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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절에 받은 용돈! 현명하게 관리하는 법

명절에 용돈 부수입이 생긴 아이들에게 부모가 먼저 적절한 지도를 해주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젤리, 과자, 음료수를 사 먹고 ‘탕진잼’을 느끼며 돈을 다 써버릴 수도 있기 때문. 명절을 기회 삼아 아이들에게 경제관념을 심어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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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이 명절을 좋아하는 이유는 용돈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추석엔 세뱃돈을 받지는 않지만 어른들이 조금씩이라도 용돈을 주는 경우가 많다. 그럴 때는 아이에게 “어른들이 건강하고 씩씩하게 자라라는 의미로 돈을 주신단다. 이 돈을 모아두면 네가 좋아하는 장난감을 살 수 있어. 그러니 소중하게 모아두자”라고 일러두면 된다.
그 뒤 용돈을 어떻게 할지 아이와 함께 상의해보자. 아이에게 갖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물어보고 돈을 모아 마트에 가서 직접 장난감을 구입하게 하거나, 은행에 가서 아이 이름으로 통장을 만드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한다. 돈의 쓰임새를 쉽고 간단하게 알려줄 수 있고, 아이에게 돈은 소중한 것이며 함부로 써서는 안 된다는 사실을 인지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다.


  아이에게 꼭 필요한 부자 습관
아이가 어릴 때는 경제에 대한 이해도가 높지 않으니 처음부터 거창하게 시작하지 말고 좋은 습관을 많이 길러주도록 하자. 그중 첫 번째는 ‘끈기’를 길러주는 것이다. 적은 돈을 꾸준히 저금해서 큰돈을 만들기 위해서는 끈기가 필요하기 때문. 시간이 얼마나 걸리든 자신이 목표한 바는 반드시 이룬다고 생각하고 과정이 지루하더라도 밀어붙이는 끈기는 아이의 인생을 성공하게 만든다.
두 번째는 만족을 지연시키는 ‘자기통제’ 습관이다. 어릴 때부터 만족을 지연하는 습관을 기르면 씀씀이가 커지는 성인이 되어서도 충동구매나 쓸데없는 소비를 방지할 수 있다. 만약 아이가 값비싼 물건을 사달라고 자꾸 조른다면 바로 사주지 말고 일정 기간 돈을 모아서 직접 사도록 유도하자.
그래야 점차 자라면서도 충동적인 지출을 줄일 수 있다. 이때 지출에 대한 규칙을 최소화해서 세우되, 규칙이 정해지면 엄하게 적용해야 한다. 아이가 용돈을 무분별하게 낭비했을 때 부모가 함부로 채워주는 것은 금물. 다음에 받는 기일까지 결핍 상태를 몸소 느껴야 경솔한 의사 결정을 하지 않게 된다. 부모가 해줄 수 있는 것에는 한계가 있다는 걸 아이에게도 인식시켜야 한다. 그래야 아이들이 아르바이트 등을 통해 스스로 원하는 돈을 얻고 그에 걸맞은 소비를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기록’하는 습관도 중요하다. 일기나 용돈기입장, 가계부가 여기에 속한다. 일기를 쓸 때에도 이것이 왜 필요한지를 알고 핵심 키워드를 중심으로 기록하는 습관을 들이도록 지도한다. 이게 발전하여 용돈기입장도 스스로 잘 관리할 수 있고, 더 나아가 인생을 계획적으로 설계하는 발판이 된다.

1. 버킷리스트 만들기
세뱃돈을 받을 때마다 통장이나 저금통에 모아두는 것도 좋지만 세뱃돈으로 필요한 물건을 아이가 직접 구입해보는 것도 좋은 경험이 된다. 우선 아이에게 세뱃돈을 받으면 무엇을 하고 싶은지 물어보고 미리 버킷리스트를 만들게 하자. 단, 사고 싶은 물건을 모두 살 수 있는 것은 아니며, 꼭 필요한 물건만 구입할 수 있다는 사실을 미리 일러둘 것.
유아 경제교육의 핵심은 ‘내가 원한다고 해서 모든 것을 다 가질 수는 없다’는 걸 알려주는 일이므로, 너무 비싼 장난감 대신 아이가 평소에 갖고 싶어 했던 스티커나 워크북 등 작은 물건 위주로 버킷리스트를 작성한다. 특히 나이가 어릴수록 미리 예산을 정해 두는 게 좋은데 “세뱃돈 중에서 3000원을 쓸 수 있어. 3이 넘는 숫자는 사지 못하는 거야”라고 미리 일러둔다. 그리고 마트에 도착하면 돈을 보여주고 예산 내에서 물건을 구입하도록 도와주자.

2. 저금통에 차곡차곡 모으기
아이 눈높이에서 경제교육을 시작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가 바로 저금통을 활용하는 것이다. 저금통이 가득 차면 아이가 원하는 장난감을 살 수 있다고 미리 일러두고 세뱃돈을 직접 넣게 하자. 착한 일을 할 때마다 100원 단위로 용돈을 주고 저금통에 차곡차곡 넣게 하면 스스로 가치 있는 일을 해야만 돈을 받을 수 있으며 돈을 모아야 갖고 싶은 걸 살 수 있다는 사실을 자연스럽게 이해한다.
이때 돈을 무작정 주기보다는 동생 기저귀 가져다주기, 화분에 물 주기, 신발 가지런히 놓기 등 쉽고 간단한 심부름을 시키는 게 요령. 저금통이 다 차면 칭찬해주고 아이가 사고 싶어 하는 장난감을 함께 사러 나가자. 아이와 함께 직접 저금통을 만들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 돈이 쌓이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도록 안이 들여다보이는 투명 재료를 활용하면 좋은데, 미니 페트병에 동전 넣을 입구를 만들고 겉면에 아이 이름을 써주면 더욱 효과적이다.

3. 아이와 손잡고 은행 가기
돈을 저축하는 이유를 설명해주고 은행 직원과 손님들이 무슨 일을 하는지 아이와 살펴보는 것만으로도 큰 경험이 된다. 어느 정도 경제관념이 생기는 6세 이후라면 아이 이름으로 된 저금통장을 만들어 주는 것도 방법. 단돈 1000원이라도 아이에게 돈이 생길 때마다 은행에 함께 가서 직접 저금하도록 하고 그때마다 통장을 보여줘 숫자가 바뀌었다는 사실을 알려주자. 이렇게 반복하다 보면 아이는 성취감은 물론 자신감도 갖게 된다. 통장에 저축한 금액이 일정한 숫자에 도달하면 아이가 필요한 물건을 하나 살 수 있다고 독려하는 것도 방법이다.

 

 

  어릴 때부터 시작하는 경제 교육
<월스트리트 저널>에 따르면 만 5세 아이는 5달러로 무엇을 살 수 있는지 판단할 능력이 있고, 만 7~8세 아이는 저축과 투자가 무엇인지 이해할 수 있으며, 만 13~14세가 되면 계좌를 개설해 주식을 고르고 거래할 정도로 경제관념을 깨칠 수 있다고 한다.

+ 3세
간단한 심부름을 시킬 수 있는 나이. 아이와 어느 정도 의사소통이 가능할 때에는 저금통을 곁에 두고 심부름을 해서 받은 동전을 스스로 저금통에 넣어 저축하는 교육을 시작한다.

+ 5세
동전과 지폐의 차이를 알게 되고 돈의 금액도 구분하기 시작한다. 이런 시기에 장난감을 통한 마트놀이, 시장놀이 등을 통해 아이에게 돈의 가치를 자연스럽게 가르칠 수 있다.

+ 6세
빨래 널고 개기, 자기 방 스스로 정리하기, 식탁 닦기, 신발 정리하기 등 간단한 일은 스스로 할 수 있다. 이 시기에 아이와 의논해 집안일을 돕고 그 대가로 용돈을 받도록 하면 아이가 노동의 가치를 배우게 된다.

+ 8세
초등학교에 입학할 무렵엔 용돈기입장을 쓰게끔 한다. 아이와 함께 용돈기입장을 구입한 다음 용돈을 알뜰하게 쓰면 10%를 올려주고, 반대라면 20% 정도 깎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아이가 사용하던 깨끗한 장난감이나 학용품, 옷 등을 모아 중고용품 가게나 플리마켓에 팔아 용돈 모을 기회를 갖게 하는 것도 좋다. 이런 다양한 경험을 통해 아이는 자연스럽게 경제관념과 돈 관리하는 법을 익히게 된다.

명절에 용돈 부수입이 생긴 아이들에게 부모가 먼저 적절한 지도를 해주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젤리, 과자, 음료수를 사 먹고 ‘탕진잼’을 느끼며 돈을 다 써버릴 수도 있기 때문. 명절을 기회 삼아 아이들에게 경제관념을 심어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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