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네이버포스트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건강

우리 아이 밥상 나트륨이 위험하다

On May 08, 2019

나트륨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하지만 많은 양을 섭취하면 오히려 독이 되기도 한다. 아이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하루 나트륨 섭취량은 얼마일까?

/upload/best/article/201905/thumb/41914-366386-sample.jpg

나트륨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성분으로 삼투압 조절을 통해 몸속의 수분량을 조절하고 신체 평형을 일정하게 유지시킨다. 세포 내외의 나트륨과 칼륨 이온이 근육에 신경자극을 전달함으로써 근육 운동을 정상적으로 가능케 하는 것. 또한 소장에서 포도당과 아미노산이 원할하게 흡수되도록 돕는다. 이처럼 나트륨은 우리 몸에서 다양한 역할을 하는 무기질이지만 매우 적은 양으로도 충분하다. 한국영양학회에서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하루 권장 나트륨 섭취량은 생후 6~11개월 아이는 370mg, 1~2세 700mg, 3~5세 900mg. 이를 소금 양으로 환산하면 6~11개월 0.9g, 1~2세 1.8g, 3~5세 2.3g이다. 하지만 나트륨이 소금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며 자연 식품에서도 나트륨을 섭취하게 되므로 음식에 간을 할 때 쓰는 소금 양을 잘 조절해야 한다. 특히 우리나라는 세계보건기구(WHO) 기준 나트륨 섭취량이 2배 이상 높다는 조사 결과가 있을 만큼 김치, 찌개, 면류를 통해 섭취하는 나트륨 양이 많은 편. 아이들이 좋아하는 달달한 과자는 물론 피자나 햄버거 등 패스트푸드에도 다량의 나트륨이 들어 있으므로 아이의 식단을 더욱 꼼꼼히 챙기고 나트륨 섭취량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나트륨 과잉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영유아기에 짠 음식을 많이 먹어 나트륨을 과다 섭취하면 뇌의 쾌락중추를 자극해 짠맛에 중독될 수 있다. 이로 인해 비만, 고혈압 등을 유발하는 것은 물론 체내 칼슘 흡수 저하로 키 성장에 문제가 되기도 한다. 또한 장에서 아연 흡수를 방해하는데 아연이 부족하면 지능 발달은 물론 면역력이 저하되어 각종 질병에 걸리기 쉽고 체내의 염분 양을 조절하는 신장에 무리를 주기 때문에 염분 섭취를 가능한 적게 하는 게 좋다.


나트륨 섭취량 줄이려면?
첫째, 나트륨 함량이 적은 식품을 고르는 것이 중요하다. 신선한 제철 식품을 이용해 자체의 맛을 최대한 살려 요리하는 것이 요령. 음식에 간을 할 때도 소금 사용량을 줄이고 멸치가루, 새우가루, 버섯가루, 카레가루, 깨 같은 천연 조미료를 활용한다. 아이용 저염 간장을 만드는 것도 방법인데 간장에 멸치, 새우, 채소 등을 넣고 끓인 다시마국물을 7:3 비율로 섞어 끓이면 된다. 가능한 한 소스 없이 먹는 습관을 길러주되 간장에 반찬을 찍어 먹어야 한다면 적당량 덜어 줄 것. 또한 국을 먹을 때도 국물보다 건더기 위주로 먹도록 지도한다.


나트륨 ZERO!
아이를 위한 저염 간식 레시피!

/upload/best/article/201905/thumb/41914-366387-sample.jpg

고구마감자토마토피자
재료 피자도(고구마·감자 ½개씩, 밀가루 ½컵,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토핑(모차렐라치즈 ½컵, 고구마 ½개, 방울토마토 5개), 소스(다진 양파 ¼개, 다진 마늘·올리브유 1큰술씩, 토마토홀 ½컵, 설탕·소금·후춧가루·말린 바질 약간씩)

HOW TO COOK
❶ 고구마와 감자는 껍질을 벗기고 적당한 크기로 썰어 김이 오른 찜통에 25분 정도 찐다.
❷ ①을 뜨거울 때 포크나 주걱으로 으깬 뒤 밀가루, 소금, 후춧가루를 넣고 반죽한다.
❸ 토핑용 고구마는 동그랗게 슬라이스해 찬물에 담갔다 건지고, 방울토마토는 도톰하게 슬라이스한다.
❹ 달군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다진 양파와 마늘을 볶아 향을 낸 뒤 나머지 재료를 넣고 걸쭉하게 끓여 소스를 만든다.
❺ ②의 반죽을 떼어 두께 1cm, 지름 15cm 정도의 동글납작한 도를 빚은 다음 ④의 소스를 얇게 펴 바른다.
❻ 여기에 토핑 재료를 올리고 모차렐라치즈를 뿌려 180℃의 오븐에 치즈가 녹을 정도로 굽거나 약불에 올린 프라이팬에서 치즈가 녹을 정도로 굽는다.

 Natrium Zero  피자 토핑은 토마토, 고구마, 감자 칼륨이 풍부한 식재료는 나트륨 배출을 도와 밸런스를 맞춰주는 역할을 한다. 토마토, 고구마, 감자는 칼륨이 풍부한 대표 식품. 이밖에 바나나, 사과, 오이, 양배추, 브로콜리, 닭가슴살, 돼지고기, 대구살 등이 있다.

 

/upload/best/article/201905/thumb/41914-366384-sample.jpg

견과류조림
재료 견과류(캐슈너트·아몬드·땅콩 등) 1컵, 참기름 1작은술, 통깨 약간, 조림장(다시마국물 ½컵, 간장 2작은술, 올리고당 1큰술, 조청 1작은술)

HOW TO COOK
❶ 견과류는 끓는 물에 데친 뒤 팬에 노릇하게 볶는다.
❷ 분량의 조림장 재료를 한소끔 끓인 뒤 견과류를 넣고 중불로 조린다.
❸ 국물이 자작하게 졸면 윤기 나게 볶은 뒤 참기름을 두르고 통깨를 뿌린다.

 Natrium Zero  간장 조림에는 견과류 간장으로 조림 요리를 할 때에는 소금 없이 고소한 견과류만으로도 충분히 맛을 낼 수 있다. 국물이 거의 남지 않을 때까지 부지런히 볶은 뒤 마지막에 참기름을 살짝 두르면 감칠맛이 더해진다.

 

/upload/best/article/201905/thumb/41914-366385-sample.jpg

김&잔새우쿠키
재료 박력분 150g, 베이킹파우더 ½작은술, 무염 버터 60g, 설탕 30g, 달걀 1개, 김가루 2장 분량, 잔새우 1큰술

HOW TO COOK
❶ 박력분과 베이킹파우더는 섞어서 체에 친다.
❷ 버터는 상온에 두어 부드러워지면 설탕을 넣고 거품기로 저어 크림 상태로 만든다.
❸ 여기에 달걀을 풀어 나누어 넣으며 충분히 젓는다.
❹ ③에 ①을 넣고 부드럽게 섞어 2등분한 뒤 각각 김가루와 잔새우를 넣어 섞은 다음 냉장고에서 1시간 휴지시킨다.
❺ 차게 굳은 반죽은 알밤 크기로 떼어 동글하게 빚어 오븐팬에 올리고 포크나 손가락으로 눌러 모양을 낸 다음 180℃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15분간 굽는다.

나트륨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하지만 많은 양을 섭취하면 오히려 독이 되기도 한다. 아이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하루 나트륨 섭취량은 얼마일까?

Credit Info

Best Baby 구독 신청

디지털 매거진

도움말
김미리(바른식생활연구소 지부장), 김산(식품전문 블로거)
요리
김영빈(수랏간)
어시스트
김은선
사진
서울문화사 자료실
도움말
김미리(바른식생활연구소 지부장), 김산(식품전문 블로거)
요리
김영빈(수랏간)
어시스트
김은선
사진
서울문화사 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