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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면 교육, 이렇게 하면 성공한다!

On May 08, 2019

다섯 살쯤 되면 스스로 자고 수면 독립을 할 거라 믿었는데…. 밤늦도록 잠들지 않는 아이, 엄마 옆이 아니면 절대 자지 않는 아이, 자다 깨서 우는 아이까지, 아이의 수면 문제로 스트레스 받는 부모가 적지 않다. 아이 잘 재우는 방법은 없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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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면은 생각보다 복잡하고 체계적으로 이루어진다. 잠자는 건 단순히 쉬는 게 아니라 낮 동안에 쌓인 마음과 육체의 피로를 회복하고 기억 같은 고등 인지 기능을 강화하는 과정으로 건강하게 살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생리 현상이다.
잠의 단계는 논렘(Non-REM)수면과 렘(REM)수면으로 나뉜다. 논렘수면은 다시 얕은 잠과 깊은 잠으로 나뉘는데, 잠이 들면 논렘의 얕은 잠으로 시작해 깊은 잠으로 이어지고, 다시 얕은 잠으로 넘어간 뒤 렘수면에 들어간다.
논렘수면은 뇌와 신체의 휴식, 단백질 합성, 성장호르몬 분비, 체온과 면역 시스템 조절, 에너지 보존 기능을 하며, 렘수면은 기억을 정리하고 불필요한 정보는 삭제하면서 뇌 발달을 촉진하는 기능을 담당한다. 마치 뇌의 배터리를 충전하는 것 같은 일을 하는 수면은 특히 유아기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숙면이 중요한 이유
1 성장호르몬 분비
성장호르몬 분비가 가장 왕성한 시간은 첫 번째 깊은 잠을 자는 단계다. 잠이 들고 초기 3시간 동안 가장 깊은 잠을 자는데, 이때가 바로 논렘의 깊은 잠에 빠지는 시기. 대뇌 회복에 매우 중요하며 성장호르몬이 분비되는 때이기도 하다.
이러한 이유로 수면장애가 있는 아이는 깊은 잠에 빠지지 않고 얕은 잠을 자 성장 발달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게 된다.
또 뇌하수체에서 분비된 성장호르몬은 간을 자극해 또 다른 호르몬을 만들어 연골을 성장시키는데, 뇌하수체의 기능에 이상이 있거나 성장호르몬 분비에 이상이 생기면 아이의 신체 발달이 더뎌진다.
성장호르몬은 밤 10시부터 새벽 1시 사이에 가장 많이 분비되니 늦어도 10시 이전에는 잠자리에 드는 습관을 들이는 게 좋다.

2 두뇌 발달 촉진
렘수면기에는 뇌의 움직임이 활발해지며 신경전달물질이 만들어져 하루 동안 얻은 지식이나 정보가 뇌에 저장된다.
잠을 제대로 못 잤을 때 집중력과 기억력이 떨어지는 게 바로 이 때문이다. 실제로 잠을 잘 자는 아이가 적응력이 뛰어나고 지능지수가 더 높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3 스트레스 해소
깊은 잠을 자면 몸을 건강한 상태로 유지하는 면역 시스템이 정비된다. 숙면에 들어가면 면역 시스템을 조절하는 멜라토닌 분비가 활발해지기 때문이다.
깊은 잠을 자는 동안 부교감신경이 스트레스나 흥분 같은 자극을 받을 때 생기는 교감신경을 누르고 진정과 이완 작용을 하므로 평온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반대로 숙면을 취하지 못하면 신체 리듬이 깨져 낮 동안 칭얼거리게 되는데, 아이의 수면 트러블이 지속되면 성격 형성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친다. 또 잠을 충분히 못 자면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능력뿐 아니라 호기심과 활동성도 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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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배맘의 수면교육 리얼 스토리
5세가 지나고부터 매일 밤늦게까지 자지 않으려는 아이와 어떻게든 재워보려는 엄마의 실랑이는 어느 가정에서나 흔한 일상이다. 선배맘들은 아이 재울 때 어떤 방법을 쓸까? <베스트베이비> 서포터즈 비비맘이 들려주는 리얼한 아이 재우기 비법을 공개한다.
 

낮에 신나게 뛰놀게 해요
지금은 잘 자지만 한동안 수면 습관 들이느라 무척 힘들었어요. 저는 무조건 하원 후에 놀이터나 키즈카페, 백화점에 갔어요. 활동적인 아이라 낮 동안 신나게 놀게 하면 잘 자더라고요. 저녁을 6시쯤 일찍 먹이고 공기가 좋은 날에는 저녁때도 놀이터에 나가 놀게 했어요. 잠자기 직전까지 장난감이며 책이며 실컷 놀아주는 게 노하우랍니다. - 15기 겸딩이서하

늘 같은 시간에 재워요
아이를 낮에 안 재우면 꼭 초저녁쯤 잠이 들어 밤 늦게 깨더라고요. 그래서 아예 낮잠도 재우고 저녁에도 시간 맞춰 재우려고 해요. 아이를 늘 같은 시간에 재워 버릇해서 습관을 들이는 게 중요한 것 같아요. 수면 의식도 하고요. 잠잘 때가 되면 불을 끄고 엄마 아빠도 함께 누워 다 같이 잤더니 금세 일정 시간에 잠드는 습관이 들더라고요.- 17기 에스젤린

수면 의식을 만들어요
저희 가족만의 수면 의식이 있어요. 저녁 8시가 되면 침대에서 그림책을 한두 권 읽어주고 오늘 있었던 일 중 기억나는 것을 두 가지씩 이야기해요. 내일은 무엇을 할지 서로 이야기하고 원하는 노래도 부른 뒤 아이들에게 잘 자라며 뽀뽀하고 이불을 덮어주고 나와요. 8시에 잠자리에 들면 책을 두 권씩 읽어주고, 15분에 들면 한 권씩, 그 이후에 들어가면 읽어주지 않기로 아이들과 약속을 해서 그런지 시간을 지키려고 꼭 8시에는 자러 들어가요. - 16·17기 은뿅

잠자기 전 마사지를 해줘요
아이가 잠자리에 들기 전 머리를 쓰다듬어주고 손과 발을 마사지해주면서 잠잘 준비를 해요. 엄마가 만져주면 좋아하는 아이라 금세 잠이 들더라고요. 잠자기 1시간 전부터 따뜻한 우유와 은은한 수면등, 잔잔한 클래식, 엄마 손 마사지 4종 세트를 애용한답니다. - 15기 돌아온달콤커피

엄마도 일찍 자는 습관을 들여요
일단 자는 시간을 정한 뒤 불을 끄고 누워서 놀자고 유도해요. 아이와 수다를 떨거나 끝말잇기를 하면서 어느 정도 놀다가 제가 먼저 잠들어요. 이때 중요한 건 엄마가 자는 척하는 게 아니라 진짜 자는 거예요. 그러다 보면 아이도 따라서 자더라고요. 엄마가 일찍 자는 습관을 들여야 아이도 엄마 따라 수면 습관이 길들여지는 것 같아요.- 17기 뚜뜨

 

다섯 살쯤 되면 스스로 자고 수면 독립을 할 거라 믿었는데…. 밤늦도록 잠들지 않는 아이, 엄마 옆이 아니면 절대 자지 않는 아이, 자다 깨서 우는 아이까지, 아이의 수면 문제로 스트레스 받는 부모가 적지 않다. 아이 잘 재우는 방법은 없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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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매거진

도움말
김영훈(의정부성모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
사진
게티이미지뱅크(www.gettyimageban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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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훈(의정부성모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
사진
게티이미지뱅크(www.gettyimageban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