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네이버포스트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건강

독감 유행 비상!

독감예방주사 꼭 맞아야 할까?

On December 30, 2019

독감과 감기는 전혀 다른 병이다.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로 인한 급성 호흡기 질환으로 코나 목, 폐에 침투해 기침, 콧물, 몸살, 고열 등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감기가 시기를 타지 않는 것과 달리 독감은 유행하는 시기가 정해져 있다. 흔히 겨울과 이른 봄에 유행하는데 전염성이 강하며 합병증이 발생할 확률 또한 높은 것이 특징이다.

3 / 10
/upload/best/article/201912/thumb/43647-396179-sample.jpg

 

독감의 증상
전문의가 아닌 일반 사람이 감기와 독감을 구별하기는 힘들다. 단, 감기의 주된 증상은 콧물, 기침, 가래 등 호흡기 증상이지만 독감은 오한, 고열, 근육통이 먼저 나타나고 심할 경우 기관지염이나 폐렴으로 악화될 수 있다.

예방&치료
계절독감은 개인 위생관리와 백신 접종으로 어느 정도 예방할 수 있다. 손을 잘 씻고 손으로 눈이나 코, 입을 만지지 않는 것도 중요하다. 기침 증상이 있으면 휴식을 취하고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 백신 접종으로 70~80% 정도 예방이 가능하니 미리 예방접종을 하는 게 좋다.

 

독감에 관한 진실 YES or NO

NO
독감은 독한 감기다
우리가 흔히 얘기하는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해 발병하는 일종의 전염병으로 감기의 한 종류다. 주로 10월부터 다음 해 3~4월까지 유행하기 때문에 계절성 인플루엔자라고 불리기도 한다. 열과 기침이 나는 건 감기와 비슷하지만 증상이 더 심한 게 특징. 근육통이나 두통, 설사,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전염성도 강하다. 바이러스는 춥고 건조한 곳에서 더 활동성이 높아지는데, 추운 겨울철에는 사람들이 실내에 밀집해 생활하기 때문.

한번 독감예방주사를 맞으면 독감에 안 걸린다
독감예방백신은 그 해 유행할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를 미리 예측해 그에 맞는 항원을 개발해 만든다. 독감 주사를 맞거나 독감을 앓으면 항원성이 같은 독감 바이러스에는 면역이 생기지만, 항원이 매년 달라지기 때문에 독감 주사를 한 번 맞았다고 해서 모든 독감을 예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독감예방백신의 효과는 사람마다 조금씩 다른데, 평균적으로 70~90% 정도의 예방효과를 보인다. 또한 독감에 걸리더라도 그 증상이 경미하게 지나가거나 치유 기간이 단축되는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독감주사는 늦게 맞으면 예방효과가 없다
독감예방주사를 맞으면 체내에 독감 바이러스에 대항하는 항체가 2주 정도 지나 생기기 시작한다. 4주차가 되면 최고치에 달하고 효과는 6개월 정도 지속된다. 독감의 유행시기가 10월 말~11월이기 때문에 11월 초까지는 맞는 게 효과적. 만약 접종 시기를 놓쳤더라도 아예 안 맞는 것보단 낫다.

효과가 떨어지면 2차 접종을 한다
주사를 맞고 효과가 떨어지는 것 같아 2차 접종을 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독감 예방접종을 단기간에 두 번 연속으로 맞으면 두 번째 접종 효과가 많이 떨어진다고 알려져 있다. 비용 뿐 아니라 효과도 떨어지므로 2회 접종을 권장하진 않는다.

SOSO
독감예방주사를 맞으면 독감을 앓는다.
독감예방주사는 바이러스가 죽어있거나 병독을 제거한 것이기 때문에 실제 독감증상을 일으키진 않는다. 하지만 인플루엔자 예방을 위한 항체반응이 일어나 근육통이나 전신 발열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아직 어린 아이라면 독감주사를 맞기 전 아이의 컨디션이 좋은지 살필 것. 주사를 맞고 나서는 당일 목욕은 피하고 집에서 푹 쉬며 안정을 취하는 게 좋다. 또 백신을 만드는 과정에서 수정란이 이용되므로 달걀이나 닭고기 알레르기가 있는 아이라면 독감백신을 맞아선 안 된다.

YES
독감으로 사망에 이를 수 있다.
실제 WTO에 보고에 의하면 매년 25만명에서 50만명 이상이 독감으로 인해 사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대부분은 65세 이상의 노약자지만 면역력이 약한 아이들의 경우 폐렴이나 중이염이 함께 오거나 뇌수막염 같은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어 예방접종을 권고하고 있다.

3 / 10
/upload/best/article/201912/thumb/43647-396188-sample.jpg

 

독감과 감기는 전혀 다른 병이다.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로 인한 급성 호흡기 질환으로 코나 목, 폐에 침투해 기침, 콧물, 몸살, 고열 등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감기가 시기를 타지 않는 것과 달리 독감은 유행하는 시기가 정해져 있다. 흔히 겨울과 이른 봄에 유행하는데 전염성이 강하며 합병증이 발생할 확률 또한 높은 것이 특징이다.

Credit Info

Best Baby 구독 신청

디지털 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