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네이버포스트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페어런팅

‘말놀이’로 아이의 언어능력 업그레이드!

글자를 익히는 것보다 어휘력을 키우는 게 더 중요하다는 게 전문가의 공통적인 의견. 아이의 언어 능력은 어릴 때 부모와 즐거운 경험을 통해 키우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아이와 함께 즐기는 ‘말놀이’에 대해 알아보았다.

3 / 10
/upload/best/article/201904/thumb/41660-362453-sample.jpg

 

PART 1 / 돌 전 아기와 즐겁게 책읽기

이 시기 아기들에게는 오감을 자극하는 책이 좋은데, 버튼을 누르거나 책장을 펼쳤을 때 소리가 나는 책, 의성어 등 다양한 활동이 가능한 가면놀이책, 바스락거리는 소리와 재질의 차이를 느낄 수 있는 헝겊책, 두드리거나 조작하는 플랩북, 그림이 선명한 그림책 등이 적합하다.

1 노래하듯이 읽어주기

책의 내용을 대화하듯 혹은 노래하듯이 읽어주면 아이가 훨씬 더 좋아하며 집중한다.

2 핵심적인 단어를 중심으로 실감나게

책의 문장을 그대로 들려주는 것보다 쉬운 구어체 표현으로 바꾸어 읽어준다. 이때 아이가 알아야 할 표현이나 단어가 있다면 실감나게 흉내내듯 읽어주면 더 좋아한다. 가령 동물을 소재로 한 책이라면 '멍멍', '꿀꿀', '꽥꽥' 등 의성어를 동물 시늉을 내며 들려주면 효과적이다.

3 책을 모빌이나 장난감처럼 활용하라

이 시기 아기들의 가장 좋은 장난감은 책이다. 단순히 글자를 보는 것에서 벗어나 손으로 헝겊책을 만지고, 입으로 빨면서 가지고 놀도록 옆에서 도와줄 것.

/upload/best/article/201904/thumb/41660-362451-sample.jpg

PART 2 / 의성어․의태어로 놀아준다.

아이의 언어 능력을 키우려면 적당한 언어 자극이 필요하다. 이때 효과적인 게 바로 의성어와 의태어다. '어흥, 꿀꿀, 멍멍' 같은 동물이나 사람, 사물의 소리를 나타내는 말을 '의성어', '뒤뚱뒤뚱, 팔짝 팔짝' 등 몸짓이나 동작을 나타내는 말을 '의태어'라고 한다.

아이들은 토끼라는 단어보다 '깡충깡충', 오리보다 '꽥꽥'이라는 단어를 훨씬 쉽고 빨리 외우는데 이는 운율이나 리듬의 속성 때문이다. 일단 귀에 쏙쏙 들어오는데다 아이가 쉽고 편하게 발음할 수 있다. 또한 음절이 반복되어 쉽게 외울 수 있다.

이처럼 탐색과 모방 욕구가 강한 시기에 아이가 의성어와 의태어를 잘 사용하도록 옆에서 도와주면 다양한 표현 방식을 배울 뿐 아니라 말문이 일찍 트이는 효과가 있다. 두뇌 발달에도 도움이 된다. 언어를 담당하는 좌뇌와 리듬을 담당하는 우뇌를 동시에 발달시키기 때문. 또한 언어를 이미지화하는 능력을 키워줘 상상력뿐 아니라 언어 창의성 발달에도 도움이 된다.

연령별> HOW TO PLAY

1세 이전
아기의 뇌는 백일 이전부터 이미 언어를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다. 그러니 아기가 옹알이를 하기 전이라도 관심을 보이는 사물의 소리나 모습을 의성어와 의태어로 들려주자. 아기의 배를 두드리면서 '통통통', 목욕할 때 '쏴아아~' 하고 물소리를 들려주는 식이다.

1~2세
의성어와 의태어 표현이 많은 동화책을 읽어주거나 동요를 들려주며 함께 불러 보자. 이때 의성어, 의태어 부분을 좀 더 힘 있고 흥겹게 따라하면 아이가 더 즐거워한다. 손유희 동작과 함께 해도 좋다.

2~3세
단어끼리 결합해 두 단어 이상의 문장을 만들거나 간단한 질문도 할 수 있으므로 의성어와 의태어를 더욱 다양한 놀이에 적용할 수 있다. 사물이나 동물의 모습을 의성어와 의태어로 표현해보거나 "오리는 어떻게 울지?" 등 질문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

3세 이후
의성어와 의태어가 나오는 동화책이나 전래동화집, 우리말 동시집 등을 읽으며 다양한 언어 표현을 배울 수 있다. 소리를 색깔이나 모양, 동작에 연결시킨다든지 형태를 소리나 그림으로 표현해보는 활동을 하면 두뇌 발달에 도움이 된다.

글자를 익히는 것보다 어휘력을 키우는 게 더 중요하다는 게 전문가의 공통적인 의견. 아이의 언어 능력은 어릴 때 부모와 즐거운 경험을 통해 키우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아이와 함께 즐기는 ‘말놀이’에 대해 알아보았다.

Credit Info

Best Baby 구독 신청

디지털 매거진

사진
서울문화사 자료실, 게티이미지뱅크(www.gettyimagebank.com)
도움말
장재진(코끼리아동발달센터 언어치료사)
참고도서
<아이의 언어 능력>(카시오페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