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네이버포스트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임신/출산

출산을 앞두고 가장 먼저 사게 되는 것

신생아 젖병 고르는 노하우

On December 12, 2019

출산을 앞두고 가장 먼저 사게 되는 것이 바로 아이 젖병. 소재나 디자인이 다르기 때문에 미리 알아보고 아이가 선호할 만한 것으로 다양하기 준비하는 게 좋다. 한 종류만 많이 사놓았다가 아이가 거부할 경우 다른 것으로 교체할 수도 있기 때문.

3 / 10
/upload/best/article/201912/thumb/43529-394896-sample.jpg

 

 

젖병 고를 때 따져봐야 할 7가지

1 젖꼭지의 소재는 무엇인가?
엄마의 유두와 비슷한 느낌을 주는 실리콘이나 천연고무 소재로 만든다. 두 가지 모두 신축성이 좋고 부드러운데, 실리콘은 튼튼하고 안전하지만 천연고무에 비해 딱딱하다. 천연고무는 실리콘보다 내구성이 떨어지고 열에 약해 오래 사용하면 고무 냄새가 나면서 끈적일 수 있어 자주 교체해야 한다.

2 다른 젖꼭지와 호환되나?
아기의 치아 발육 상태나 젖꼭지의 마모 상태에 따라 젖꼭지를 교체해줘야 한다. 아기가 성장하면서 선호하는 젖꼭지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여러 종류의 젖꼭지를 호환해 사용할 수 있는 젖병인지 확인한다.

3 배앓이 방지 기능이 있나?
엄마 젖은 항상 적절한 압력이 유지되지만 젖병은 그렇지 않기 때문에 젖병을 빨다가 헛공기를 삼키면 아기가 배앓이를 할 수 있다. 따라서 젖병에 외부 공기를 유입시켜 압력을 유지하는 별도 장치가 있는지 확인한다. 대부분 젖꼭지에 공기가 통하는 통기 구멍이 있어 수유할 때 이 구멍이 위를 향하도록 젖병을 잡아야 한다. 단, 이 부분에 분유 찌꺼기가 끼면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할 뿐 아니라 위생적으로도 안심할 수 없으므로 세척이 용이한지 살펴볼 것.

4 환경호르몬이 검출되지 않는 소재인가?
젖병은 아기가 먹는 음식을 담는 그릇이므로 안전한 소재를 택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환경호르몬 유발물질인 비스페놀A(BPA)가 검출되지 않는다는 BPA-FREE 마크를 확인하고, 정확히 어떤 소재로 만든 젖병인지도 따져본다.

5 투명한가?
젖병은 투명한 제품을 골라야 사용과 세척이 용이하다. 내부가 잘 보여야 분유 찌꺼기 등이 잘 제거되었는지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6 눈금선이 선명한가?
분유를 탈 때는 정확한 양을 확인해야 하므로 눈금선이 선명해야 한다. 열탕 소독을 자주 하는 제품인 만큼 뜨거운 물에 담가도 눈금선이 잘 지워지지 않는 제품인지 확인한다.

7 그립감이 편한 디자인인가?
수유하는 동안 젖병이 잡기 편한지, 아기 스스로도 편안하게 잡을 수 있는 형태인지 살핀다. 또한 젖병에 그려진 색색의 무늬는 아기의 시각을 자극하는 데 효과적이므로 선명한 색상의 복잡하지 않은 디자인을 고른다.

3 / 10
/upload/best/article/201912/thumb/43529-394900-sample.jpg

 

 

 

젖병 이렇게 관리해요!

1 세척이 편한 디자인을 선택
아기는 면역력이 약하므로 젖병을 항상 청결하게 관리해야 한다. 젖병과 젖꼭지는 사용하고 나서 바로 세척하는 것이 기본. 세척하기 불편한 구조라면 위생상 문제가 될 수 있으므로 뚜껑이 쉽게 분리되어 구석구석 씻기 좋은 디자인을 고른다.

2 먹다 남은 분유는 바로 버린다
젖병에 분유를 오래 담아두면 분유 찌꺼기가 젖병에 묻어 닦기도 어렵고 세균이 증식하기 쉽다. 따라서 먹다 남은 분유는 바로 버리고, 젖병과 젖꼭지는 사용 후 즉시 세척한다.

3 젖꼭지는 찬물로 씻는다
젖꼭지는 아기용 젖병세정제와 찬물로 씻도록 한다. 뜨거운 물로 씻으면 남아 있는 분유 찌꺼기가 응고되기 때문. 분유 찌꺼기를 완전히 제거하려면 젖꼭지의 바깥쪽부터 문질러 씻은 다음 젖꼭지를 뒤집어 안쪽을 씻는다.

4 젖병 솔로 구석구석
젖병도 부드러운 소재의 전용 솔로 병의 안쪽을 깨끗이 닦고 찬물로 헹군다. 병 안에 물을 채워 흔들고 긴 솔로 돌려가며 문지른 뒤 맑은 물로 여러 번 씻어낸다.

5 주기적인 소독은 필수!
젖병과 젖꼭지는 주 2회 이상 열탕 소독이 필요하다. 열탕 소독을 할 때는 젖병이 완전히 잠길 정도의 물을 팔팔 끓인 뒤 젖병과 젖꼭지를 분리해 담근다. 젖병은 2~3분, 젖꼭지는 20~30초간 소독하면 된다. 이외에도 냄비 안에 넣고 증기를 이용하는 스팀 소독(냄비 안에 증기가 꽉 차야 살균력이 좋으므로 뚜껑이 잘 닫혔는지, 김이 새는 곳은 없는지 확인한다. 소독 시간은 물이 끓기 시작해 5분 이내), 전자레인지를 활용한 소독(전용 용기에 젖병을 넣고 젖병과 젖꼭지가 잠길 만큼 물을 부어 전자레인지에 30초간 돌린다), 자외선 살균 소독 및 건조 과정을 거쳐 젖병에 남아 있는 세균을 제거하는 젖병소독기를 사용하는 방법 등이 있다.

6 젖꼭지를 끼우고 뚜껑을 닫아 보관한다
세척 및 소독 후에는 뒤집어 세워서 건조하고, 물기가 남아있지 않도록 바싹 말린 다음 공기 중의 먼지가 묻지 않도록 젖꼭지를 젖병에 끼워 뚜껑을 닫아 보관한다. 정해진 시간에 자동으로 살균을 해주는 보관 모드가 있는 젖병 소독기를 사용한다면 세척 후 물기를 턴 다음 소독기에 넣고 건조 및 살균 과정을 거친 후 보관 모드로 보관한다.

3 / 10
/upload/best/article/201912/thumb/43529-394899-sample.jpg

 

출산을 앞두고 가장 먼저 사게 되는 것이 바로 아이 젖병. 소재나 디자인이 다르기 때문에 미리 알아보고 아이가 선호할 만한 것으로 다양하기 준비하는 게 좋다. 한 종류만 많이 사놓았다가 아이가 거부할 경우 다른 것으로 교체할 수도 있기 때문.

Credit Info

Best Baby 구독 신청

디지털 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