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네이버포스트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임신/출산

출산 후, 생리통이 줄어들까?

출산 후 엄마 몸 궁금증

On November 25, 2019

열 달 동안의 임신 기간 여성의 신체는 출산에 최적화 된 몸으로 변모한다. 호르몬의 변화로 유선이 발달하고, 생리가 멈추며 뱃속의 아이를 키우고 출산 후를 준비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는 것이다. 출산 후에는 몸이 회복하면서 서서히 예전으로 돌아가기 시작한다.

3 / 10
/upload/best/article/201911/thumb/43381-392869-sample.jpg

 

1. 생리는 언제 시작할까?
출산 후 생리 시작 시기는 사람마다 다르다.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모유수유’ 여부. 모유수유를 하는 여성의 몸속에는 ‘프로락틴’이라는 호르몬이 분비된다. 젖 분비 촉진을 위해 생성되는 이 호르몬은 생리와 관련이 있는 여포자극호르몬(FSH)과 성선분비자극호르몬(GnRH)의 작용을 방해해 배란과 생리에 영향을 미친다. 모유수유 중인 여성의 생리시작 시기는 짧게는 산후 6개월, 길게는 1년을 넘기기도 한다. 반면에 모유수유를 하지 않는 경우에는 출산 후 2~3개월 내에 생리가 시작된다. 간혹 생리 시작 시기가 늦다고 걱정하기도 하는데 빠르다고 좋거나 늦다고 나쁜 것은 아니며 여성의 건강에도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단, 모유수유를 하지 않는데 3개월이 지나도 생리가 시작되지 않는다면 생리불순이 아닌지 병원에서 진찰을 받아보는 게 좋다. 이때 자궁의 크기가 원상태로 돌아왔는지 초음파검사를 실시하는데 자궁이 원래 사이즈로 돌아왔다면 생리를 곧 시작할 가능성이 높다.

2. 수유 중에는 임신이 되지 않는다는데 사실일까?
모유수유를 하더라도 시간이 지나거나 수유량이 준다거나 하는 등의 변화로 인해 프로락틴 호르몬의 농도가 떨어지면 배란이 일어나고 생리를 하는 경우가 있다. 한마디로 모유수유를 한다고 100% 피임이 되는 것은 아니며, 배란이 되고 월경이 나오는 배란성 월경이 있으면 난소 기능이 회복되어 임신을 할 수 있다. 수유를 하지 않는 엄마의 경우 빠르면 산후 35~40일만 되어도 배란이 되기도 한다. 배란은 생리보다 먼저 일어나는 현상이기 때문에 첫 생리를 하지 않았더라도 바로 임신이 되는 경우도 있다.

3. 출산 후에는 생리통이 줄어들까?
생리혈과 자궁내막이 빠져나가는 자궁경부의 입구는 출산 전인 경우 2~3mm 정도로 바늘구멍만 한 크기다. 이 좁은 구멍을 빠져나가기 위해 자궁내막은 프로스타글란딘이라는 물질을 분비해 자궁근육의 수축을 일으키는데, 이 과정에서 복통, 요통 등 생리통이 생기는 것. 출산 후에는 자궁경부의 입구가 조금 넓어지기 때문에 생리혈과 자궁내막의 배출이 원활해져 생리통이 줄어드는 경우가 많다.

3 / 10
/upload/best/article/201911/thumb/43381-392870-sample.jpg

 

 

plus tip 출산 후 꼭 병원에 가야 할 때!
회음부가 계속 아파요
절개를 하지 않아도 아기가 통과하며 회음이 팽창되어 출산 후 며칠간 통증을 느끼며, 내부 점막에 상처가 있는 경우 염증이 생기기도 한다. 회음을 절개한 경우에는 통증이 좀 더 오래간다. 이때는 40℃ 정도의 물로 하루 3~4회 좌욕을 하면 증상이 나아지는데, 만약 한 달 이상 회음 절개 부위의 통증이 계속된다면 병원을 찾도록 하자. 아기가 통과하면서 질의 정맥에 상처를 입히는 외음부 혈색증의 경우 갑자기 많은 양의 출혈을 하거나 계속된 통증을 느끼므로 반드시 치료가 필요하다.

제왕절개 부위가 빨갛게 변하고 계속 아파요
제왕절개수술 부위는 산후 2~3개월까지 통증이 느껴질 수 있다. 이전보다 수술 부위의 감각이 둔하고 얼얼한 느낌이 드는데 자궁 수축으로 생긴 훗배앓이와 수술 부위의 통증이 겹쳐 더 큰 아픔을 느낀다. 이러한 통증은 시간이 지나면 차츰 나아지므로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 단, 수술 후 며칠 안에 수술 부위가 붉게 변하거나 열이 나고 분비물이 나온다면 염증이 생겼다는 신호. 이럴 때에는 바로 병원을 찾아 감염 부위를 소독해야 한다.

 

열 달 동안의 임신 기간 여성의 신체는 출산에 최적화 된 몸으로 변모한다. 호르몬의 변화로 유선이 발달하고, 생리가 멈추며 뱃속의 아이를 키우고 출산 후를 준비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는 것이다. 출산 후에는 몸이 회복하면서 서서히 예전으로 돌아가기 시작한다.

Credit Info

Best Baby 구독 신청

디지털 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