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네이버포스트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교육

EDITOR'S REPORT - 뉴질랜드 유학

뉴질랜드 유학을 고려 중인 부모를 위한 가이드

나라마다 교육제도는 다르기 마련인데 우리나라는 지속적인 교내 평가와 대입 시험이라는 이름으로 아이들을 무한 경쟁으로 내몰고 있다. 이 때문에 대안을 찾아 외국으로 눈을 돌리는 부모가 많다. 청정한 자연환경과 세계적인 수준의 교육 시스템으로 아이들을 키우기 좋은 나라로 손꼽히는 뉴질랜드. ‘과연 보낼 만한가’를 고민하는 부모들을 위해 기자가 직접 뉴질랜드 교육 현장을 둘러보고 왔다.

3 / 10
/upload/best/article/201904/thumb/41829-365111-sample.jpg

 

국제 학생에게 친화적인 뉴질랜드 학교들
가족을 떠나 해외에서 유학생으로 지낸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따라서 뉴질랜드 각 학교에서는 국제 학생들이 자신의 목표를 성취하고 최대한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따뜻한 보살핌과 지원을 아끼지 않으며, 무엇보다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돕는다. 뉴질랜드는 세계 최초로 유학생을 보호하기 위해 ‘외국 유학생 보호 및 관리를 위한 업무 규정’을 도입한 나라다. 뉴질랜드 교육부는 국제 학생이 공부하는 모든 학교가 이 규정을 철저히 준수하도록 관리 감독한다.


한국 vs 뉴질랜드 학제 시스템 비교
뉴질랜드의 의무교육은 만 5세부터 시작하며, 1학년부터 13학년까지 대학 진학 전 교육을 받는다. 10학년까지는 국가에서 정한 의무적인 학과목 안에서 학교가 개별적으로 개발한 내용의 수업을 받고, 고학년으로 진급할수록 개인의 장래와 진로 계획에 따라 필요한 과목을 선택한다. 고등학교를 졸업한 학생들은 자신의 관심과 적성에 따라 세계 대학 순위 3% 안에 드는 뉴질랜드를 대표하는 대학교나 타 영미권의 대학, 한국의 대학 또는 뉴질랜드의 기술전문대학 등에서 학업을 이어갈 수 있다. 하지만 한국과 학년 시스템이 다르기 때문에 한국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한 학생이 뉴질랜드 종합대학교 1학년으로 바로 입학할 수는 없다. 학부예비과정(Foundation)을 거쳐 종합대학교로 입학하거나, 기술전문대학이나 사립전문대학의 디플로마 과정(Diploma)을 거쳐서 종합대학교 2학년으로 편입할 수 있다. 

 한국

 뉴질랜드

 초등학교

Elementary School​

 6~11세

 6년

 초등학교

Primary School​

 5~10세

 6년

 중학교

Middle School​

 12~14세

 3년

 중학교

Intermediate School​

 11~12세

 2년

 고등학교

High School​

 15~17세

 3년

 중고등학교

Secondary School

(College/High School)​

 13~17세

 5년

 대학/대학교

College /University​

 18세 이상

 2~4년

 대학교

University, IT P, PTE​

 18세 이상

 3년

 

비용은 얼마나 들까?
공립학교인지 사립학교인지, 몇 학년으로 진학하는가에 따라 학비가 다르지만 학생 1인당 1년 학비는 뉴질랜드 달러(NZD)로 1만1500~1만6500달러이다. 원화로 계산하면 900만~1300만원 남짓 되는 셈. 여기에 교복 구매비가 200~300달러(15만~23만원 선), 유학생 보험료가 연간 450달러(35만원 선), 비자 신청비 227달러(17만원 선, 가디언 비자 180달러(14만원 선) 별도) 등이 추가된다. 생활비도 홈스테이를 할 것인지, 기숙사에서 생활한 것인지, 부모와 함께 집을 렌트할 것인지에 따라 다르다. 보통 홈스테이의 경우 현지인 가정은 대략 주당 250달러(19만원 선, 연 40주 기준 760만원 선), 한국인 가정은 주당 370달러(28만원 선, 연 40주 기준 1100만원 선)의 비용이 발생한다. 학교 기숙사를 활용하는 경우 주당 400달러(30만원 선, 연 1200만원 선)의 비용이 발생한다. 부모와 함께 생활하는 경우 생활 수준에 따라 생활비도 달라지지만, 집 렌트 비용만 따졌을 경우 주당450~550달러(35~42만원 선) 정도가 필요하다.



 뉴질랜드 유학을 준비하는 5단계 
 1단계  관심 분야, 과정, 프로그램, 학교 정보 수집
뉴질랜드 교육진흥청 웹사이트(www.studyinnewzealand.govt.nz/kr)에서 어떤 지역의 어떤 학교로 진학할 것인지 알아본다. 현지 사정을 잘 알고 있는 유학원에서 상담을 추천한다.

 2단계  필요 예산 계획
학비와 등록비, 교복 구매비, 여행 및 의료보험 등이 필수 비용으로 발생하며, 학교 캠프나 스포츠팀, 음악 수업 등에 참여하면 추가로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 이외에도 생활비는 개인마다 비용이 다를 수 있다. 뉴질랜드 교육진흥청 웹사이트에 학비 및 생활비 정보가 잘 정리되어 있으니 참고하자.

 3단계  학교 지원서 제출 및 입학 허가
원하는 학교에 이메일로 지원서를 제출해 입학 허가를 받아야 한다. 뉴질랜드의 대부분 학교는 국제 학생의 비율을 정해놓고 조정하기 때문에 경쟁이 치열한 학교의 경우 입학 허가 심사가 까다로운 곳도 있다. 각 학교 홈페이지에 제출할 자료와 신청서 작성 방법 등이 자세히 안내되어 있으니 참고한다.

 4단계  비자 신청
학생용 비자를 신청하려면 비자 신청서와 함께 계획된 학업 기간 동안 유효한 여권 및 여권용 사진 6매, 한국 학교에서 영문 또는 한글로 발급한 생활기록부, 입학 허가서, 등록금 및 학비 납부 영수증, 숙박 보증서, 현지 은행 잔고 입증서, 귀국 여비 입증서, 신체 검사서, 하숙 계약서와 가디언 계약서, 유학생 여행 및 의료보험 증서가 필요하다.

 5단계  뉴질랜드로 출국 준비
체류 기간에 따라 짐을 다르게 싸야겠지만, 너무 많은 짐은 들고 가기에 부담스러울 수 있으니 정해진 숙소로 택배를 붙이면 편하다. 뉴질랜드는 대중교통이 발달하지 않아 부모가 가디언으로 함께 가는 경우 국제운전면허증을 발급하는 것이 필수.
 

MINI INTERVIEW

한국 학생을 3년간 돌본 현지 홈스테이 가정 Bevin 부부
뉴질랜드 현지에 아이를 혼자 보냈을 경우 대부분 홈스테이에서 생활하게 된다. 현지 홈스테이 환경이 궁금한 부모들을 위해 Taradale High School을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하고 영국 런던의 임페리얼 칼리지에서 입학 허가를 받은 김윤지 학생을 돌본 현지 홈스테이 가정을 방문했다.

홈스테이를 한 지 얼마나 되었나? 아이들이 어렸을 때부터 시작해 20년 정도 됐다.
왜 홈스테이를 시작했나? 4명의 자녀를 키우면서 우리 아이들이 많은 국제 학생과 교류했으면 하는 바람에서 시작한 것이 오늘날까지 이어졌다. 현재 자녀들은 모두 성장해 독립한 상태로 윤지는 자녀들과 함께 생활하지는 않았다.
홈스테이는 어떤 방식으로 운영되나? 학생들이 처음 우리 집에 오면 웰컴 레터를 준비해 중요한 사항들을 알려준다. 학생이 여럿인 경우에는 함께 밥 먹는 시간을 정해놓고, 이 시간에 식탁에 둘러앉아 식사하면서 일상을 나눈다. 학생들은 이 시간을 통해 서로 더 친해지고, 유학생활의 외로움을 잊기도 한다. 또한 기본적으로 아이들이 자율적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하지만, 귀가 시간이나 인터넷 사용 시간, 식사 시간 등의 규칙은 정해놓고 지키도록 한다.
학생들은 방과 후나 주말에 무엇을 하나? 교통이 좋지 않아 학생이 개별적으로 움직이기는 어렵다. 보통 학교에서 방과 후나 주말 활동 프로그램을 많이 운영하고 있어 거기에 참가한다. 혹은 함께 여행을 가거나 외식을 하면서 여가 시간을 보내기도 한다.
한국 학생에 대해 인상적인 점이 있었나? 한국 학생은 윤지가 처음이었는데 공부를 열심히 해서 인상적이었다. 윤지는 엄마와 자주 통화하며, 엄마가 훈육을 담당했기 때문에 우리는 윤지가 안전하게 잘 지내면서 잘 먹고 청결하게 생활하는 데 힘썼다. 윤지는 특히 이곳 생활에 적응을 잘했는데, 우리 가족의 일환으로 짧게 머물다 돌아가는 유학생들을 잘 케어해주기도 했다.
학생을 맡기는 부모들에게 조언한다면? 안심하고 믿어달라는 말을 하고 싶다. 다년간 홈스테이를 하면서 어린 청소년기 학생들을 어떻게 케어하면 좋을지 잘 알고 있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아이들과 대화를 통해 충분히 해결 가능하다. 또한 모든 부분은 학교와 공유하고 있으므로 안심해도 좋다. (뉴질랜드는 학교마다 국제 학생을 담당하는 교사를 배정하고, 홈스테이 담당 선생님도 따로 있다. 처음 홈스테이 가족으로 등록하려면 여러 가지 절차를 거치면서 사전 조사와 검토를 하게 되고 이후에도 학교와 꾸준히 소통한다.)



뉴질랜드 교육에 대해 좀 더 알아보고 싶다면!
뉴질랜드의 전반적인 유학생활에 대한 안내
www.studyinnewzealand.govt.nz/kr
뉴질랜드 유학에 대해 자주하는 질문
www.studyinnewzealand.govt.nz/kr/how-to-apply/faqs
뉴질랜드 학생비자에 대해 궁금하다면
www.immigration.govt.nz/new-zealand-visas/apply-for-a-visa/about-visa/full-feepaying-student-visa
뉴질랜드 가기 전 체크리스트
nzready.immigration.govt.nz
뉴질랜드 생활에 대해
www.studyinnewzealand.govt.nz/kr/live-work/living-in-nz
뉴질랜드 생활비가 궁금하다면
www.studyinnewzealand.govt.nz/kr/live-work/cost-of-living
유학생들의 뉴질랜드 내 취업 안내
nzstudywork.immigration.govt.nz/ko, www.immigration.govt.nz/new-zealand-visas/options/study/working-during-after-your-study

나라마다 교육제도는 다르기 마련인데 우리나라는 지속적인 교내 평가와 대입 시험이라는 이름으로 아이들을 무한 경쟁으로 내몰고 있다. 이 때문에 대안을 찾아 외국으로 눈을 돌리는 부모가 많다. 청정한 자연환경과 세계적인 수준의 교육 시스템으로 아이들을 키우기 좋은 나라로 손꼽히는 뉴질랜드. ‘과연 보낼 만한가’를 고민하는 부모들을 위해 기자가 직접 뉴질랜드 교육 현장을 둘러보고 왔다.

Credit Info

Best Baby 구독 신청

디지털 매거진

기획
정미경 기자
진행
한정은(프리랜서)
취재협조
뉴질랜드 교육진흥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