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네이버포스트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페어런팅

키즈 화상영어 시작해볼까?

홈스쿨링으로 영어교육을 시작하기 위해 화상영어 서비스를 선택하는 엄마들이 늘고 있다. 비교적 합리적인 비용으로 원어민 수업을 일대일로 들을 수 있는 점이 매력적인 화상영어 교육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봤다.

 


 +  아이에게 영어를 가르치는 데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영유아 때 그림책으로 시작해 유튜브 영상, 학습지, 인터넷 강의 등으로 이어지는데, 전문가들은 아이가 처음 우리말을 배울 때처럼 ‘대화’를 통한 학습이 효과적이라고 말한다.

그래서 원어민이 수업을 진행하는 영어학원에 보내곤 하지만 막상 가보면 그룹 수업을 하다 보니 원어민 강사와 온전히 대화를 주고받는 시간은 2~3분에 불과하다.

또한 잘하는 아이 중심으로 수업이 흘러가 잘 적응하지 못하고 오히려 영어에 흥미를 잃는 경우도 대다수. 이런 이유로 화상영어로 눈길을 돌리는 부모가 적지 않은데, ‘아이가 원어민과 일대일로 대화를 할 수 있을까?’, ‘집중해서 가만히 앉아 있을까?’싶어 고민하기도 한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요즘 아이들은 예전에 비해 영어에 노출되는 시기가 빨라서 화상영어 방식에도 금세 적응한다고 말한다. 화상영어는 대부분 무료 레벨 테스트를 거쳐 아이의 수준을 파악한 뒤 일대일로 수업을 진행해 맞춤형 학습이 가능한 게 최고 장점.

단, 아이가 원어민 선생님을 낯설어할 수 있으니 최소 1개월 정도는 적응할 시간을 갖는 게 바람직하다. 비용은 주 2~3회 월 최소 6만원대로 일반 영어학원에 비하면 저렴한 편이다.


화상영어, 언제부터 시작할 수 있을까?
화상영어는 사회성의 기초가 형성되는 5~6세 정도부터 시작하는 게 좋다. 다만 화상영어는 가만히 앉아서 모니터에 집중해야 하므로 아이의 집중력이 좋은 편인지 고려해야 한다.

대부분 강사가 아이들 눈높이에 맞춰 말을 걸고 흥미를 갖게끔 수업을 이끌어가지만 너무 어린 아이는 금세 집중력을 잃기 때문. 만약 아이가 아직 어리고 영어 수준이 높지 않다면 주 1회 10~15분 정도로 충분하다.


화상영어가 어학원과 다른 점은 무엇일까?
여러 명을 상대로 진행하는 일반 학원과 달리, 화상영어는 원어민 선생님과 일대일로 수업하는 방식이라 발음 교정과 회화 능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된다.

무엇보다 장소와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수업을 할 수 있는 게 장점. 여러 명의 선생님이 돌아가며 수업을 진행하는 곳도 있어서 다양한 외국인을 접하며 영어 자신감을 키울 수도 있다.


화상영어 제대로 활용하는 꿀팁은?
아이가 수업 내용을 어느 정도 알고 있는 상태에서 수업을 들으면 자신 있게 대답하고 영어에 흥미를 갖게 되니 미리 교재를 읽어보는 걸 추천한다. 그리고 수업 후에는 녹화된 내용을 복습하며 수업 시간에 이해하지 못했던 부분을 살펴본다.

이때 부모가 아이 옆에서 함께 수업을 듣는 건 좋지만 수업 중 모국어 개입은 최대한 지양하는 게 바람직하다. 대부분 화상영어 업체의 홈페이지에서 학부모들의 후기를 확인해볼 수 있으니 어떤 선생님이 인기 있는지 확인해보자.


화상영어 시작하기 전 주의할 점은?
수준별 프로그램이 잘 구성돼 있는지, 어떤 교재를 사용하는지 등 커리큘럼을 꼼꼼히 살펴보자. 초기엔 교재를 보면서 기본적인 대화를 나누는 데 중점을 두고 점차 수준을 높이는 단계별 학습을 하는 게 효과적이다.


 >  요즘 뜨는 화상영어
1 VIPKID
현재 미국 40개 주 이상의 공립 초등학교에서 사용하는 Common Core State Standard(CCSS)를 기초로, 교육 전문 팀이 연구를 거쳐 개발한 전통 미국식 영어 커리큘럼을 진행한다. 총 6단계 과정 중 Level 1은 5~7세 아이들을 위해 몬테소리 교육 이론을 기초로 한 다.

VIPKID의 강사는 학사 학력 이상, 1년 이상 교사 경험이 있는 사람 중 6단계의 철저한 검증 과정을 거쳐 선발하는데 모두 100% 미국, 캐나다 원어민이다. 비용은 1회 2만3000~3만2000원.


문의 kr.vipkid.com


2 당근 영어 주니어 영어
원어민 강사와 체계적인 영어 학습으로 기본적인 회화의 틀을 완성하는 커리큘럼으로 구성돼 있다. 주제별 대화를 통해 적절한 단어 활용법을 습득하고, 활용 빈도가 높은 상황별 유용한 핵심 패턴을 연습하며 기본 회화 능력을 향상시킨다.

알파벳을 알고 인사 등 기본 회화 정도는 가능한 수준에서 시작하는 게 적합하다. 앱과 연동해 예습과 복습이 가능하며, 수업 현황 확인과 수업 변경을 간단히 모바일로 할 수 있는 게 장점.

비용은 필리핀 강사 6만4000원, 미국·캐나다 강사 8만8000원(1개월 주 2회 10분 수업 기준).

문의 www.carrotenglish.kr

3 엔구 렛츠고
베스트셀러 어린이 영어책 <렛츠고>를 활용해 수업을 진행하며 자체 자격 심사를 통과한 렛츠고 강의 전문 튜터가 강의를 맡는다. 수업 시간마다 강사를 선택하는 방식으로, 수업을 들어보고 아이와 맞는 강사를 즐겨찾기에 등록해두면 강사 스케줄에 맞춰 미리 예약할 수 있다.

수업을 시작하기 전 미리 수업 진행 방식이나 요청 사항을 적어둘 수 있어 개인별 맞춤 학습이 가능하다. 노래와 찬트 등 재미난 콘텐츠로 아이의 흥미를 돋우고, 수업이 끝난 뒤 바로 피드백도 해주어 효과적. 비용은 5만9500원(1개월 주 2회 25분 수업 기준).


문의 www.engoo.co.kr


4 토크스테이션
모국어 습득 방식인 자연스러운 몰입 영어를 지향하는 곳이다. 총 10단계로 레벨을 나누어 유치원생부터 고등학생까지 수준에 맞춰 수업을 진행하는데, 파닉스, 기초회화, 토론, 원서 읽기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있다.

그중에서도 파닉스 프로그램은 단어의 발음 공부는 물론 간단한 영어 문장을 습득하는 수업으로, 영어 기초 실력을 길러야 하는 유아부터 시작할 수 있다. 비용은 필리핀 강사 9만4000원, 북미 강사 18만2000원(1개월 주 2회 25분 수업 기준).


문의 www.talksatation.co.kr


5 스픽업
국가공인 ESPT 영어 말하기 자격시험 주관사와 함께 개발한 프로그램으로 학습이 가능하다. 전 강사 모두 티칭 전문 교육과정을 이수했으며, 국가공인 영어시험 1급 자격증을 보유하여 신뢰도가 높다.

소리와 문자, 문장 스토리와 다양한 액티비티를 통해 파닉스 규칙을 익히는 프로그램부터 단어 자체를 하나의 이미지로 인식해 통문자로 학습하는 과정도 있어 미취학 아동이 이용하기 좋다.

비용은 필리핀 강사 13만원(1개월 주 2회 20분 수업 기준), 북미 강사 21만원(1개월 주 5회 20분 수업 기준).

문의 www.speakup.co.kr

6 렛미톡
영어에 흥미와 자신감을 갖도록 다양한 영어 교수법을 활용한다. 알파벳을 모르는 단계에서 귀가 열리는 단계, 문장을 배우는 단계, 문장을 말하는 단계, 프리토킹을 하는 단계로 나뉘며, 모국어 언어 습득 방법을 토대로 말하기 발화에 초점을 둔 말하기 중심 학습을 지향한다.

필리핀에서 교육학·영문학을 전공한 실력 있는 강사로 구성돼 있으며, 수업 후 내주는 온라인 숙제를 완료하면 포인트를 지급해 랭킹을 확인하는 방식으로 학습에 동기를 부여한다. 비용은 8만원(1개월 주 2회 25분 수업 기준).


문의 www.letmetalk.co.kr

 

홈스쿨링으로 영어교육을 시작하기 위해 화상영어 서비스를 선택하는 엄마들이 늘고 있다. 비교적 합리적인 비용으로 원어민 수업을 일대일로 들을 수 있는 점이 매력적인 화상영어 교육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봤다.

Credit Info

기획
강지수 기자
일러스트
게티이미지뱅크(www.gettyimagesbank.com)
도움말
박은영(VIPKID 커리큘럼 책임연구원)