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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아이 행복한 부자로 키우기

아이에게 솔직하게 ‘돈’ 이야기를 하는 것은 어렵다. 하지만 어릴 때부터 돈의 가치를 제대로 알고 돈에 휘둘리지 않으면서 행복하게 살아가는 방법을 알려주는 게 부모의 역할. 내 아이를 행복한 부자로 만드는 습관은 어떤 것이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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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이에게 언제부터 경제관념을 가르쳐야 할까? 장난감 가게 앞에서 값비싼 장난감을 사달라고 떼쓰고, 슈퍼마켓 앞을 지나가면 무조건 간식을 사달라고 조르는 아이를 대할 때마다 부모는 난감해진다. 아이를 잘 키우려면 인생을 주도적으로 살아가도록 발판을 마련해주는 게 중요하다. 이때 경제적 자립은 필수 조건으로 어릴 때부터 올바르게 돈 쓰는 습관, 절제하며 돈을 아끼고 모으는 습관, 모은 돈을 지혜롭게 관리하는 습관, 그리고 자기 것을 나누는 기부 습관을 가르치는 게 좋다. ‘세 살 버릇 여든 간다’라는 속담이 있듯 아이를 행복한 부자로 키우려면 일찍부터 생활 속에서 부자 습관을 키워줘야 한다.

아이에게 꼭 필요한 부자 습관
아이가 어릴 때는 경제에 대한 이해도가 높지 않으니 처음부터 거창하게 시작하지 말고 좋은 습관을 많이 길러주도록 하자. 그중 첫 번째는 ‘끈기’를 길러주는 것이다. 적은 돈을 꾸준히 저금해서 큰돈을 만들기 위해서는 끈기가 필요하기 때문. 시간이 얼마나 걸리든 자신이 목표한 바는 반드시 이룬다고 생각하고 과정이 지루하더라도 밀어붙이는 끈기는 아이의 인생을 성공하게 만든다.
두 번째는 만족을 지연시키는 ‘자기통제’ 습관이다. 어릴 때부터 만족을 지연하는 습관을 기르면 씀씀이가 커지는 성인이 되어서도 충동구매나 쓸데없는 소비를 방지할 수 있다. 만약 아이가 값비싼 물건을 사달라고 자꾸 조른다면 바로 사주지 말고 일정 기간 돈을 모아서 직접 사도록 유도하자. 그래야 점차 자라면서도 충동적인 지출을 줄일 수 있다. 이때 지출에 대한 규칙을 최소화해서 세우되, 규칙이 정해지면 엄하게 적용해야 한다. 아이가 용돈을 무분별하게 낭비했을 때 부모가 함부로 채워주는 것은 금물. 다음에 받는 기일까지 결핍 상태를 몸소 느껴야 경솔한 의사 결정을 하지 않게 된다. 부모가 해줄 수 있는 것에는 한계가 있다는 걸 아이에게도 인식시켜야 한다. 그래야 아이들이 아르바이트 등을 통해 스스로 원하는 돈을 얻고 그에 걸맞은 소비를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기록’하는 습관도 중요하다. 일기나 용돈기입장, 가계부가 여기에 속한다. 일기를 쓸 때에도 이것이 왜 필요한지를 알고 핵심 키워드를 중심으로 기록하는 습관을 들이도록 지도한다. 이게 발전하여 용돈기입장도 스스로 잘 관리할 수 있고, 더 나아가 인생을 계획적으로 설계하는 발판이 된다.


어릴 때부터 시작하는 경제 교육
<월스트리트 저널>에 따르면 만 5세 아이는 5달러로 무엇을 살 수 있는지 판단할 능력이 있고, 만 7~8세 아이는 저축과 투자가 무엇인지 이해할 수 있으며, 만 13~14세가 되면 계좌를 개설해 주식을 고르고 거래할 정도로 경제관념을 깨칠 수 있다고 한다.


 +  3세 간단한 심부름을 시킬 수 있는 나이. 아이와 어느 정도 의사소통이 가능할 때에는 저금통을 곁에 두고 심부름을 해서 받은 동전을 스스로 저금통에 넣어 저축하는 교육을 시작한다.
 +  5세 동전과 지폐의 차이를 알게 되고 돈의 금액도 구분하기 시작한다. 이런 시기에 장난감을 통한 마트놀이, 시장놀이 등을 통해 아이에게 돈의 가치를 자연스럽게 가르칠 수 있다.
 +  6세 빨래 널고 개기, 자기 방 스스로 정리하기, 식탁 닦기, 신발 정리하기 등 간단한 일은 스스로 할 수 있다. 이 시기에 아이와 의논해 집안일을 돕고 그 대가로 용돈을 받도록 하면 아이가 노동의 가치를 배우게 된다.
 +  8세 초등학교에 입학할 무렵엔 용돈기입장을 쓰게끔 한다. 아이와 함께 용돈기입장을 구입한 다음 용돈을 알뜰하게 쓰면 10%를 올려주고, 반대라면 20% 정도 깎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아이가 사용하던 깨끗한 장난감이나 학용품, 옷 등을 모아 중고용품 가게나 플리마켓에 팔아 용돈 모을 기회를 갖게 하는 것도 좋다. 이런 다양한 경험을 통해 아이는 자연스럽게 경제관념과 돈 관리하는 법을 익히게 된다.

 



아이에게 꼭 필요한 부자 습관
용돈은 언제부터 줘야 할까?
보통 초등학교 1학년부터는 용돈을 주는 것이 좋다. 5~6세가 되면 돈은 일을 한 대가로 받는 것이라는 개념을 알게 되고, 돈으로 물건을 사고파는 방법도 익힌다. 7세가 되면 가격표를 보면서 자신이 가진 돈으로 그 물건을 살 수 있는지 판단할 수 있다. 그러므로 7세까지는 용돈을 간헐적으로 주어 스스로 사용하게 하고, 8세부터는 정기적으로 용돈을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돈 사용법을 처음 배우는 시기에는 용돈을 주는 간격은 일주일이 적당하다. 초등학교 3~4학년이 되면 주기를 2주 단위로, 고학년이 되면 한 달 단위로 늘리는 것도 괜찮다.

3:3:3:1 법칙을 적용하자
용돈은 어디에,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에 따라 금액을 정한다. 이때 현명한 소비 습관을 키울 수 있도록 3:3:3:1 법칙을 적용해보자. 즉, 용돈의 30%는 투자, 30%는 저축, 30%는 소비, 10%는 기부를 하는 것. 용돈의 30%를 투자하는 것은 단순히 저금만 해서는 부자가 될 수 없다는 걸 알려주기 위해서다. 이때 투자는 부모의 도움을 받아 유망 주식이나 펀드를 사두는 것도 좋고, 미래를 위해 어학연수비나 대학 등록금 등의 목적으로 돈을 모으는 것도 괜찮다. 저축은 아이가 돈을 모아서 자신이 원하는 것을 살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아이가 가지고 싶어 하는 값비싼 물건이 있다면 그것을 사기 위해 돈을 모으는 것이다. 명확한 목표가 있어야 저축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 아이 혼자 저축해서 살 수 없는 것이라면 일부라도 아이가 지불하게 하자. 용돈을 얼마나 줄지는 부모와 아이가 합의해 결정하는 것이 좋다. 주로 용돈은 아이가 혼자 학교나 학원을 오가며 사용하는 정도의 금액이 적당하다. 초등 저학년이라면 일주일에 6000원 정도면 되는데, 이 돈을 모두 쓰는 게 아니라 3:3:3:1 법칙을 적용해야 한다. 2000원은 투자, 2000원은 저축, 500원은 기부하고, 나머지 1500원을 아이가 소비하는 것이다. 그리고 아이가 돈이 더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면 ‘홈 아르바이트’를 통해 용돈을 벌도록 하자.

 ->  연령별 추천 홈 아르바이트
 +  4세 수건 개기, 부모님 안마하기 등
 +  5세 심부름, 수건 개기, 신발 정리, 자기 물건 정리, 식탁 닦기 등
 +  6세 화초 물 주기, 물고기 밥 주기 등
 +  7세 엄마 도와드리기, 동생과 놀아주기 등
 +  초등학교 저학년 구두 닦기, 밥상 차리기, 채소 다듬기, 이불 개기, 학용품 챙기기, 준비물 챙기기 등

홈 아르바이트 체크리스트 샘플
아이와 의논하여 홈 아르바이트 항목을 적고 매일 실천 결과를 표시하거나 칭찬 스티커를 붙여보자. 주 단위로 정산해서 용돈과 함께 준다.  

 

2월 1일
(월) 
2월 2일
(화) 
2월 3일
(수) 
2월 4일
(목) 
2월 5일
(금) 
2월 6일
(토) 
2월 7일
(일) 

합계 

식탁 닦기
(200원)

 ○

 

○ 

 

 

 

 

400원 

 화초 물주기
(200원)

 

○ 

 

 

 

○ 

 

400원 

 빨래 개기
(300원)

 

 

○ 

 

 

 

 

300원 

 ∞

 이번 주 홈 아르바이트 합계

○○○ 원 


용돈기입장과 용돈계약서는 꼭 쓴다

용돈기입장은 돈을 쓴 기록만 하는 것은 아니다. 지출한 내역을 들여다보며 지나치게 소비한 부분이 있었는지, 앞으로 소비를 줄일 부분은 어디인지 계획을 짜는 것. 즉, 단순히 돈이 나간 곳을 기억해 기록하는 게 아니라, 돈이 어디로 갈 것인지 미리 계획하여 지출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런 의미에서 용돈기입장이라는 말보다는 용돈관리장이라는 이름이 더 적합하다. 용돈기입장만큼이나 중요한 게 용돈계약서이다. 아이와 용돈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 저금을 하는 목적이 무엇이고 얼마를 저금할 것인지 정한 후 용돈계약서를 작성하자. 용돈을 사용하는 시간, 받는 금액, 받는 날짜를 정하고 부모와 아이가 서로 바라는 내용이 있다면 상의 후 최종적으로 합의해 용돈계약서에 적으면 된다.

[용돈계약서 샘플] 

용돈계약서

1. 이 계약서는 부모(    )와 자녀( )의 용돈계약서임.
2. 용돈을 받는 기간은 (일주일, 2주일, 한 달)로 정함.
3. 용돈 금액은 ( )원.
4. 용돈을 받는 날짜는 ( )로 정함.
5. 용돈은 3:3:3:1(투자:저축:소비:기부) 법칙을 따른다. 30% 투자금은 미래를 위해 주식이나 펀드, 장기 저축에 사용함. 30% 저축한 돈은 사고 싶은 물건이나 쓰고 싶은 곳에 사용할 수 있음. 10% 기부금은 1년 동안 모은 후 12월에 원하는 곳에 기부함. 나머지 30%는 자유롭게 소비할 수 있음.
6. 용돈이 부족하다면 홈 아르바이트로 벌어 충당할 수 있음.
7. 참고서나 문제집, 학교에서 필요한 고가의 준비물은 부모가 부담(5000원 이상).
8. 친척이나 다른 어른들에게 받은 용돈은 투자 저금통에 저금함.
9. 위 사항에 변화를 원할 때는 누구나 언제든지 함께 용돈에 대해 상의하여 재계약을 할 수 있음.
10. 용돈기입장을 쓰며 용돈을 스스로 관리하기.
11. 용돈기입장은 부모가 확인할 수 있음.
년 월 일 

용돈을 받고 스스로 책임 있게 성실히 관리할 것을 약속합니다.
계약자: (인) 

위 사항을 성실히 수행할 것이며, 자녀( )의 용돈 관리의 자유로운 선택권을 인정하며 잘 관리할 수 있도록 돕겠습니다.
계약자: (인)


우리아이 경제교육을 위한 부모 10계명
1 집 안에 널려 있는 동전을 없애자
아이는 부모의 말보다 행동을 닮는다. 부모가 주머니 속 동전을 아무 곳에나 꺼내놓는 습관이 있다면 아이도 자연스럽게 동전을 하찮은 것으로 생각하게 된다.

2 용돈은 규칙적으로 일정 금액을 지급하자
아이 스스로 일정 금액에 대한 계획을 세울 수 있고, 필요한 물건을 사기 위해서는 어던 노력이 필요할지 고민하게 되며, 현명한 판단력이 생긴다.

3 아이의 물건은 아이가 관리하게 하자
작은 물건도 귀하고 소중하다는 것을 깨닫게 해야 한다. 연필과 지우개 같은 소모품은 아이가 관리하면 좋다. 예를 들어 연필과 지우개에 번호를 붙여놓고 다 쓰면 새것으로 바꿔주는 방법이다. 물건을 잃어버렸을 때에도 쉽게 다시 사주지 말고, 아이의 용돈으로 직접 사게 하자.

4 예산을 직접 관리하도록 하자
예를 들어 음식을 배달시켰을 때 일정 금액을 부담하게 하는 것도 방법이다. 그러면 아이는 스스로 어느 수준에서 주문을 할지 생각하고 선택하게 되며, 예산 내에서 선택하고 책임지는 훈련을 하게 된다.

5 용돈은 모자란 듯 주어야 한다
풍성함 속에서 자란 아이는 소중함을 모른다. 불필요한 지출을 억제하고, 부족하다고 생각되면 집안일을 하여 스스로 벌게 하자. 단 당연히 해야 하는 일에 대가를 지불해서는 안 된다. 구두 닦기, 식탁 정리하기 등 아이의 의무가 아닌 일을 정해서 그것을 도왔을 때는 대가를 지불해준다.

6 스스로 발품을 팔게 하자
작은 장난감 하나를 사더라도 여러 군데 돌아다니며 비교하고 가장 싼 곳을 찾아 조금이라도 싸게 사는 지혜를 배우면 이런 소비습관이 생활화된다.

7 보너스 수입은 따로 관리하게 하자
보너스 수입은 정기적인 용돈이나 집안일을 하여 받은 돈이 아니라 세뱃돈이나 특별히 받은 용돈을 말한다. 아이가 어릴 때에는 협상해서 아이 통장에 넣고 부모가 보관해도 무방하지만, 성장 후에는 함께 은행을 방문하거나 금융기관에 가서 정기저축이나 펀드에 가입하며 금융지식을 접해보는 것도 좋다.

8 사기 전에 다시 한 번 생각하게 하자
‘갖고 싶어서’가 아니라 ‘꼭 필요해서’ 사는 구매, 즉 충동구매 방지를 위한 것이다. ‘만족 지연의 법칙’처럼 욕망을 자제하는 훈련을 하게 된다.

9 먼저 저축하고 지출은 나중에 하게 하라
언제나 먼저 일정 금액(비율)을 저축하게 하고, 이런 습관이 일상이 되면 성인이 되었을 때도 지속되기 때문에 부자의 지름길이라고 설명해주자.

10 기부하는 습관을 가지게 해주자
기부했을 때의 기쁨과 함께 살아가는 사회를 가르치기에 가장 좋은 방법이다. 이런 아이는 자라서 미래의 반듯한 리더가 된다. 기부 습관은 돈에 대한 가치와 함께 살아가는 이치를 아는 아이로 만드는 지름길이다.

아이에게 솔직하게 ‘돈’ 이야기를 하는 것은 어렵다. 하지만 어릴 때부터 돈의 가치를 제대로 알고 돈에 휘둘리지 않으면서 행복하게 살아가는 방법을 알려주는 게 부모의 역할. 내 아이를 행복한 부자로 만드는 습관은 어떤 것이 있을까?

Credit Info

기획
심효진 기자
도움말
노정화(재테크·가정경제관리 전문가)
참고도서
<우리 아이 부자 습관>(스마트북스)
사진
서울문화사 자료실, 게티이미지뱅크(www.gettyimagesban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