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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 영양제 맞춤 선택법

영양제는 모든 사람에게 일괄적으로 적용되는 제품이 아니다. 개인의 체질이나 몸 상태에 따라 다르게 선택해야 한다. 아이에게 먹이는 영양제도 마찬가지! 우리 아이에게 가장 적합한 영양제는 무엇인지 정확하게 알고 고르는 게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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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우리 아이 영양제 고르는 팁
1 부족한 영양소 파악하기
아이 영양제는 영양 섭취 상태, 면역 상태, 아토피피부염이나 비염 등 질환 여부를 고려해야 한다. 어린이용 영양제는 주로 비타민, 유산균, DHA 등을 추천하지만 무조건 따라서 구입하기보다 내 아이에게 부족한 영양소를 파악하는 게 우선이다.

2 아이가 좋아하는 맛과 모양 선택하기
맛없고 삼키기 힘든 영양제를 억지로 먹이면 되레 아이에게 스트레스가 된다. 아이가 좋아하는 맛이나 동물 모양, 캐릭터 포장지로 되어 있는 제품을 선택할 것. 시럽, 추어블, 젤리 등 다양한 형태의 영양제를 먹여보고 아이가 잘 먹는 제품으로 고른다.

3 성분과 함량 확인하기
영양제에 퍼센트로 표시된 ‘영양소 기준치’는 한국인의 평균 일일 섭취량에 대한 비율이다. 영양 보충과 직접적인 관계는 없고 단순히 얼마큼 함유되었는지 나타내는 수치인 것. 각 성분마다 최소한의 건강을 유지시키는 ‘평균필요량’과 최적의 건강 상태를 만드는 ‘권장섭취량’을 확인하자.



 >  알쏭달쏭 영양제 먹이기 궁금증
Q 성인처럼 아이도 여러 가지 영양제를 같이 먹어도 되나요?
아이가 성장하려면 다양한 영양소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부족한 영양소가 있다면 다양한 음식을 먹이듯 영양제도 여러 개를 혼합해 복용하면 성장에 도움이 됩니다.

Q 액상, 분말, 추어블, 젤리 등 영양제의 형태에 따라 흡수율에 차이가 있나요?
알약이나 씹어 먹는 추어블, 젤리 형태에 비해 액상 제품이 흡수 속도와 흡수율이 높은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영양제의 형태보다 중요한 건 영양 성분의 구성과 용량이므로 만약 아이가 액상보다 젤리 타입을 잘 먹는다면 젤리를 줘도 상관없습니다. 어린아이의 성장과 발육에 반드시 필요한 성분과 함량을 제대로 갖춘 제품을 의외로 찾아보기 힘드니 제품의 성분표를 꼼꼼히 확인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해요. 특히 미네랄 성분은 특유의 쓰고 푸석한 맛이 나서 함량이 매우 적은 경우도 많은데요. 아이들이 잘 먹을 수 있게 맛을 내기 위해 의외로 많은 합성첨가물을 넣기도 하니 고를 때 주의하세요.

Q 아이의 건강 상태에 따라 어떤 영양제를 먹이면 좋을까요?
요즘 아이들의 영양 상태를 들여다보면 탄수화물 같은 열량 섭취는 늘어나는데 반해 실제 필요한 무기질이나 단백질, 칼슘 등의 섭취는 많이 부족합니다. 따라서 영양 균형을 맞춰주는 게 가장 중요해요. 겨울철에는 추위와 미세먼지로 인해 외출이 줄어들고 햇볕을 쬐는 시간이 부족해 비타민D가 인체 내에서 스스로 합성되는 양 자체가 부족하니 비타민D 복용을 권합니다. 또한 감기에 자주 걸리는 아이라면 아연이나 홍삼 제품을 권하기도 하는데, 이때 홍삼은 아이의 체질과 소화 능력을 고려해 선택하는 게 좋습니다. 성장에 초점을 두고 싶다면 철분과 비타민B군을 추천하며, 장 건강과 면역력을 위한다면 프로바이오틱스를 복용하는 게 바람직합니다.

Q 아이에게 영양제를 먹일 때 알아두면 좋은 팁이 있나요?
아무리 좋은 영양제라도 과하게 먹는 건 권하지 않습니다. 특히 철분이나 비타민A 같은 성분은 과하게 복용할 경우 일시적인 중독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거든요. 철분은 흡수가 잘 되지 않는 성분이므로 오렌지주스 같은 비타민C군과 함께 섭취하면 흡수율이 더욱 높아집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일반적으로 공복에 복용하라고 하는데, 평소 장에 가스가 많이 차는 편이거나 더부룩한 증상이 자주 나타난다면 식후에 복용하는 편이 낫습니다. 간혹 옆집 아이가 먹는 영양제를 따라 먹이기도 하는데요. 일반적으로 비타민은 누구나 먹어도 크게 상관없지만 홍삼이나 효소 제품은 체질이나 질환에 따라 피해야 하는 경우도 있으니 무조건 따라서 먹이는 건 지양해야 합니다.

Q 영양제도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나요?
영양제 중 가장 많은 문제가 되는 건 홍삼 제품입니다. 아이의 체중이 제법 나가고 평소에 땀을 자주 흘린다면 홍삼이 맞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이가 열감을 호소하거나 땀이 더 많이 나는 등 문제가 나타나기도 하니 주의하세요. 특히 여름철에 이런 문제가 많이 발생하므로 홍삼 성분이 들어간 영양제는 아이의 평소 건강 상태를 먼저 파악하고 먹이는 게 바람직합니다.
 

PLUS TIP 약사맘 윤수진 씨가 추천하는 영양제는?
“성장기 아이에게 가장 필요한 건 잘 먹고 잘 자는 거예요. 그래서 아이가 먹은 것을 잘 소화하도록 돕는 소화효소가 들어간 영양제를 추천하곤 합니다. 소화효소는 영양소가 아이 몸에 잘 흡수되어 성장에 기여하도록 도와주기 때문이죠. 더불어 전체적인 인체의 활성화를 증가시키는 비타민B군과 장 건강을 관리하는 프로바이오틱스 역시 성장기에 도움을 주는 영양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영양제는 모든 사람에게 일괄적으로 적용되는 제품이 아니다. 개인의 체질이나 몸 상태에 따라 다르게 선택해야 한다. 아이에게 먹이는 영양제도 마찬가지! 우리 아이에게 가장 적합한 영양제는 무엇인지 정확하게 알고 고르는 게 중요하다.

Credit Info

기획
강지수 기자
사진
이성우
도움말
윤수진(힐링컴즈 대표약사, <엄마는 약선생> 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