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네이버포스트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이유식

제철 재료로 만드는 이유식③

봄철 영양 보충하는 닭고기 이유식

아이가 어느 정도 이유식에 적응하면 생선, 고기 등 단백질 섭취를 돕는 식재료를 쓰게 된다. 단백질은 백혈구와 항체 등을 만드는 데 쓰이는 필수영양소. 아이에게 먹이기 좋은 단백질 공급원으로 꼽히는 대표적인 식품 중 하나가 바로 닭고기다.

이유식 초기 5~6months
이유식 초기에는 모든 재료를 곱게 갈아 모유나 분유와 비슷한 농도로 조리해 먹이는 게 좋다. 이유식은 아토피나 알레르기 위험이 적은 쌀미음부터 시작하는 게 기본. 그다음 채소, 과일, 고기 순으로 한 가지씩 재료를 첨가하되 2~3일 정도 아이의 반응을 살펴본 뒤 새로운 재료를 넣는 식으로 진행한다. 생후 6개월이 되면 반드시 철분 함량이 높은 고기를 먹여야 하는데, 지방 함량과 알레르기 위험이 적고 소화흡수율이 높은 소고기와 닭가슴살이 적합하다.


이유식 중기 7~9months

/upload/best/article/201903/thumb/41473-359424-sample.jpg

닭고기미역죽

1 닭고기미역죽
HOW TO COOK
재료 쌀·다진 미역 1큰술씩, 닭고기(안심) 60g, 다진 당근·다진 양파 ½큰술씩, 물 2컵, 참기름 약간
➊ 쌀은 잘 씻어 쌀알이 굵직하게 보일 만큼 손절구나 믹서에 간다.
➋ 닭고기는 분량의 물을 붓고 삶아 익힌 뒤 건져 사방 5㎜ 크기로 다지고 육수는 따로 둔다.
➌ 미역은 충분히 불린 뒤 깨끗이 씻어 사방 5㎜ 크기로 다진다.
➍ 당근과 양파는 껍질을 벗겨 사방 5㎜ 크기로 다진다.
➎ 냄비에 참기름을 약간 두르고 ③, ④를 넣어 노릇하게 볶는다.
➏ 여기에 쌀을 넣고 살짝 볶다가 ②의 육수를 붓고 센 불로 끓인다.
➐ 끓어오르면 중약불로 줄이고 주걱으로 저어가며 쌀알이 푹 퍼질 때까지 끓인다.
 TIP  닭고기를 먹일 때 미역이나 채소를 곁들이면 소화가 잘된다. 이유식에는 주로 안심이나 닭가슴살을 쓰는데, 식감은 안심이 훨씬 부드럽다.
 

/upload/best/article/201903/thumb/41473-359425-sample.jpg

닭고기채소달걀찜

2 닭고기채소달걀찜
HOW TO COOK
재료 달걀노른자 2개 분량, 닭가슴살 60g, 다진 당근·다진 양파 1큰술씩, 다진 콩나물 ½큰술, 모유(또는 분유물) 3~4큰술
➊ 달걀노른자는 모유와 섞어 고운체에 내린다.
➋ 닭가슴살은 끓는 물에 데쳐 사방 5㎜ 크기로 다진다.
➌ 당근, 양파, 콩나물은 껍질을 벗기고 사방 5㎜ 크기로 다진다.
➍ 내열그릇에 손질한 재료를 섞어 담고 김이 오른 찜통에 넣는다.
➎ 약불에서 10~12분간 찐다.
 TIP  달걀흰자에는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성분이 많아 이유식 중기에는 먹이지 않는다. 달걀노른자에 모유(또는 분유물)를 더하면 식감이 부드러워진다.


이유식 후기 10~11months

/upload/best/article/201903/thumb/41473-359426-sample.jpg

닭고기고구마현미진밥

3 닭고기고구마현미진밥
HOW TO COOK
재료 현미밥 6큰술, 닭가슴살 60g, 호박고구마 2큰술, 다진 양파 1큰술, 물 1½컵
➊ 닭가슴살은 사방 7㎜ 크기로 다진다.
➋ 호박 고구마, 양파는 껍질을 벗겨 7㎜ 크기로 다진다.
➌ 냄비에 다진 닭가슴살을 넣고 물을 조금씩 부어가며 중불에서 볶아 익힌다.
➍ ③에 남은 물과 ②를 넣고 끓인다.
➎ 고구마가 반쯤 익으면 현미밥을 넣고 중약불로 줄인 뒤 주걱으로 저어가며 밥알이 푹 퍼질 때까지 익힌다.
 TIP  닭고기를 볶을 때 참기름을 약간 넣으면 고소한 맛을 더할 수 있다. 닭고기와 고구마를 어느 정도 익힌 뒤 밥을 넣어야 밥알의 식감이 물러지지 않는다.
 

/upload/best/article/201903/thumb/41473-359423-sample.jpg

닭고기봄동완자탕

4 닭고기봄동완자탕
HOW TO COOK
재료 닭가슴살 100g, 다진 봄동 2큰술, 다진 양파 1큰술, 다시마국물 1½컵, 녹말가루 약간
➊ 닭가슴살은 사방 7㎜ 크기로 다진다.
➋ 봄동은 한 잎씩 떼어 깨끗이 씻은 뒤 사방 7㎜ 크기로 다져 끓는 물에 데친다.
➌ 양파는 껍질을 벗기고 사방 7㎜ 크기로 다진 뒤 끓는 물에 데친다.
➍ ①, ②, ③에 녹말가루를 약간 넣고 끈기가 생길 정도로 치댄 다음 한입 크기로 동글게 빚는다.
➎ 다시마국물을 팔팔 끓이다가 중불로 줄인 다음 ④를 넣는다.
➏ 국물이 끓어오르면 중약불로 줄인 뒤 완자가 동동 떠오를 때까지 익힌다.
 TIP  다진 닭고기를 치대면 찰기가 생겨 완자를 만들기 수월하다. 다른 재료를 미리 익혀 넣지 않으면 완자가 익으면서 부서지기 쉬우니 주의할 것. 반죽이 너무 질면 녹말가루를 조금 넣는다.


이유식 완료기 12months~
완료기에는 식품알레르기가 점차 사라져 토마토, 돼지고기, 딸기 같은 식품과 다양하게 조리한 여러 음식을 먹을 수 있다. 단, 한꺼번에 많이 먹이거나 끼니마다 먹이는 것은 피하고, 아이의 소화력과 알레르기 여부를 살펴 재료의 양을 점차 늘려가는 게 바람직하다. 아이가 진밥과 다양한 식품에 익숙해지면 일반 쌀밥에 반찬을 곁들인 유아식을 병행해 적응을 돕도록 하자.

아이가 어느 정도 이유식에 적응하면 생선, 고기 등 단백질 섭취를 돕는 식재료를 쓰게 된다. 단백질은 백혈구와 항체 등을 만드는 데 쓰이는 필수영양소. 아이에게 먹이기 좋은 단백질 공급원으로 꼽히는 대표적인 식품 중 하나가 바로 닭고기다.

Credit Info

기획
김도담 기자
사진
안현지
요리
김영빈(수라재)
그릇협찬
코지테이블(smartstore.naver.com/julie77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