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네이버포스트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건강

비타민D, 꼭 따로 섭취해야 하나요?

맨살에 햇빛을 쬐면 체내에서 자연스럽게 합성된다고 알려진 비타민 D는 그 중요성이 다른 비타민에 비해 덜 인식됐던 게 사실. 하지만 비타민 D가 부족하면 아이의 면역력이 떨어질 뿐 아니라 성장에도 많은 영향을 끼친다.

3 / 10
/upload/best/article/201904/thumb/41670-362640-sample.png

 


"우리 국민의 90%가 비타민 D 결핍 상태라고 한다. 특히 미세먼지 여파로 바깥에서 뛰어노는 시간이 더욱 부족한 요즘 아이들 대부분은 비타민 D가 부족하다. 비타민 D는 햇빛을 쬐면 체내에서 합성된다고 해 지금껏 다른 비타민에 비해 중요성이 덜 인식됐던 게 사실. 하지만 비타민 D가 부족한 아이는 뼈의 주성분인 인산칼슘이 정상적으로 흡수되지 않아 성장이 더디고 O자 다리, 이마돌출 증세를 보이는 구루병에 걸리기 쉽다."

비타민 D의 하루 권장량은 200IU. 하지만 미국 소아과학회는 신생아부터 청소년의 비타민 D 하루 권장량을 종전의 2배인 400IU로 늘려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그만큼 비타민 D는 질병을 예방하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는 데 많은 도움을 주기 때문. 정확한 진단은 혈액검사로 확인할 수 있는데, 결핍 진단을 받았다면 보조제의 도움이 필요하다. 이때 복용 기간은 3~6개월을 넘지 않도록 하는데, 장기간 복용하면 변비나 요로결석에 걸릴 수 있기 때문.

비타민 D 제제

신생아는 생후 6개월분의 비타민 D를 체내에 갖고 태어난다. 그러나 그 이후가 문제. 모유의 비타민 D 함량은 분유의 절반 정도로 모유수유를 하고 있는 아이라면 전문의의 진단을 받은 후 비타민 D 제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다. 비타민 D 제제는 가루 타입과 액상 타입이 있는데 가루는 물에 타 먹이고, 액상은 하루에 한 방울 씩 노리개 젖꼭지에 묻혀 먹이면 된다. '써니디드롭스' 같은 액상 비타민 D 제제는 아침식사 직후에 먹는 게 가장 효과적. 모든 비타민은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이 있어야 체내 흡수가 잘되기 때문이다. 비타민 D는 지용성으로 과잉 섭취하면 간에 축적되어 독성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한꺼번에 다량을 복용하거나 종합비타민과 함께 섭취해서는 안 된다.

비타민 D가 풍부한 이유식

비타민 D는 간유, 표고버섯, 우유, 참치와 청어 같은 등푸른 생선, 달걀노른자, 버터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 음식만으로 하루 권장량을 채우기는 어렵지만 평소 식단에 신경 쓸 필요가 있다.

  • 5~6 months

    버섯고구마미음

    HOW TO COOK
    재료 쌀•으깬 고구마•으깬 표고버섯 1큰술씩, 물 1컵

    ➊ 쌀은 30분간 물에 불려 손절구나 믹서에 곱게 간다.
    ➋ 고구마는 껍질을 벗기고 센 불에 10분간 삶아 고운체에 내린다.
    ➌ 표고버섯은 밑동을 제거하고 끓는 물에 2분간 데친 뒤 잘게 다져 손절구에 곱게 으깬다.
    ➍ 냄비에 ①과 분량의 물을 넣고 센 불에 올린다.
    ➎ 끓어오르면 중약불로 줄이고 ②와 ③을 넣어 주걱으로 저어가며 7~8분 끓인 뒤 고운체에 내린다.

    TIP 고구마를 찬물에 담가두었다가 삶으면 녹말이 빠져 맛이 더욱 깔끔하다.

  • 7~9 months

    미역달걀스크램블

    HOW TO COOK
    재료 불린 미역 2작은술, 달걀노른자 1개 분량, 모유(또는 분유물) 2큰술

    ➊ 자른 미역은 찬물에 20분쯤 담가 불린 다음 끓는 물에 데쳐 사방 3㎜ 크기로 다진다.
    ➋ 달걀노른자는 곱게 풀어 고운체에 내린다.
    ➌ ①과 ②를 섞고 모유를 넣어 농도를 맞춘다.
    ➍ 달군 팬에 물을 약간 두르고 ③을 부어 젓가락으로 저어가며 몽글몽글하게 익힌다.

    TIP 미역은 비타민 D의 전구체인 에르고스테린 성분과 칼슘, 철분 등이 풍부해 아이의 뼈 성장을 돕는다.

  • 10~11 months

    버섯석류탕

    HOW TO COOK
    재료 다진 소고기(안심) 3큰술, 다진 느타리버섯•다진 팽이버섯•다진 양파 1큰술씩, 소고기 육수 1컵, 만두피(밀가루 5큰술, 물 2~3큰술)

    ➊ 밀가루에 물을 넣고 잘 치대어 만두피 반죽을 만든다.
    ➋ 소고기는 곱게 다지고, 버섯과 양파는 끓는 물에 데쳐 사방 5㎜ 크기로 다진다.
    ➌ ②를 고루 섞어 끈기가 생길 때까지 치댄다.
    ➍ ①을 만두 한 개 분량씩 떼어 밀대로 밀어 지름 4㎝ 정도의 얇은 만두피를 만든다.
    ➎ ③을 지름 2㎝ 크기의 완자 모양으로 만들어 만두피에 넣고 석류 모양의 만두를 빚은 다음 김이 오른 찜통에 10분간 찐다.
    ➏ 냄비에 소고기육수를 붓고 센 불에 올려 끓으면 만두를 넣어 3~4분 익힌다.

    TIP 석류탕은 석류의 모양으로 빚어 만든 만둣국으로 소를 만들 때 으깬 두부나 닭고기 등을 넣어도 좋다.

  • 12 months ~

    고등어연두부진밥

    HOW TO COOK
    재료 밥 6큰술, 다진 고등어살 2큰술, 으깬 연두부 3큰술, 다진 양파 ½큰술, 다시마국물 ½컵

    ➊ 고등어살은 김이 오른 찜통에 찌거나 끓는 물에 데쳐 사방 7㎜ 크기로 썬다.
    ➋ 연두부는 체에 올려 물기를 빼고 포크로 으깬다.
    ➌ 양파는 사방 7㎜ 크기로 썬다.
    ➍ 냄비에 양파와 다시마국물을 넣고 센 불에 올려 끓어오르면 중약불로 줄인 뒤 밥을 넣고 저어가며 끓인다.
    ➎ 밥알이 푹 퍼지면 ①과 ②를 넣고 볶듯이 끓인다.

    TIP 고등어는 단백질이 풍부해 성장호르몬 분비를 돕는 식품. 조리하기 전 식초를 뿌려두면 비린내가 사라져 아이가 거부감 없이 먹을 수 있다.

  • 36 months~

    연어채소오븐구이

    HOW TO COOK
    재료 연어(스테이크용) ½조각, 브로콜리 ¼송이, 컬러 방울토마토 6개, 당근 개, 양파 ¼개(또는 미니양파 4개), 올리브유•소금•후춧가루•레몬즙 약간씩

    ➊ 연어는 큼직하게 깍둑썰기 한 다음 소금, 후춧가루, 레몬즙, 올리브유로 밑간한다.
    ➋ 브로콜리와 당근, 양파는 한입 크기로 썬다.
    ➌ ②와 방울토마토에 소금, 후춧가루, 올리브유를 뿌린다.
    ➍ 오븐팬에 ①과 ③을 담고 190℃로 예열한 오븐에서 15분 정도 굽는다.

    TIP 오븐에 구우면 기름기가 빠져 팬에 조리하는 것보다 담백하다.

맨살에 햇빛을 쬐면 체내에서 자연스럽게 합성된다고 알려진 비타민 D는 그 중요성이 다른 비타민에 비해 덜 인식됐던 게 사실. 하지만 비타민 D가 부족하면 아이의 면역력이 떨어질 뿐 아니라 성장에도 많은 영향을 끼친다.

Credit Info

Best Baby 구독 신청

디지털 매거진

사진
서울문화사 자료실, 게티이미지뱅크(www.gettyimagebank.com)
도움말
김영훈(의정부성모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
요리
김영빈(수라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