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네이버포스트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교육

SPECIAL ISSUE 홈스쿨링 part1

홈스쿨링 시작 전 알아두면 좋을 것

지난해 핫이슈 중 하나는 ‘유치원 비리 사태’다. 도무지 개선될 여지가 보이지 않는 일련의 사태를 지켜보면서 ‘차라리 아이를 직접 돌보고 말겠다’는 부모들이 늘고 있다. 또한 JTBC 드라마 <스카이캐슬>의 핫한 인기 덕분에 교육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 뜨거운 이때, 기자의 사심을 담아 요즘 엄마들의 홈스쿨링에 대해 알아보았다.

/upload/best/article/201902/thumb/41279-356074-sample.jpg


홈스쿨링은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학교 등의 공공기관이 아닌 가정에서 부모에게 교육을 받는 재택 교육이다. 요즘은 유치원과 학교에 다니며 공교육은 받되 학원 등에서 사교육을 시키는 대신 부모가 집에서 공부시키는 것도 홈스쿨링의 범주에 포함된다. 홈스쿨링을 하려는 부모 중에는 자녀의 적성을 직접 찾아주고자 나서는 경우가 많으며, 배우 김소현과 악동뮤지션의 이찬혁·이수현 남매같이 홈스쿨링을 하는 연예인의 사례가 늘면서 홈스쿨링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시각 또한 늘었다. 하지만 홈스쿨링은 범위가 넓고 자유롭다 보니 부모가 홈스쿨링에 대한 정확한 지식이 없다면 아이 또한 홈스쿨링을 그저 ‘학교나 학원에 가지 않고 집에서 자유롭게 노는 것’ 정도로 생각하기 쉽다. 따라서 구체적인 계획과 목표를 세우는 부모의 노력이 필수다.


홈스쿨링을 왜 할까?
부모들이 홈스쿨링을 결심하게 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가장 큰 이유는 틀에 박힌 공교육 대신 아이의 적성과 특성에 맞는 다양한 경험을 통해 살아 있는 교육을 하고자 하는 것에 있다. 이러한 홈스쿨링을 통해 누구보다 부모가 먼저 아이의 재능을 발견할 수 있으며, 아이가 취약한 부분에 대해서는 좀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할 수 있는 것도 홈스쿨링을 하게 되는 이유다. 일부는 학교 안전과 관련한 우려, 또래 집단의 압력이나 괴롭힘, 과도한 경쟁 등의 이유로 홈스쿨링을 하기도 한다. 홈스쿨링의 장점은 아이가 스스로 공부하는 자기주도학습이라는 것이다. 아이가 직접 선호하는 일정을 선택하고 자신의 페이스대로 교과 과정을 완료하는 독립적이고 편안한 교육 환경을 보장 받을 수 있다. 아이와 부모가 다양한 경험과 활동을 함께 하면서 유대감도 깊어진다. 반면 부모의 전문성이 부족하면 학습 효과가 더딜 수 있기 때문에 노력이 필요하다. 홈스쿨링을 하면 학교에 다니는 아이들에 비해 또래 친구들과 어울리는 시간이 제한적이다. 따라서 자녀가 참여할 수 있는 다른 활동을 적극적으로 마련해 사회성을 길러줘야 한다.

홈스쿨링에 대한 오해
수많은 엄마들이 홈스쿨링을 하고 싶어 하지만 대부분은 망설이거나 지레 포기한다. 그 이유는 엄마가 직접 아이의 교재나 놀이 교구를 만들어야 한다거나, 수준 높은 커리큘럼을 짜야 한다고 오해하기 때문. 또한 시간이 많이 걸릴 것 같다는 생각 때문에 워킹맘은 시도조차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홈스쿨링은 관련 교재를 구입해도 좋고, 전문가의 커리큘럼을 따라 해도 된다. 긴 시간이 아니라 하루에 10분만이라도 아이와 함께 책상에 앉아 눈 맞추고 학습지를 푼다거나, 같이 그림을 그린다거나, 신나게 몸으로 놀아주는 등의 활동을 꾸준히 하면 된다. 다만 홈스쿨링은 짜여진 커리큘럼을 그대로 진행하는 공교육에 비해 아이와 부모가 선택해야 할 일이 많다. 따라서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부모가 아이의 상태와 새로운 교육 트렌드에 대해 꾸준한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성공적인 홈스쿨링을 위한 3가지 조언
1 공부보다 더 중요한 것은 경험이다 -> 홈스쿨링에 처음 도전하는 부모들은 실수하면 안 된다는 조급함에 빡빡하게 커리큘럼을 짠다. 이로 인해 아이의 적성을 찾고 다양한 것을 경험하게 해주려는 취지가 변질되는 것. 아이의 학습 능력을 단기간에 끌어올리려는 기대나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버리고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다양한 체험 활동을 하자.

2 아이의 학습 유형과 목표를 파악하자 -> 홈스쿨링은 학년별 진도나 선행학습이 목표인 사교육과 다르다. 홈스쿨링 관련 서적이나 전문가들이 가장 중요하게 강조하는 것은 ‘자기주도 학습’. 아이가 어떤 학습 성향을 가졌는지, 어떻게 공부하는 것이 잘 맞는지 먼저 파악하고 설정한 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동기 부여를 해줘야 한다.

3 부모의 역량을 키워라 -> 많은 부모들이 홈스쿨링을 쉽게 시작하지 못하는 이유는 시간과 역량의 한계 때문이다. 홈스쿨링은 부모의 역량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자녀를 홈스쿨링시키고 싶은 부모라면 책, 인터넷, 방송 등을 활용해 아이의 학습과 진로에 관해 꾸준히 고민하고 정보를 모아야 한다.
 

PLUS TIP 화내지 않는 홈스쿨링
엄마도 사람이다. 아무리 예쁜 내 자식이라도 앞에 앉혀놓고 공부시키다 보면 화가 날 수밖에 없다. 아이가 더 좋은 미래를 꿈꾸길 바라는 마음에서 자꾸 다그치다 보면 아이는 주눅이 들게 되고 이는 학습 저하로 이어진다. 이때 필요한 것은 아이가 해낼 때까지 참고 기다려주는 것이다. 엄마의 기준으로 아이를 바라보는 순간 엄마도 아이도 힘들어진다. 아이의 성향과 학습 유형에 맞춘 교육을 하는 홈스쿨링의 장점을 최대한 살리려면 아이의 눈높이에 맞춰 기준을 조정하고 당장 흡족하지 않더라도 아이를 믿고 기다려줄 필요가 있다. 반대로 아이 스스로 열심히 하는 모습을 보인다면 칭찬을 아끼지 말 것. 부모의 칭찬은 아이에게 성취감을 맛보게 하는 계기가 된다.

지난해 핫이슈 중 하나는 ‘유치원 비리 사태’다. 도무지 개선될 여지가 보이지 않는 일련의 사태를 지켜보면서 ‘차라리 아이를 직접 돌보고 말겠다’는 부모들이 늘고 있다. 또한 JTBC 드라마 <스카이캐슬>의 핫한 인기 덕분에 교육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 뜨거운 이때, 기자의 사심을 담아 요즘 엄마들의 홈스쿨링에 대해 알아보았다.

Credit Info

기획
한정은, 강지수, 김의미 기자
사진
이성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