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네이버포스트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돌보기

엄마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이유식 궁금증!

이유식을 책으로 배운 엄마들에게 희소식! 이유식을 시작하고 생길 수 있는 수많은 트러블 중 엄마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내용을 전문가에게 질문했다.

3 / 10
/upload/best/article/201905/thumb/41951-367149-sample.jpg

 

Q ​숟가락만 입에 대면 울음을 터트려요
지금까지는 모유나 분유를 젖꼭지나 젖병으로만 먹었는데 이유식을 시작하면 숟가락으로 음식 먹는 방법을 익혀야 한다. 이유식을 잘 먹기 위해서는 숟가락에도 익숙해져야 하고, 혀 운동도 발달해야 하는데 아이에게는 이 모든 것이 낯설고 어렵게 느껴진다. 또 부드러운 실리콘 재질의 숟가락이라도 처음 접하는 아이에게는 딱딱하고 불편할 수 있다. 그러니 충분히 시간을 가지고 기다려줘야 한다.​

Q​ 초기 쌀미음을 먹이고 변 색깔이 바뀌었는데 괜찮은가요?​
변의 색이 바뀌는 건 당연한 일이다. 모유나 분유만 먹다가 처음으로 다른 식재료를 먹었기 때문. 식품의 영양성분이 바뀌면서 보통 녹변을 보게 되는데 섭취 후 3~4일이 지나면 서서히 원래 색으로 돌아온다. 만약 그 후에도 변 색깔이 돌아오지 않는다면 소화가 덜 되었다는 증거. 이유식 재료를 충분히 갈고, 끓이고, 걸렀는지 체크해 보는 게 좋다.​

Q​ ​이유식을 시작하고 분유를 먹지 않아요
이유식만 너무 잘 먹어도 문제가 될 수 있다. 먼저 이유식의 간이 세지는 않은지 체크해 볼 것. 소고기육수를 만들 때 너무 많이 졸이거나 멸치나 다시마 등 나트륨 함량이 높은 식재료를 많이 사용한 건 아닌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또 다른 원인으로는 이유식을 너무 많이 먹여서일 수 있다. 초기 이유식의 경우 하루에 한번 60~80g만 먹여야 하는데 잘 먹는다고 적정량보다 지나치게 많이 먹일 경우 위에 내용물이 가득 차 분유를 거부하기도 한다.

Q 이유식을 시작하려니 필요한 도구가 너무 많아요. 모두 새것으로 사야 하나요?
아기는 면역력이 약해서 이유식을 만드는 도구는 아기용 세제로 세척하고 열탕 및 소독기로 소독해 관리하는 게 원칙이다. 열탕 소독이 가능한 소재이고 흠집이 없다면 꼭 새것이 아니어도 된다.

Q 이유식을 진행하는 원칙이나 노하우를 알려주세요. 가이드대로 하려니 아이가 따라주지 않아 걱정입니다.
이유식은 초기·중기·후기에 따라 먹는 횟수와 양이 다르므로 이유식의 양과 수유 간격을 적절히 조절해야 한다. 섭취 가이드를 따르되 아이의 컨디션과 생활 패턴에 맞게 진행하는 게 중요하다. 꼭 알아두어야 할 원칙은 초기와 중기까지는 분유나 모유가 주식이고 이유식은 보충식이라는 사실. 하지만 중기 후반이나 후기부터는 이유식이 주식이고 분유나 모유는 보충식이다. 따라서 이유식이 주식이 되는 시기부터는 수유량을 줄여야 이유식 섭취량이 늘어나니 아이가 잘 먹지 않는다면 수유량을 점차 줄여본다.

Q 이유식을 먹고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면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새로운 재료가 들어간 이유식을 먹고 이상반응을 일으킨 경우 그 재료의 섭취를 중단하고 소아청소년과에서 진찰을 받아야 한다. 심각한 이상반응을 일으켜 의사가 특별히 지시한 경우가 아니라면 알레르기 반응을 보인 재료도 다시 먹여볼 수 있다. 보통 1~3개월 뒤에 다시 먹여보면 이상이 없는 경우가 많다. 매우 심각한 이상반응이 보인 경우는 의사의 조언에 따라 12개월 이후에 먹여보는 걸 권한다.

Q 이유식을 먹는 아이는 물을 언제, 어떻게 섭취해야 할까요?
이유식 초기와 중기 초반까지는 하루에 섭취하는 분유나 모유 등으로 충분히 수분을 섭취할 수 있어 물을 따로 먹이지 않아도 된다. 다만 이유식을 시작하고 변비가 생긴 아이는 이유식을 먹인 뒤 끓여서 식힌 따뜻한 보리차를 티스푼으로 1~2스푼 정도 먹여 수분을 보충해준다. 이유식 후기부터는 빨대컵으로 아이가 원하는 만큼 물을 먹여도 괜찮다.

이유식을 책으로 배운 엄마들에게 희소식! 이유식을 시작하고 생길 수 있는 수많은 트러블 중 엄마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내용을 전문가에게 질문했다.

Credit Info

Best Baby 구독 신청

디지털 매거진

도움말
김미리(바른식생활연구소 수석연구원)
사진
게티이미지뱅크(www.gettyimageban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