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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철 재료로 만드는 이유식②

겨울철 감기 예방하는 단호박 이유식

단호박은 비타민A의 전구체인 베타카로틴과 비타민B와 C 등이 풍부해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소화흡수율이 높아 이유식 재료로도 손꼽힌다.

이유식 초기 5~6months
이유식 초기에는 모든 재료를 곱게 갈아 모유나 분유와 비슷한 농도로 조리해 먹이는 게 좋다. 이유식은 아토피피부염이나 알레르기 위험이 적은 쌀미음부터 시작하는 게 기본. 그다음 채소, 과일, 고기 순으로 한 가지씩 재료를 첨가하되 2~3일 정도 아이의 반응을 살핀 뒤 다른 재료를 넣는 식으로 진행한다. 생후 6개월이 되면 반드시 철분 함량이 높은 고기를 먹여야 하는데, 지방 함량과 알레르기 위험이 적고 소화흡수율이 높은 소고기와 닭가슴살이 적합하다.




이유식 중기 7~9month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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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호박옥수수치즈스튜

단호박옥수수치즈스튜
HOW TO COOK
재료 으깬 단호박 3큰술, 다진 옥수수알·다진 양파 1큰술씩, 슬라이스 아기용 치즈 2작은술, 닭고기육수·모유(또는 분유물) ½컵씩
➊ 단호박은 씨와 껍질을 제거하고 김 오른 찜통에서 15분간 쪄낸 뒤 고운체에 내린다.
➋ 옥수수는 뜨거운 물에 삶아 껍질을 벗긴 뒤 알맹이만 3㎜ 크기로 다진다.
➌ 양파와 치즈도 사방 3㎜ 크기로 다진다.
➍ 냄비에 닭고기육수와 ①, ②, 다진 양파를 넣고 중약불에 올려 주걱으로 저어가며 5~6분간 끓인다.
➎ ④에 모유를 넣고 3~4분 더 끓인 뒤 치즈를 넣고 불을 끈다.
TIP 삶은 옥수수는 속껍질을 모두 벗긴 뒤 조리해야 아이가 먹었을 때 탈이 나지 않는다. 치즈는 맨 마지막에 넣어야 풍미가 더욱 좋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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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호박차조버무리

단호박차조버무리
HOW TO COOK
재료 으깬 단호박 3~4큰술, 차조 ½큰술, 모유(또는 분유물) 2~3큰술
➊ 단호박은 씨와 껍질을 제거하고 김 오른 찜통에 15분간 쪄낸 뒤 고운체에 내린다.
➋ 차조는 깨끗이 씻어 잠길 정도의 물을 붓고 10~15분간 삶는다.
➌ ①과 ②를 고루 섞은 다음 모유로 농도를 맞춘다.
TIP 단호박 대신 고구마나 감자를 써도 좋다. 버무리의 질척한 정도는 아이의 월령과 소화력을 고려해 조절한다.




이유식 후기 10~11month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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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호박팬케이크

단호박팬케이크
HOW TO COOK
재료 으깬 단호박·우리밀 3큰술씩, 모유(또는 분유물) ½컵, 식용유·아가베시럽 약간씩
➊ 단호박은 씨와 껍질을 제거하고 김 오른 찜통에 15분간 쪄낸 뒤 고운체에 내린다.
➋ ①과 우리밀을 섞은 뒤 모유로 농도를 맞추어가며 고루 치댄다.
➌ 중불로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른 다음 키친타월로 살짝 닦아낸다.
➍ ②를 한 숟가락씩 떠 넣어 앞뒤로 노릇노릇하게 부친다.
➎ ④를 접시에 담고 아가베시럽을 살짝 뿌린다.
TIP 이유식 후기에 핑거푸드를 만들어 주면 아이 주도 이유식을 하는 데 도움이 된다. 식용유는 정제유보다 압착류를 쓰는 게 좋고, 팬에 두른 뒤 키친타월로 살짝 닦아낸 다음 조리하면 팬케이크의 표면이 좀 더 매끄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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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호박가자미살리소토

단호박가자미살리소토
HOW TO COOK
재료 밥 4큰술, 다진 단호박·다진 가자미살 2큰술씩, 다진 양파 1큰술, 모유(또는 분유물) 2~3큰술, 다시마국물 1컵
➊ 단호박은 씨와 껍질을 제거하고 사방 5㎜ 크기로 다진다.
➋ 양파와 가자미살도 사방 5㎜ 크기로 다진다.
➌ 냄비에 ①, ②, 다시마국물을 넣고 센 불에 올린다.
➍ 끓어오르면 중약불로 줄인 뒤 밥을 넣고 주걱으로 저어가며 10분 정도 끓인다.
➎ 밥알이 푹 퍼지면 모유를 넣고 재빨리 버무린 다음 불을 끈다.
TIP 가자미 등 흰살 생선은 식감이 담백하고 부드러우며 비린내가 적어 어린아이도 거부감 없이 잘 먹는다. 생선을 우유에 담가두면 염분과 비린내를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



이유식 완료기 12 months~
완료기에는 식품 알레르기가 점차 사라져 토마토, 돼지고기, 딸기 등을 비롯해 다양한 음식을 먹을 수 있다. 단, 한꺼번에 많이 먹이거나 끼니마다 먹이는 것은 피하고, 아이의 소화력과 알레르기 여부를 살펴 재료의 양을 점차 늘려가는 게 바람직하다. 아이가 진밥과 다양한 식품에 익숙해지면 일반 쌀밥에 반찬을 곁들인 유아식을 병행해 적응을 돕도록 하자.

단호박은 비타민A의 전구체인 베타카로틴과 비타민B와 C 등이 풍부해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소화흡수율이 높아 이유식 재료로도 손꼽힌다.

Credit Info

기획
김도담 기자
사진
안현지
요리
김영빈(수라재)
그릇협찬
코지테이블(smartstore.naver.com/julie77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