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네이버포스트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돌보기

EDITOR’S REPORT - 젖병

아기를 위한 젖병 선택 가이드-관리하는 법

출산을 준비하면서 가장 먼저 구입해야 하는 아이용품이 바로 젖병이다. 모유를 먹는 아기에게도, 분유를 먹는 아기에게도 젖병은 꼭 필요하기 때문이다. 아기가 매일 물고 빠는 젖병, 어떻게 고르고 관리해야 할지 <베스트베이비>가 소재부터 장단점까지 자세히 살펴봤다.

-> 젖병 이렇게 관리해요!
1 세척이 편한 디자인을 선택
아기는 면역력이 약하므로 젖병을 항상 청결하게 관리해야 한다. 젖병과 젖꼭지는 사용하고 나서 바로 세척하는 것이 기본. 세척하기 불편한 구조라면 위생상 문제가 될 수 있으므로 뚜껑이 쉽게 분리되어 구석구석 씻기 좋은 디자인을 고른다.

2 먹다 남은 분유는 바로 버린다
젖병에 분유를 오래 담아두면 분유 찌꺼기가 젖병에 묻어 닦기도 어렵고 세균이 증식하기 쉽다. 따라서 먹다 남은 분유는 바로 버리고, 젖병과 젖꼭지는 사용 후 즉시 세척한다.

3 젖꼭지는 찬물로 씻는다
젖꼭지는 아기용 젖병세정제와 찬물로 씻도록 한다. 뜨거운 물로 씻으면 남아 있는 분유 찌꺼기가 응고되기 때문. 분유 찌꺼기를 완전히 제거하려면 젖꼭지의 바깥쪽부터 문질러 씻은 다음 젖꼭지를 뒤집어 안쪽을 씻는다.

4 젖병 솔로 구석구석
젖병도 부드러운 소재의 전용 솔로 병의 안쪽을 깨끗이 닦고 찬물로 헹군다. 병 안에 물을 채워 흔들고 긴 솔로 돌려가며 문지른 뒤 맑은 물로 여러 번 씻어낸다.

5 주기적인 소독은 필수!
젖병과 젖꼭지는 주 2회 이상 열탕 소독이 필요하다. 열탕 소독을 할 때는 젖병이 완전히 잠길 정도의 물을 팔팔 끓인 뒤 젖병과 젖꼭지를 분리해 담근다. 젖병은 2~3분, 젖꼭지는 20~30초간 소독하면 된다. 이외에도 냄비 안에 넣고 증기를 이용하는 스팀 소독(냄비 안에 증기가 꽉 차야 살균력이 좋으므로 뚜껑이 잘 닫혔는지, 김이 새는 곳은 없는지 확인한다. 소독 시간은 물이 끓기 시작해 5분 이내), 전자레인지를 활용한 소독(전용 용기에 젖병을 넣고 젖병과 젖꼭지가 잠길 만큼 물을 부어 전자레인지에 30초간 돌린다), 자외선 살균 소독 및 건조 과정을 거쳐 젖병에 남아 있는 세균을 제거하는 젖병소독기를 사용하는 방법 등이 있다.

6 젖꼭지를 끼우고 뚜껑을 닫아 보관한다
세척 및 소독 후에는 뒤집어 세워서 건조하고, 물기가 남아있지 않도록 바싹 말린 다음 공기 중의 먼지가 묻지 않도록 젖꼭지를 젖병에 끼워 뚜껑을 닫아 보관한다. 정해진 시간에 자동으로 살균을 해주는 보관 모드가 있는 젖병 소독기를 사용한다면 세척 후 물기를 턴 다음 소독기에 넣고 건조 및 살균 과정을 거친 후 보관 모드로 보관한다.


-> 젖꼭지는 어떻게 준비할까?
젖꼭지는 아기의 빠는 힘과 속도, 선호도에 따라 선택한다. 실제 모유를 먹는 것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는 모양으로 고르는 게 좋은데, 엄마의 넓은 가슴 모양의 부드러운 젖꼭지를 사용하면 아기가 모유를 먹을 때처럼 편안함을 느낀다고 한다. 처음에는 신생아용 젖꼭지를 모양별로 2~4개 구입해 물려본 다음 어느 젖꼭지를 잘 빠는지 살펴보고 그것을 넉넉히 구입하는 게 요령. 또한 아기의 성향과 발육 상태에 따라 선호하는 젖꼭지 모양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여러 종류의 젖꼭지를 호환해 사용할 수 있는 젖병을 선택하는 게 좋다.

/upload/best/article/201902/thumb/41259-355526-sample.jpg


젖꼭지 구멍의 모양을 살펴라!
젖꼭지의 구멍은 언뜻 비슷해 보이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모양이 다르다. 크게 O, I, X, Y, 네 가지 모양으로 나뉘며 음식물과 아기의 발육 상태에 따라 선택한다. O자형 젖꼭지는 분유나 물을, I자형은 과즙처럼 섬유질이 있는 음식물을 먹일 때 적합하다. 아기가 젖꼭지를 세게 빤다면 Y자형을, 흡입력을 스스로 조절하지 못한다면 X자형을 고른다.




PLUS TIP 육아는 장비발, 요즘 핫한 수유템

  •  +  스펙트라 다용도 보틀 워머
    모유와 분유, 이유식 등을 영양소 파괴가 없는 40℃ 미만으로 빠르고 안전하게 데워주는 다용도 워머. 한 번에 두 개를 동시에 데울 수 있으며, 메모리 기능과 워머, 살균, 스팀요리, 예약 기능이 있어 사용이 편리하다.
    가격 4만9800원
    문의 www.spectrababy.com

  •  +  UVPOT
    면역력이 약한 영유아를 위해 실내뿐 아니라 외출이나 여행 시에도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휴대용 살균기. 배터리 충전식으로 언제 어디서든 재충전해 사용할 수 있다. 중금속이 없는 친환경 제품으로, 램프 교체가 필요 없어 반영구적으로 사용 가능한 것이 장점.
    가격 13만7000원
    문의 www.uv-pot.com

 +  스와비넥스 젖병건조대
숲 속의 새와 나무를 연상시키는 자연 친화적인 디자인의 젖병건조대. 젖병과 젖꼭지, 물컵 등 아이용품을 위생적으로 건조할 수 있다. 물이 고이지 않도록 분리되는 둥근 물 받침대가 있고, 조립과 분해가 손쉬워 깔끔한 관리가 가능하다.
가격 5만8000원
문의 www.suavinexkorea.co.kr

출산을 준비하면서 가장 먼저 구입해야 하는 아이용품이 바로 젖병이다. 모유를 먹는 아기에게도, 분유를 먹는 아기에게도 젖병은 꼭 필요하기 때문이다. 아기가 매일 물고 빠는 젖병, 어떻게 고르고 관리해야 할지 <베스트베이비>가 소재부터 장단점까지 자세히 살펴봤다.

Credit Info

Best Baby 구독 신청

디지털 매거진

기획
한정은, 김도담 기자
사진
이성우
제품협찬
더블하트(www.doubleheart.co.kr), 보령메디앙스(www.medience.co.kr), 세피앙(www.safia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