황에도 잘 대처할 수 있는 마음의 근육이 생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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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선한 채소와 과일을 챙겨 먹는다

신선한 채소와 과일을 섭취하면 생체리듬을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된다. 특히 유기산이 풍부한 오미자는 피로 해소와 무기력증 완화에 효과적이다. 또한 바나나는 체내흡수가 빨라 에너지원을 보충하기 좋은 과일. 껍질 안쪽에 붙은 하얀 것은 피로를해소하고 면역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되며 항산화 성분은 기분을 좋게 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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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를 위한 시간을 갖는다

사람들은 피곤하고 집중력이 흐트러지고 힘이 빠지는 몸의 신호를 무시하고 하던일을 계속한다. 몸은 계속 움직이지만 최상의 결과를 내는 경우는 별로 없다. 그러니 휴식과 재충전, 회복, 조용한 시간이 주는 가치를 간과하지 말 것. 고도로 집중하는 시간이 있으면 휴식과 충전도 필요한 법이다. 하루에 10~20분이어도 좋다. 명상,독서, 산책, 취미활동 등 오롯이 나를 위한 시간을 만들어보자. 그리고 그 순간만큼은마음이 평온해지고 즐거울 만한 것을 한다. 과열된 컴퓨터와 엔진은 전원을 끄고 식혀야 하듯 나의 심신을 쉬게 할 수 있는 휴식과 재충전 시간은 필수다.

생활시간표를 만든다

식사 시간과 수면 시간을 규칙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좋다는 건 누구나 아는 상식.불규칙하고 무분별한 생활습관은 생체리듬을 망가뜨리고 피로감과 무기력증을 유발한다. 하루 일과를 정리한 시간표를 눈에 잘 띄는 곳에 붙여두고 지키도록 노력해보자. 시간을 내어 해야 할 일을 마쳤을 때 오는 성취감이 삶에 활력을 더한다.

나도 혹시 번아웃 증후군?

□ 육아에 대한 자신감이 갑자기 떨어진다.
□​ 아이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이 커진다.
□​ 육아에 대한 집중력이 떨어진다.
□​ 나의 삶에 대한 회의감이 든다.
□ ​지난 과거가 후회스럽게 느껴진다.
□ ​미래에 대한 희망이 사라진다.
□​ 현실을 벗어나서 어디론가 도망치고 싶은 마음이 든다.

1~2개 : 번아웃 증후군의 초기 단계로서 주의를 요함
3~5개 : 번아웃 증후군의 중기 단계로서 적극적인 개선 노력이 필요함
6~7개 : 심각한 번아웃 증후군 단계로서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함

극도의 피로감과 스트레스가 쌓이면 어느 시점에서 무기력해지는 증상을 나타내는‘번아웃 증후군(burnout syndrome)’. 하루 종일 아이와 씨름하는 엄마들도 번아웃 증상에 시달린다. 번아웃 증후군에서 탈출하려면 육아와 엄마 자신의 삶이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온종일 아이 뒤치다꺼리하느라 무기력해진 엄마들을 위한 번아웃 극복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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