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네이버포스트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교육

유치원에 불이 난다면?

아이의 마음을 키우는 11가지 질문

On January 13, 2020

때로 질문은 그 어떤 지시나 훈육보다 더 큰 힘을 발휘한다. 단지 ‘묻는 것’만으로도 부모와의 관계를 돌아보고 상상력을 발휘하고 문제해결능력을 키울 수 있다. 질문은 뇌를 자극해 생각을 하게 만들며 나에게 던진 질문이 아니더라도 집중해 생각하게 만드는 힘이 있다.

3 / 10
/upload/best/article/202001/thumb/43811-398232-sample.jpg

 

1. 형의 어떤 점이 좋아?
형제나 자매, 남매는 엄마 아빠에게 잘 보이고 싶어 경쟁 관계에 놓일 때가 많다. 형이나 동생의 좋은 점이 무엇인지 물어보자. 서로에 대한 불만이나 나쁜 점보다는 ‘좋은 점’이 무엇인지 생각해볼 기회를 주는 것이 좋다.

2. 꿈나라에서 하고 싶은 게 뭐야?
“힘센 로봇이 되고 싶어요.” “비행기를 타고 다른 나라에 가보고 싶어요.” 현실에서 불가능하더라도 꿈속 세상에서는 어떤 바람도 다 이룰 수 있다. 질문을 통해 아이의 상상 주머니가 커질 것이다.

3. 더 재미있게 놀려면?
‘아이와 어떻게 놀아줄까?’ 고민하지 말고 아이에게 더 재미있게 노는 방법을 물어보자. 엄마가 미처 생각지 못한 의외의 아이디어를 쏟아낼 것이다.

4. 어떻게 읽어줄까?
한번쯤은 엄마가 어떤 목소리로, 어떤 분위기에서 책을 읽어주는 게 좋을지 물어보자. 아이는 ‘엄마는 내 말을 잘 들어준다’고 생각해 책 내용에 훨씬 더 집중할 수 있다.

5. 쌀은 어디서 왔을까?
식탁에서 ‘쌀은 어디서 왔을까’ 물어보자. 아이가 제대로 답하지 못한다면 쌀이 우리 집에 오기까지의 과정을 자세히 알려준다. 내가 먹는 밥 한 그릇을 위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의 노력이 필요한지 알게 된다.

6. 무엇이 달라졌니?
작년과 올해 아이에게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물어보자. ‘키가 3cm 자랐고, 형님반이 됐고, 동생이 태어났다’ 등을 꼽아보며 자신과 주변 상황을 비교·관찰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7. 어떤 책이 좋아?
아이가 좋아하는 책에는 아이의 취향과 상황, 심리가 투영된 경우가 많다. 지금 제일 좋아하는 책이 무엇인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 물어보고 부모 목소리로 차분히 한번 읽어주자.

8. 유치원에 불이 난다면?
놀이터에서 모르는 어른이 과자를 준다면? 누군가 내 몸을 만진다면? 아이들이 처할 수 있는 위기 상황을 질문해본다. 이런 상황이 위험한 이유와 대처 방법을 자연스레 알려줄 수 있다.

9. 높은 곳에 올려둔 인형은 어떻게 구해줄까?
아이의 창의력과 문제해결력을 키우는 질문이다. ‘의자를 밟고 올라가요’, ‘기다란 막대기로 살살 쳐요’ 등 손이 닿지 않는 곳에 있는 물건을 꺼내는 방법을 함께 고민해보자.

10. 오늘의 ‘감사할 일’은?
하루에 하나씩 오늘의 ‘감사할 일’을 찾아보자. 일상의 작은 발견을 통해 세상의 모든 것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게 된다.

11. 바람은 어떤 맛일까?
어떤 사물에서 쉽게 느낄 수 없거나 평소에 잘 생각지 못했던 모양, 맛 같은 감각을 비유하는 질문을 해보자. 아이가 잘 대답하지 못한다면 “바람은 아이스크림 맛이야. 왜냐하면 시원하니까”라고 예를 들어주는 것도 좋다.

때로 질문은 그 어떤 지시나 훈육보다 더 큰 힘을 발휘한다. 단지 ‘묻는 것’만으로도 부모와의 관계를 돌아보고 상상력을 발휘하고 문제해결능력을 키울 수 있다. 질문은 뇌를 자극해 생각을 하게 만들며 나에게 던진 질문이 아니더라도 집중해 생각하게 만드는 힘이 있다.

Credit Info

Best Baby 구독 신청

디지털 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